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사건그후] 한국마사회, 현명관 회장 측근 '승진 특혜' 투서 파문 확산…진실은

"정유라에 마방 무상 임대해주고 초고속 승진했다" 주장…마사회 측 "사실과 달라"

[kjtimes=견재수 기자]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최순실 게이트 관련 소식이 연일 언론사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가운데, ‘국정농단불똥이 이번에는 한국마사회로 옮겨 붙은 모양새다.


현명관 한국마사회장(75)의 한 측근이 최순실씨(60)의 딸 정유라씨(20)에게 마방(마구간)을 무상으로 임대한 후 팀장에서 본부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일부 언론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의혹 보도를 게재하고 있어 진실공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무엇보다 한국마사회 승마활성화팀장이던 박모씨는 최근 3년 사이 홍보실장-커뮤니케이션실장-서울본부장으로 초고속 승진을 했는데 그 속내에는 정유라 특혜가 뒷받침됐다는 내부 투서가 공개되면서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8한국마사회를 망친 현명관과 공모자들이라는 제목의 투서를 공개하고 현명관 마사회장과 최순실을 잇는 마사회 숨은 인맥을 찾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 회장의 측근인 박모 본부장(당시 마사회 승마활성화팀장)은 지난 20141~5월 사이 정유라씨에게 마방을 무상으로 임대하고 같은 해 12월 홍보실장으로 보임했고, 20158월 재활힐링승마센터장을 겸직했다.


또한 1년 만인 201512월에는 1급 커뮤니케이션실장으로 승진했으며 또 다시 1년이 되기 전인 올해 119일 부정기인사를 통해 서울본부장으로 자리를 이동했다. 부정기인사가 단행된 배경에는 임기 만료를 앞둔 현 회장이 그 전에 승진을 시켜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마사회 내부 투서에 따르면 박 본부장은 대한승마협회 임원 등 관계자로부터 잦은 골프 접대와 향응을 제공받은 일로 징계를 받았으며, 현 회장의 입을 대신하는 노른자위 1급 커뮤니케이션실장을 꿰찼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보도에 따르면 최순실, 정윤회씨와 대한승마협회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한 인물로 알려져 있고 현명관 회장이 부인 전영해씨와 낳은 딸의 승마 지도를 도맡아 해준 공로로 임원급에 보임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사회 직원들은 박 본부장 외에도 신모 위니월드 사업단장, 김모 처장, 송모 처장, 강모 처장, 송모 부장 등이 현 회장의 파행경영에 적극 참여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박 본부장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김 전 차관은 최순실씨가 각종 이권을 챙기도록 지원하고 인사 청탁을 했다는 혐의로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박 본부장은 지난 2013년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양대 대학원 체육과 박사과정을 준비하고 있었다. 당시 지도교수인 최모 스포츠산업학교 교수는 김 전 차관 재임 당시 마사회 기부심의위원과 문체부 관련 여러 보직을 맡고 있었다.


마사회는 박 본부장이 박사과정을 준비할 당시인 20138월경 한양대 스포츠산업마케팅센터에서 진행된 국내 승용마 생산·수요 선순환구조 구축을 위한 승마대회 체계화 연구용역사업을 맡겨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편 마사회 내부 투서에 따르면, 현 회장이 각종 사업을 주도하면서 계약규정을 무시하고 여러 사업을 수의계약 형식으로 처리하는 등 여러 문제로 노조와 마찰을 빚고 있다.


마사회 직원들은 잦은 설계변경으로 위니 월드 공사비가 당초보다 100억원 이상 늘어났고 계약규정을 무시하거나 교묘하게 피하는 수법으로 수의계약이 이뤄졌다감사원 감사 때 사업에 관여했던 직원들은 무더기 징계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를 보상이라도 해주는 듯 위니 월드 사업 참여 직원들을 승진시키기 위해 조기 인사를 단행, 노조와 마찰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위니 월드 개장식에 대통령이 참석한다는 소식 이후 현 회장이 주요 관계자를 매일 소집해 영접 준비로 요란했으며. 직원들 대다수가 대통령 참석을 황당해 했지만 최순실씨와 차은택씨가 위니 월드 사업에 관련돼 있다는 설 등을 접하면서 이들에 의해 보고되고 대통령이 결정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최순실, 김종 전 차관, 최모 교수, 박 본부장, 현 회장으로 이어지는 인맥의 연결고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마사회 대외소통의 창구이자 책임자였던 박 본부장이 최순실과 현 회장을 오가는 인맥을 연결하는 고리였던 셈이라고 주장했다.


