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하나금융투자가 주목하는 진짜 이유

“세계 조선사 중 가장 저평가돼 있다”

[KJtimes=김승훈 기자]대우조선해양[042660]이 순차입금 감소와 현금흐름 개선 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조선사 중 가장 저평가돼 있다는 진단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12일 하나금융투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이 같은 진단을 내놓고 이 종목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5만원을 종전대로 유지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대우조선해양 주가의 경우 전 세계 조선업 및 선박기술 기업 중 가장 저평가된 수준으로 이는 단기간에 해소될 것이며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올해 12.59%에서 202014.64%, 202115.49%로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1분기 대우조선해양의 순차입금은 전 분기 대비 1조원 이상 감소했고 영업현금 흐름도 크게 개선됐다현재 수주잔고가 VL탱커(초대형 원유운반선), 액화천연가스(LNG),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3가지 선종으로 단순화돼있어 도크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조선업 주가는 현금흐름 추이에 연동돼 왔다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선박 건조마진 개선과 선박 인도량 증가, 드릴십 재매각에 따른 막대한 현금 유입은 매우 큰 폭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지난 10일 대우조선해양은 선원들이 완성된 배에 오르지 않고도 처음 다루는 장비를 교육할 수 있는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선원교육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VR 교육시스템은 현실 공간과 같은 선박 내부와 주요 장비들을 360도 파노라마 가상현실 화면에 구현해 선원들이 장비 운전을 위한 준비와 유의사항, 가동 방법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통상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은 선주 측에 최종 인도돼야 선원들이 선박에 올라 항해에 나서는데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경험이 많은 선원들도 처음 접하는 장비들이 많아 작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하지만 VR 교육시스템을 활용한 사전 교육이 이뤄지면 선원들의 운전 미숙에 따른 장비 파손이나 애프터서비스 등 추가 비용 발생이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