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카이시 학교와 유치원 ‘시끌시끌’한 내막

시 교위 ‘교정 내 흡연자 보고’ 강제 지시에 “밀고조장” 반발

[KJtimes=조상연 기자]“교육현장에서 동료들끼리 서로를 의심하는 상태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이런 조사가 되풀이되면 큰 문제다.”


일본 사카이시가 시끄럽다. 학교와 유치원 현장에서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는 까닭이다. 반발의 대상은 오사카부 사카이시 교육위원회로 관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공립학교와 유치원 교정에서 본인이 흡연한 적이 있는지 또는 흡연하는 교직원을 목격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전수조사를 실시한 것이 화근이 된 모양새다.


아사히신문은 최근 오사카부 사카이시 교육위원회가 이달 1일자로 관내 149개 시립학교 교장과 유치원 원장을 통해 동의 흡연을 목격한 경우 실명을 적어 제출하라고 지시했고 이를 두고 학교와 유치원 현장에서는 밀고 조장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시 교위는 비상근강사를 포함, 전 교직원 4500명에게 교정내에서의 흡연 경험과 흡연자 목격 여부를 묻는 조사표를 배포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사카이시 교위는 지난 2017년 이후 시립학교나 유치원 부지내에서 전자담배를 포함, 흡연한 적이 있는지, 또 동료가 흡연하는 걸 본 적이 있는지 묻고 본 적이 있을 경우 목격 일시와 학교나 유치원 이름, 흡연한 교직원의 이름을 적어 내도록 했다.


특히 시교위 인사부는 회신이 임의가 아니라 필수라고 밝히고 장기휴가 중인 교직원의 경우 교장 등이 청문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조사를 실시하게 된 이유로 “(학교 등의) 부지 내에서 흡연이 있었다는 신빙성 높은 정보가 있어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하고 스스로 부지 내 흡연사실을 시인한 사람과 이름이 거론된 사람은 징계 등 필요한 대책을 취한다는 계획이고 회신을 거부한 교직원에게는 거부한 이유를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보도를 통해 이미 4000명 이상이 지시에 따라 교장이나 유치원 원장 등을 통해 교육위원회에 회신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번 조사에 대해 사카이시내 교직원 등이 가입해 있는 오사카교육합동노동조합은 이달 초 자백을 강요하고 밀고를 격려하는 조사라며 항의하고 조사 중지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사카이시는 지난 2004년부터 학교와 유치원 부지 내에서 완전금연을 시행했으며 근무시간 중 부지 내에서의 흡연은 복무규정 위반이지만 지금까지 처벌받은 교직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