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남북 정상회담 일정 공개 "둘째날 공동기자회견 기대"

2018.09.17 12:47:21

[KJtimes=이지훈 기자]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17일 오전 11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임 준비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내일 오전 840분 성남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께 평양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임 준비위원장은 남북 정상이 192차 회담을 열고 언론발표를 할 것으로 보이며 남북간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임 준비위원장은 첫날 일정에 대해 성남공항에서 별도 행사는 계획돼 있지 않고 오전 10시에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것이라며 오찬 후에 첫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둘째날 일정에 대해서는 첫날에 이어 추가 정상회담이 진행된다이때까지 회담이 원만하게 진행되면 아마도 오전 회담 후에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한다면서 이때 그간 남북 간에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일부 조항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 임 준비위원장은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에 대해서는 첫째는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합의된 판문점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 중재 촉진하는 일이라면서 북미가 새로운 평화적 관계 설정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를 조속 재개해 북한이 진전된 비핵화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험을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 위한 포괄적 합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실질적 평화정착 여건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임 준비윈원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세 가지 관전 포인트로 최초로 평양 일부 행사 생방송 진행 첫 날부터 정상 간 회담 진행 정상회담 의제에 비핵화 포함 등을 강조했다.

 



이지훈 기자 ljh@kjtimes.com
Copyright @2010 KJtime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창간 : 2010년 6월 21일] / (주)케이제이타임즈 / 등록번호 :아01339 / 등록일 : 2010년 9월3일 / 제호: kjtimes.com / 발행•편집인 : 신건용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구 가산동 543-1) 대성디폴리스 A동 2804호 / Tel)02-722-6616 / 발행일자 : 2010년 9월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건용 KJtimes의 콘텐츠(기사)는 지적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KJ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