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백색가전 왕국’ 명성 흔들리는 LG전자에 대한 따가운 시선

‘곰팡이’ 건조기·정수기에 무선청소기 과장광고 제재
한국소비자원, LG 건조기 이어 ‘곰팡이’ 정수기 조사 착수
출항한 ‘권봉석號’ 위기탈출 성공여부에 업계 안팎 관심↑

[KJtimes=견재수 기자]LG전자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다. 지난 1128일 기술과 마케팅 겸비한 권봉석 사장을 선임하면서 권봉석가 출항했지만 시작부터 난제를 만난 형국이다.
 
백색가전 왕국의 명성을 위협하고 있는 악재들이 원인인데, 그만큼 권 사장의 입장에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셈이다.
 

LG전자는 지난 7월 올 상반기 매출 기준 생활 가전 분야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LG전자의 호실적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이른바 백색가전과 더불어 공기청정기·건조기·무선청소기 같은 신()백색가전의 판매 증가가 매출 상승을 주도했다는 게 가전업계의 분석이다.
 
하지만 이도 잠시뿐 올해 하반기 LG전자는 의류건조기, 정수기, 무선청소기 등에서 잇단 악재를 만나 매출 증가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특히 의류건조기 결함이 드러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의류건조기 콘덴서(자동세척 기능)에 먼지가 쌓여 곰팡이와 악취가 발생하면서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된데 다른 것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 1120일 자동세척 기능 불량 등을 이유로 구입대금의 환급을 요구한 소비자 집단분쟁조정 신청 사건에 대해 LG전자가 신청인들에게 위자료 10만원씩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앞서 LG전자의 의류건조기를 구매하거나 사용한 소비자 247명은 지난 729LG전자를 대상으로 의류건조기 구입대금의 환급을 요구하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LG전자 의류건조기가 광고와 달리 자동세척 기능을 통한 콘덴서 세척이 원활히 되지 않고 내부 바닥에 고인 잔류 응축수가 악취 및 곰팡이를 유발하며 구리관 등 내부 금속부품 부식으로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가장 이유였다.
 
이번 건조기 사태 이후 국내 건조기 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가 LG전자를 앞섰다는 해외 시장 조사가 나와 눈길을 끌기도 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독일 시장조사기관 GFK 자료를 보면 지난 7월 국내 건조기 판매량에서 삼성 건조기 그랑데가 점유율 50%를 넘어섰다.
 
엎친 데 덮친격으로 소비자원이 LG전자 퓨리케어 정수기 곰팡이 논란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면서 LG전자의 백색가전 왕국 명성이 흔들리고 있다. 이번 조사 착수는 지난 10월 한 달간 퓨리케어 정수기에서 곰팡이가 낀다다는 민원(95)이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직수정수기를 제조하는 여러 제조사들 중 LG전자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고가 유독 많았다. 다만 이번 사태를 LG전자 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직수정수기 전반에 대해 조사 중이라는 게 소비자원의 입장이다.
 
정수기는 저수조(역삼투압) 방식과 직수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저수조 방식은 정수해 둔 물을 모아놓기 때문에 비위생적 논란이 일고 있는데 반해 직수 방식 정수기는 나노필터를 통과한 물을 바로 마시는 구조로 위생적이라는 게 제조업체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직수 정수기에서 곰팡이가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최근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무선청소기에서도 LG전자의 코드제로 A9’이 허위 광고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 5일 표시광고법상 기만광고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LG전자가 해당 제품을 홍보하며 세계 최고 수준 흡입력등의 광고 문구를 사용 했는데 알고 보니 청소기 먼지통이 비어 있는 상황에서 측정한 성능을 마치 먼지가 쌓인 조건에서도 구현될 것처럼 표현해 소비자를 오인케 했다.
 
LG전자는 2017년 출시한 ()중심 코드제로 A9 무선청소기를 홍보하면서 TV 광고, 자사 홈페이지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140W(와트) 흡입력’ ‘항공기 제트엔진보다 16배 빠른 속도등의 문구를 사용했다.
 
소비자들은 무선청소기 구매 시 가장 우선적으로 흡입력을 보고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데 LG전자가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인 셈이다.
 
앞서 국내 공기청정기 제조업체들이 초미세먼지 99.9% 정화등 광고 문구를 사용했다가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은 사례에 비춰 볼 때 전자제품의 경우 성능을 홍보할 때 특정 조건에서 측정됐음을 광고에 표시해야 한다는 게 법원의 판결 추세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