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신간] "야구만큼 영어도" MLB 오타니의 야구&영어 정복기 '오타니 영어'

'영어와 메이저리그에 100배 강해지다' 일본 초·중·고등학교 권장도서로 선정

[KJtimes=김지아 기자] 전 세계가 극찬한 7억 달러 사나이 '오타니 영어'가 11일 국내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20023년 메이저리그(MLB)에 데뷔한 '7억 달러' 오타니 쇼헤이(30·LA 다저스)가 야구와 영어를 어떻게 정복했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 야구에서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투타 겸업' 분야를 깬 오타니가 메이저리그를 제패한 데는 영어의 힘이 컸다. 고교 시절부터 메이저리그 진출 목표를 세운 오타니는 영어정복 목표도 세웠다. 

오타니는 일상대화에서 영어에 지장이 없지만 팬들 앞에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뜻을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통역을 썼다. 이를 그를 두고, 미국 언론은 "메이저리그 활약하는 선수라면 영어를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팬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친근감이 생겨 더 높은 인기를 구가 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2023년 아메리칸리그 MVP로 선정된 오타니. 그는 1월 말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 소감을 영어로 밝혀 미국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2018년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오타니가 마침내 영어도 정복한 것이다. 

이 책은 야구와 영어를 통해 오타니의 MLB 적응과정, 오타니의 승부욕, 어떻게 야구천재가 만들어졌는지를 100장의 생생한 사진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일본 발간과 동시에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이 책은 자녀를 오타니처럼 키우고 싶어하는 일본 학부모를 강타, 베스트셀러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초·중·고등학교 권장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이 책은 야구에 관심없는 독자도 충분히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부모가 자녀들과 함께 읽으며 캐치볼을 하는 것처럼 '마음과 즐거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 

이 책은 80년 중반부터 2009년까지 15년여 동안 미국 뉴욕을 거점으로 취재 활동을 해온 다치가와 마사키(太刀川正樹)가 썼으며, 허진우 전 중앙일보 야구팀장이 번역했다. 

다치가와 마사키 기자는 뉴욕 양키스에서 활약했던 마쓰이 히데키와 뉴욕 메츠의 신조 쓰요시를 5년간 현장에서 취재하기도 했다. 

이 책에는 지난 30년 간 한국 프로야구와 MLB, 일본 프로야구 주요 경기를 카메라 앵글에 담아왔던 이호형 전 일간스포츠 사진부장의 서평도 실렸다. 

오타니 식 훈련방식, 몸 관리, 영어공부, 멘탈, 행동, 사생활 등 '나도 오타니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은 분명 참고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한편, 오타니는 오는 3월 20일과 21일 서울 고척돔에서 열리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개막 2연전에 출격해 한국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오타니 영어'는 도서출판 ㈜커뮤니케이션 열림이 출판했으며. 2만2000원이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단독] 경찰, 배재고 럭비부 감독 '선수폭행' 혐의로 조사 중
[kjtimes=견재수 기자] 훈련 중 선수를 폭행한 배재고등학교 럭비부 A감독에 대해 경찰이 '아동 폭행'신고를 접수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A감독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폭행사실을 인정하지만 선수가 먼저 욕설을 해 뺨을 때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런데 학교 측이 진상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A감독의 선수 폭행은 이번 신고 사례 외에도 더 있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며, 체육계 전반에 걸쳐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경찰에 신고 접수된 내용(뺨을 때린 것) 외에도 선수의 정강이를 걷어차거나 주먹으로 머리 부위를 때리고 심한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인데, 체육계 일각에서는 영구제명 사안으로도 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르면 학교운동부지도자가 학생선수를 폭행한 사실이 인정될 경우 채용제한은 물론 영구제명도 될 수 있다.(제12조 4항) ◆연초부터 터진 학원스포츠 악재 '선수 폭행 스캔들' 갑진년 새해 초부터 배재학원이 시끄럽다. 개교 138년을 맞은 배재고등학교에서 운동부지도자가 학생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학교까지 출동하는 사건이 발생한데 기인한다. 3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25일 배재고는 럭비부 A감독을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