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부영 회장, '초호화 변호인단' 선임비만 수십억원대(?)

업계 일각 30억 웃돈다 소문...부영 "밝힐 수 없다" 일축

 

[kjtimes=견재수 기자] 이중근 부영 회장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포함한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렸다. 화려한 방패를 꺼내 든 만큼 고액의 수임료 지출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인데,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수임료 규모만 약 30억원 중반대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검찰의 칼날을 막기 위해 고액의 수임료를 지출하면서 이 자금이 이 회장 개인 주머니에서 나올지 아니면 회사 금고에서 나올지 여부도 관심사다. 개인 돈이 아닌 회사 법인 자금을 사용할 경우 또 다른 논란의 소지가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세금 탈루와 계열사 지분 허위 기재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 회장이 법무법인 서평을 법적 대리인으로 선임했다.


서평에는 채 전 총장을 비롯해 전 수원지검장을 지낸 강찬우 변호사와 오광수 전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 등 화려한 변호인단이 포진해 있으며 이들이 직접 이 회장의 변호인으로 활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조계는 이 회장 측이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리는데 들어갈 수임료 규모를 약 35억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액의 수임료인 만큼 부영 측이 부담할지 이 회장 개인 주머니에서 사용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이 회장에 대한 개인 송사로 진행되면 법인 자금을 사용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 본지는 구체적인 수임료 규모와 자금 출처 여부에 대해 부영 측에 확인을 요청했지만 정확한 답을 얻지 못했다.


부영 관계자는 이중근 회장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한 게 아니라 회사 측이 법무법인 서평에 변호를 맡긴 것으로 봐야 한다“정확한 수임료도 알 수 없다"고 전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부영 이외에도 채 전 총장을 향해 당분간 굵직한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박근혜정권 시절 혼외자 논란으로 퇴진한 채 전 총장이 국민 정서상 전 정권의 피해자로 인식돼 있는 만큼 현 문재인정부 아래에서는 이점이로 작용할 수 있다는 배경이 뒷받침 하고 있다는 것.


다만 재벌 총수가 송사에 휘말릴 때마다 되풀이되는 고액 수임료 이슈가 법조계의 불합리한 관행으로 지적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채 전 총장을 향한 긍정적인 마일리지가 언제까지 작용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