마사회 측은 일련의 의혹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는 해명자료를 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해당(박모) 본부장은 정기 인사에 따라 10692급 승진, 151231급 승진했기 때문에 현 회장 취임 뒤 거듭 승진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또한 “‘승마대회 체계화 용역을 추진함에 있어 모든 과정에서 국가계약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했는데 최초 입찰공고에서 참여기관이 1곳뿐이라 재공고를 실시했고 추가 참가자가 없어 법률에 의거 해당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관계를 전혀 확인하지 않은 채 의혹을 기정사실화한 보도로 마사회는 심각한 이미지 실추를 겪고 있다명예 회복과 오보방지를 위해 잘못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라이프] 코로나19 없어지니 '이것' 더 늘었다
[KJtimes=김지아 기자] 거리두기고 없어지고 마스크까지 해제됐다. 이런데도 이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당국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코로나19에 대한 '풍토병' 전환을 검토중이다. 코로나19는 이제 '제2의 독감'으로 바뀔 것이란 전망이 대세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춰졌고, 없어지던 '현상'이나 '범죄양상'들이 다시 급증하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당연한 현상"이라고 평가한다. 코로나19로 그동안 감춰졌던 기존 바이러스들이 급증하는 것이 대표적이다.독감, 인플루엔자 유행 등 최근 기존 바이러스들이 조금씩 등장하는 것이 실례다. 사회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로 닫혔던 해외입국문이 열리면서 외국인 입국율 증가세와 맞춰 외국인 범죄율도 높아졌다. 코로나19로 거리보다 폐쇄된 공간에서 활동하던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음지'에서 가려졌던 '마약범죄'도 최근들어 적발율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병원에 자주 다녀야 했던 지난 3년간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보험 전문가가 되어 있었고, 급기야 관련 범죄인 '보험사기'도 증가했다. 이에 대해 전문

[현장+] “롯데, 인천지역서 기부 ‘0’·제2 롯폰기힐스 백지화로 잇속만 챙겨”
[KJtimes=정소영기자]최근롯데가인천지역에서잇속만챙기고인천지역을푸대접하고있다는 한 시민단체의비판이 제기됐다. 6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롯데가구월동에서롯데백화점운영을비롯해대규모롯데타운을추진하는만큼인천지역의구성원으로책임을다할것을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롯데백화점인천점은지난2019년인천터미널에위치한신세계백화점을인수한후4년이지나도록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기부한금액이0원으로알려졌다며“신세계백화점이매년3000만원이상을공동모금회에기부한것과인천시와협약으로2017년까지19년동안지역사회에다양한방식으로약44억원을지역사회에기여해온것과도큰차이를보이고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인천점측은인천교통공사환경정화활동,취약계층가스자동차단기지원등사회공헌을하고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부산에위치한롯데백화점이부산시공익사업에2020년6억원,2021년9500만원을기부하고,2017년부터지금까지부산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5억4625만원을기부한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롯데백화점인천점의해명은궁색하기짝이없다”라고비판했다. 이어“롯데의인천푸대접은롯데백화점지역기여0원으로끝이아니다”며“신세계백화점광주점은광주신세계는현지법인을설립해지방세로약200억원을광

[탄소중립+] "가짜 재생에너지 팜유의 두 얼굴" 산림파괴·인권침해 숨긴 정부·기업 '도마 위'
[KJtimes=정소영 기자] 종려나무 열매에서 짜낸 기름인 팜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 과정에서 삼림파괴, 인권침해와 함께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팜유 확대를 용인하는 정부 정책과 친환경 연료로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보존과 가공이 용이해 식품, 화장품, 세제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팜유는 최근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 등 바이오연료의 원료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시민단체 기후솔루션 최근 '미션실패: 친환경 팜유 인증으로 가릴 수 없는 산림파괴' 보고서를 통해 국내의 팜유 공급망과 팜유 사용을 확대하는 정책을 열거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짚었다. 또 팜유 생산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과 생태계 파괴, 인권침해를 막는 데 필요한 정책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그렇게 늘어나는 팜유 사용은 주요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다양한 문제를 초래했다"며 "팜유 재배용 대규모 플랜테이션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보다 넓은 면적의 산림이 파괴됐고, 이는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과 생물다양성 손실로 이어졌다. 일방적인 토지강탈은 토착민의 생계와 문화도 함께 빼앗았다"라고 지적했다. 팜유의 환경적·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