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훈 의원, 자사고 재지정 평가… ‘무책임 표본’ 강력 비판

“교육부‧전북교육청, 복지부동과 재량권 남용 도 넘어”

 
[kjtimes=견재수 기자]바른미래당 임재훈 의원(국회 교육위원회 간사)23일 자사고 재지정 평가와 관련해 교육부의 복지부동과 전북교육청의 재량권 남용을 맹비난했다.
 
임 의원은 교육부의 복지부동이 도를 넘어서고 있고, 전북교육청은 국회답변, 반박보도 자료에서 버젓이 거짓말을 하는 등 재량권 남용에도 아무런 조치를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시도별 공통지표에 의한 학생, 학부모, 교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지난해 510일부터 115일까지 5차례에 걸쳐 협의를 했고 교육감 검토를 바탕으로 시도 최종의견을 제출받아 조정 및 합의해 평가 표준안을 만들었다.
 
임 의원은 본 의원의 시도교육청의 최종 검토의견서와 평가표준안에 대한 교육부의 입장과 장관의 의견을 묻는 자료요청에 대해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각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있다는 답변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면서, “교육부 역할에 대해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청은 지난 628일 상산고 탈락, 교육감 개입의혹 관련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평가 매뉴얼 작성 및 평가세부지침, 평가위원 교육 및 서면평가를 한국교육개발원 주관 하에 공정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감의 의지와 무관하게 현장 방문을 통해 공정하게 평가했다는 주장을 폈다.
 
이에 대해 임 의원은 한국교육개발원에 확인한 결과 평가 매뉴얼 작성 및 평가세부지침, 평가위원 교육 및 서면평가를 주관한 바 없고 단순 행정지원만 한 것으로 드러났고,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 회의록에 교육감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돼 있다면서 이미 평가 계획안에 교육감의 의지가 개입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임 의원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룰과 기준에 의해 자사고를 평가하고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타당하다면서, “그러나 전북교육청은 상산고 재지정 평가 시 자율 미명하에 합리적 근거 없이 취소기준 점수를 상향하고, 사회통합전형선발 비율이 권장사항인데 정량평가를 실시한 이유로 법적의무이행과 정책적 개선 유도라는 별개의 영역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런 식의 자의적인 판단과 재량권 남용으로 평가기준을 변경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