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KT&G, 증권가에서 ‘적신호’ 깜박깜박…왜

“저평가됐지만 불확실성 존재” “홍삼수요·담배수출이 좌우”

[KJtimes=김승훈 기자]KT&G[033780]에 대해 증권가에서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KB증권과 NH투자증권, HMC투자증권 등이 다소 부정적인 분석을 내놨다.


20KB증권은 KT&G의 목표주가를 기존 14만원에서 12만원으로 하향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주가가 저평가된 상태지만 올해 실적 부진 등 불확실성 요소들이 존재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KT&G에 대한 목표주가를 16만원에서 132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는 견고한 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날 HMC투자증권은 KT&G의 목표주가를 136000원으로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주가가 지난 몇 달 새 하락했지만 연초 이후에는 하방 경직성을 보인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KB증권은 올해 KT&G 실적에 대해 매출액 46696억원으로 작년보다 3.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4541억원으로 1.1% 감소해 20142016년보다 부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NH투자증권은 작년 4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각각 11036억원, 3049억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박애란 KB증권 연구원은 담뱃갑 경고그림 의무화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경쟁사 주도의 고체형 전자담배 도입 가능성, 역기저효과와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내수 홍삼 성장률 둔화, /달러 환율 하락시 수출담배 평균 판매단가(ASP) 하락 가능성 등이 부진한 실적 흐름의 주요인이라고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실적 상승요인이 약하고 여러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데다 중소기업은행 지분 6.9%도 매각할 예정이어서 주가 흐름은 작년보다 부진할 전망이라며 다만 현재 주가 수준은 저평가돼있고 고배당 매력도 크다고 판단했다.


한국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당기순이익은 4058억원으로 예상을 대폭 웃돌았는데 이는 원화 약세에 따른 외환 관련 이익이 급증했기 때문이라면서 올해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46976억원, 영업이익 15339억원이라고 전망했다.


한 연구원은 배당락 후 투자 매력이 떨어지고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후 국내 수요 변동 위험이 있다필립모리스의 전자담배 출시 가능성, 기업은행의 지분 매각 가능성 등도 최근 주가 약세의 배경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현재 주가는 올해 주가수익비율(PER)12.2배 수준으로 한국 음식료 평균(18)과 글로벌 담배 기업 평균(20.2)보다 크게 할인된 상태인데 몇 가지 우려 요인도 그간 주가 하락을 통해 대부분 반영됐다면서 다만 해당 부문의 평균 가치평가 배수 조정을 반영해 목표 PER16배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조용선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담배 경고그림과 과잉경쟁 등으로 담배산업 투자심리가 악화하고 부정청탁금지법 영향에 대한 불안과 지난해 상반기 주가 상승에 대한 차익실현 등이 반영돼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고 판단했다.


조 연구원은 단기 실적은 낮아진 기대치에 부합하고 가치평가 매력도 부각돼 연초 이하 주가는 하방 경직성을 보이고 있다면서 설 명절 홍삼 수요에 대한 확인과 수출담배 동력 유지가 앞으로 주가 향방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장+] 메리츠증권, 불법 무차입 공매도 158억원대 자행 적발
[KJtimes김지아 기자]국내 자본시장법에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공매도'를 무려 158억원대나 자행한 증권사가 주목받고 있다. 증권사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나, 개미들을 비롯한 주식시장 전반에서는 '몰매를 맞을 짓을 해놓고 적반하장'이라며 비난하는 여론이 대세다. 뿐만아니라 이 증권사는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도 증선위로부터 1억원이 넘는 과태료를 부과받았다.먼저 지난 2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등을 자행한 사실이 적발된 메리츠증권에게 1억9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메리츠증권은 이를 1분기 보고서에는 공시도 하지 않았다. 또 지난 5월3일 증선위는 메리츠증권에게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과태료 1억4300만원을 부과했다. 증선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펀드의 해지 위험이 예상되자해당 펀드를 일부 사들이고 그 대가로 펀드 운용사로부터 수수료 명목으로 부당한 재산상 이익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서는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예방위해 항체주사제 '이부실드' 등장…지자체도 관심
[KJtimes김지아 기자] 면역저하자 등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EVUSHELD) 투약 첫날이었던지난 8월8일 18명이 접종을 받았다. '이부실드'는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으로는 항체 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예방용 항체주사제다.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는 지속형 항체 치료제인 셈이다.'틱사게비맙'과 '실가비맙'의 복합제(틱사게비맙150mg, 실가비맙 150mg)다. 아스트라제네카사가 개발한 이부실드는 바이러스에 대해서로 다른 상호보완적 활동을 하는 두 개의 강력한 항체를 결합,새로운 SARS-CoV-2 변종의 출현으로잠재적 저항을 피하도록 제조됐다. 백신이 보통 건강한 대상자에서 예방접종 2주 내에 항체 생성을유도하는 기전을 갖고 있는 반면,이부실드는 백신 접종을 통해 효과적인 항체반응을 기대할 수 없는 면역저하자나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이상반응을 겪은 환자들을대상으로 항체를 직접 투여한다. 이에 투약 대상자는 면역저하자·신장투석 환자·암 환자를 비롯해장기 이식 후 약물 치료를 받고 있거나다발성 경화증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환자 등이다.투약 예정일 기준 최근 7일 이내 코로나19 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