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증시]증권사가 바라보는 시각…들어보니

KB증권 “9월 코스피 1910∼2080 등락 전망”
삼성증권 “9월 코스피 1850~2050 등락 전망”
대신증권 “코스피 2000 회복하며 단기 반등”

[KJtimes=김봄내 기자]증권사들은 ‘9월 증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2KB증권은 9월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밴드)19102080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9월 한 달은 에너지와 증권업종을 중심으로 낙폭 과대주 및 대형 배당주, 낙폭 만회 이후에는 중장기 추천 업종인 자동차·인터넷·조선기계에 주목하며 중소형주 중에는 정부정책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KB증권은 미중 무역협상은 완전 결렬 또는 타결보다 부분적인 협의 지속이 좀 더 현실성 있으며 9월 증시는 수급적으로 8월보다는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증권은 코스피의 9월 등락 범위 전망치를 1850~2050으로 제시했다. 이는 미중 무역 협상은 여전히 타결 가능성을 높게 판단하나 단기적으로 불확실성 국면이 연장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삼성증권은 업종 배분의 경우 실적 턴어라운드 신뢰가 비교적 높은 반도체와 자동차에 한해 조정 시 비중확대전략을 권고하고 그 외 업종은 대체로 시장 비중과 동일하게 가져가며 베타(가격 민감도)가 낮은 종목 중심으로 대응함이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대신증권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스피가 단기적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미중 무역협상 재개는 투자심리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코스피는 심리적 안도감에 따라 단기적·기술적 반등세를 보이면서 2000선 회복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증권은 지난 1(현지시간) 미중 양국이 서로에 대한 관세 부과를 강행함에 따라 무역분쟁이 글로벌 펀더멘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은 앞으로 더 커지게 됐다고 우려했다.


이은택·김영환·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경기침체 우려가 확산하지만 경기침체를 미리 체크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선행 데이터는 오히려 8월 들어 바닥을 찍고 반등한 상황이라며 지난 50여년 간 증명된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힘이 발견되는데 이는 내년 한국 증시에서 기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증권은 수출 부진 등으로 국내 경기 전망 하락세가 지속 중이고 장기 사이클을 고려할 때 이익 하향조정은 막바지 국면일 가능성이 크다하지만 대내외 불확실성 해소 여부가 관건으로 펀더멘털(기초여건)만 보면 단기적으로 글로벌 시장 대비 아웃퍼폼(수익률 상회)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신중한 낙관을 유지한다면서 주가순자산비율(PBR)은 현재 0.76배 수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사상 최저 수준이고 과거 경험상 0.8배 이하에서의 진입은 향후 긍정적인 수익률을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이번 반등에 되돌림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향후 무역협상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R(Recession, 경기침체)의 공포는 오히려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 팀장은 현재로서는 미중 무역협상의 결과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중국은 오는 101일로 예정된 건국 70주년 국경절 행사에서 강한 중국의 면모를 드러내기 위해 대미 강경 기조로 선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렇다고 미국의 양보를 기대하기에는 미국 경제 상황이 아직 양호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