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수산물, 연어 인기로 수출액 사상 최고 기록

[KJtimes=김봄내 기자]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액이 2016년에 총 916억 크로네(NOK, 127천억원)를 달성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23% 증가한 수치로, 노르웨이 수산물 수출액이 900억 크로네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orwegian Seafood Council, NSC)는 이 같은 성과를 세계적인 수요 증가로 인한 고무적인 결과로 분석했다. 전체 수출량이 지난해 대비 약간 줄었음에도 수출액이 높아진 요인은 연어 등 주요 수출어종의 단가 상승이다. 특히 노르웨이는 연어 양식의 선구자로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끊임 없는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기준을 높여나가며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노르웨이 수산물 중 수출 규모가 가장 큰 어종은 단연 연어다. 부드러운 맛과 풍부한 영양을 갖춘 연어는 유럽이나 미국, 주요 아시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유럽으로의 수출량은 약 5% 감소했지만, 수출액은 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아시아 시장에서는 높은 단가에도 불구하고 수출량과 수출액 모두 성장하는 흐름을 보였다. 미국은 수출량과 수출액 모두 전년대비 6%, 36% 증가했고, 아시아는 전년대비 비슷한 수출량으로 수출액 39% 성장을 이뤘다.

 

전반적으로 비슷한 노르웨이 연어 수출량을 보였던 아시아 전체시장의 흐름과 달리 한국은 수출량이 29% 증가했고, 수출액 또한 82% 증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단가가 높음에도 수출량이 크게 오른 것은 국내 연어 대중화 및 선호도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에서 연어는 주로 회나 초밥 형태인 생연어(냉장연어)로 소비되는데, 국내에 유통되는 생연어의 약 98%가 노르웨이 산이다. 노르웨이 연어는 현지에서 어획 후 한번도 얼리지 않고 36시간 이내에 항공 직송되어 안전하게 냉장 유통되기 때문에 생으로 즐길 때 가장 맛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요즘은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것 외에 마트나 온라인을 통해서도 손쉽게 생연어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가정에서도 언제든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지난 11월 한 대형마트의 매출 조사 결과, 연어가 광어를 제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횟감으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노르웨이 연어의 세계적인 수요 증가 추세에 따라 향후에도 고급 식문화가 자리잡은 유럽, 미국, 주요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소비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