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요즘뜨는 정보

일본, 고령자는 봉(?)…전화금융사기 ‘쑥’

올 상반기 23% ↑…가족 등 사칭 대다수

[KJtimes=권찬숙 기자]“65세 고령자들은 통화할 때 다급하게 나야 나하면 의심해봐야 한다.”


일본 고령자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전화금융 사기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올해 상반기 고령자를 상대로 가족 등을 사칭한 전화 금융사기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된 것이 이를 반증한다.


2일 아사히신문은 일본 경찰청이 지난 1~6월 파악한 특수사기 건수가 819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줄었다고 밝혔으며 전체 피해액도 1749000만엔(1764억원)으로 7.1%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최근 유행하는 수법은 통화를 하면서 다급하게 나야, ’(オレオレ·오레오레)라고 속인다고 해서 오레오레 사기로 불리며 이러한 유형의 사기 피해자 중 96.8%65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실제 경찰청 조사 결과 이 중 아들이나 손자 등 가족으로 가장한 채 긴급하게 거액을 요구하는 금융사기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7% 증가한 4560건으로 나타났고 피해액은 963000만엔(9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늘었다.


아사히신문은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는 통화하면서 거짓으로 상황을 설명한 뒤 경찰을 사칭해 현금카드를 받으러 가는 수법이 두드러졌으며 경찰청은 이에 대해 심각한 상황이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