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춤’한 日 경제 성장세…9분기 만에 ‘마이너스’ 전환

1분기 성장률 -0.2%…美보호무역이 회복 걸림돌 진단

[KJtimes=조상연 기자]일본 경제의 성장세가 주춤거리고 있다. 9분기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가 전 분기 대비 0.2% 감소해 9분기 만에 위축세로 돌아선 것이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올해 1분기 GDP 감소가 확정될 경우 일본 거품경제가 최고조에 이르렀던 지난 1989년 이후 최장 기간을 기록했던 성장세가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6일 일본 내각부에 따르면 1분기 GDP가 전 분기 대비 0.2%, 연율 환산으로 0.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전 분기 대비 0.0%, 연율 환산 0.1% 감소를 밑도는 것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로도 0.2% 감소해 시장 예상치(0.3% 증가)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정체된 민간 소비와 예상보다 저조했던 기업 설비투자가 1분기 GDP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1분기 민간 소비는 시장 예상치와 같은 0.0%(전 분기 대비)였고 기업 설비투자는 0.1% 감소로 0.4% 증가 예상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전문가들의 중론은 낙관이다. 일본 경제가 일시적 위축을 보인 것이지만 2분기부터는 다시 확장을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그것이다.


현재 설득력을 얻고 있는 분석은 마이너스 성장이 농산물 가격 상승, 스마트폰 판매 저조와 같은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 회복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런가 하면 세계 경제가 잘 해나가고 있고 엔화는 달러당 110엔을 넘은 만큼 수출이 다시 증가하고 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되찾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편 일본 GDP는 전 분기 대비로 지난 20154분기 0.3% 감소(연율 마이너스 1.1%)를 기록한 이후 20161분기부터는 8분기 연속 증가했다. 그 이전 기록은 19862분기부터 19891분기까지 12분기 연속 성장이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