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이마트, 증권사가 ‘매수 추천’한 진짜 이유

“1분기 실적 양호”…“장기적 모멘텀 회복 기대”

[KJtimes=김승훈 기자]미래에셋생명[085620]과 이마트[139480]에 대해 NH투자증권과 SK증권 등 증권사가 각각 매수추천을 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17NH투자증권은 미래에셋생명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200원을 종전대로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1분기에 양호한 실적을 냈으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전날 미래에셋생명은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38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2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같은 날, SK증권은 이마트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종전대로 매수245000원으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트레이더스 등 신성장동력을 통해 장기적으로 모멘텀을 회복할 것이는 전망에 기인한다.


이마트는 전날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혔는데 이에 따라 이마트의 전날 종가(146500)는 지난 2011년 신세계에서 분할 상장한 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에셋생명의 1분기 순이익은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상회했다안정적인 수수료 비즈니스를 통해 견조한 이익을 냈으며 신계약 지표도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정 연구원은 앞으로도 꾸준히 분기별 200300억원 수준의 순이익이 예상된다면서 업계 화두인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LAT) 관련 우려가 거의 없다고 진단했다.


조용선 SK증권 연구원은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의 매출 성장세가 견조한데다 향후 김포2 물류센터 가동 및 PP 센터 생산설비(CAPA) 확대 등 기대 요소가 순차적으로 포진하고 있다온라인 법인인 SSG닷컴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히 유효하고 현재 이마트는 밸류에이션(가치평가)도 역사적 하단을 기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 연구원은 긴 호흡으로 주시할 때 반등 기회가 찾아올 것인데 다만 상반기 중에는 할인점 채널의 매출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비식품 부문에서 온라인 채널로의 고객 이탈이 지속하고 있고 45월 휴일 수도 지난해와 비교해 줄었기 때문에 할인점 매출에 대한 기대감은 추가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