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의과대 여성 수험생 감점 차별 논란의 진실

12년간 女수험생 감점…5년 전부터 차별 감점 적용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 도쿄의대가 파문에 휩싸였다. 당초 알려진 시점보다 5년이나 앞선 지난 2006년부터 여성에 대한 차별 감점을 해온 것으로 드러난 탓이다.


앞서 도쿄의대는 여성 수험생 감점 차별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 같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거센 후폭풍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일본 문부성은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전국 국공립대학의 의학부 등을 대상으로 긴급 조사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8일 요미우리신문은 도쿄의과대 내부조사위원회는 그동안 제기된 이 대학의 입시점수 조작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전날 발표했는데 조사 결과 올해 입시의 2차 시험인 소논문 시험에서 여성 수험생들에 대한 감점 차별은 최소한 2006년부터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는 당초 알려진 2011년보다 5년이나 앞선 것이어서 여성 수험생들의 피해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도쿄 의대는 이번 조사에서 3수 이상을 한 남학생에 대해서도 이때부터 일률적으로 감점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도쿄의과대는 또 이와는 별개로 지난해와 올해 입시에서 수험생 19명의 점수를 부당하게 올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 측은 여성 수험생 감점과 관련해 여학생의 경우 결혼과 출산 등으로 장기간 근무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NHK는 이런 가운데 여성 의사를 대상으로 웹매거진을 발행하는 한 기업의 설문조사 결과 여성 의사 103명 중 65%가량이 도쿄의과대의 차별 감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고 답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구체적으로는 납득하지는 않지만 이해는 할 수 있다여성에 대한 감점은 부당하지만 남성 의사가 없으면 현장이 돌아가지 않는다휴일과 심야 진료로 유산을 반복했다. 주변의 이해와 협력을 얻을 수 없어 더는 무리다는 반응이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은 보도를 통해 대학의 일반 입시에서 이처럼 조직적 차별 행태와 부정한 행위가 밝혀진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하면서 파문이 확산하자 하야시 요시마사 문부과학상은 전국 국공립대학의 의학부 등을 대상으로 입시가 공정하게 이뤄졌는지를 긴급 조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