회장님은 지금

롯데그룹, 신격호 총괄회장 집무실…‘형제의 난’ 그 후

신동주 비서진 등 인력배치…신동빈과 공동관리 중

[KJtimes=김봄내 기자]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신격호 총괄회장 집무실의 관할 문제가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는 지난 1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신관 34층에 있는 집무실 관리를 놓고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간 격돌을 하면서 비롯됐다.

 

18일 재계 소식통에 의하면 현재 신동주 전 부회장이 파상 공세에 나서고 신동빈 회장 역시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대응하고 있어 롯데 경영권 분쟁은 갈수록 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16일 신격호 총괄회장이 밝힌 의사에 기인한다.

 

이날 신격호 총괄회장은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후계자는 장남이 될 것이라며 신동주 전 부회장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신 전 부회장이 고령의 총괄회장을 이용해 분쟁과 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16일 신동주 전 회장은 신동빈 회장에게 집무실 관리에 대한 입장을 통보했다. 이 집무실을 본인이 관리하겠다는 게 그것이다. 그리고 곧 바로 행동에 옮겼다. 비서진 등 인력을 배치한 것이다. 그는 신 총괄회장 전담 경호원도 3명 추가로 배치했다. 이와 함께 롯데그룹으로부터 롯데호텔 1층에서 34층까지 올라가는 전용 엘리베이터 카드 키도 넘겨받았다.

 

정혜원 SDJ코퍼레이션 상무는 어젯밤(16)부터 신 전 부회장이 신 총괄회장 집무실 옆 비서실에 남자 2명과 여자 2명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집무실뿐만 아니라 비서실도 직접 관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DJ코퍼레이션은 신 전 부회장이 설립한 회사다.

 

신 전 부회장의 이 같은 행보에 따라 사실상 신동주·동빈 형제가 부친 집무실을 공동 관리하는 모양새가 됐다. 롯데그룹이 기존 신 총괄회장 집무실 관리 인력들을 철수하지 않은 상태였던 탓이다.

 

이종현 롯데그룹 상무는 신 전 부회장 측 관계자들이 집무실에 들어왔다고 해서 운영상황이 변한 건 없다신격호 총괄회장의 비서실장인 이일민 전무 등 비서진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평소처럼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