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은 지금

KT, 황창규 회장 “인류 위한 선도 기술 보유하면 글로벌 1등 달성”

미국 뉴욕서 감염병 확산 방지 위한 빅데이터 노하우 공유 제안

[KJtimes=서민규 기자]“인류를 위한 선도 기술을 갖고 있으면 글로벌 1등을 달성할 수 있다.”


황창규 KT 회장의 일성이다. 지난 23(이하 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 총회(UNGC Leaders Summit 2016)’에 참석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황 회장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노하우 공유를 제안했다. 아울러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선 인류에 기여하는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의 제안에 유엔 관계자들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많은 통신사들이 참여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황 회장은 이날 1000여 명이 참석한 UNGC 총회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빅데이터 노하우 공유를 골자로 한 글로벌 통신사 간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KT가 유엔(UN)을 통해 그동안 확보한 고병원성 AI와 구제역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오픈소스처럼 공개하고 개발도상국의 확산 방지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다.


유엔이 나서 각국 정부와 통신사 간 협의를 어느 정도 진행하면 KT의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공유할 계획이다. 빅데이터는 회사의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에 운영 및 수정과 관련한 주요 내용은 제외하고 공개할 방침이다.”


황 회장은 빅데이터는 이정표를 세울 수 있는 기술이고 CSV(공유가치창출) 분야에 더 힘을 쏟아보면 사업적으로 충분히 기회가 온다면서 이제부터 시작이며 대한민국이 IT 기술로 인류의 위협을 제거하고 KT가 세계에서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T의 이번 제안은 지난 2014년 한국에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 쌓은 빅데이터 노하우가 시발점이 됐다. 당시 KT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AI의 확산 경로가 가축 수송과 사료운반 차량의 이동 경로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KT는 이와 관련, 이를 바탕으로 딥 러닝(컴퓨터가 다량의 데이터를 이용해 특정 패턴을 찾아내는 정보처리기술)에 의한 확산 위험도 예측 모델을 만들어 지난해부터 감염병 차단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예측 모델의 정확성은 91%로 지난해 이후 AI와 구제역 확산 방지에 크게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KT는 이미 미래창조과학부, 질병관리본부 등과 함께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차단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기존 검역 시스템은 여행자가 국내로 들어올 때 최종 출발한 국가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비해 새로운 시스템은 여행자가 방문한 국가 모두를 파악할 수 있어 경유자를 통한 감염병 유입을 막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