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포미족’ 120% 만족...유통업계,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KJtimes=김봄내 기자]유통업계가 고객의 취향에 맞춰 제품을 만들어 주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나를 위한 소비와 개성을 중요시 하는 포미족(For Me )이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한 것이 주요 배경. 식음료는 물론이고, 뷰티, 패션 등에 이르기까지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 또한 다양하다. 개성을 반영할 수 없는 완제품과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만들어야 하는 ‘DIY(Do It yourself)’ 사이에서 고민하던 요즘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적절한 대안으로 떠오른 셈이다.

 

 

써브웨이 박수정 마케팅 본부장은 자기 개성 표출에 적극적인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 계층으로 자리잡은 점, 이들을 중심으로 취향 존중의 줄임말인 취존이라는 단어가 시사상식사전에 등재될 정도로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는 점 등에서 개성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엿볼 수 있다, “대중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완제품 하나를 잘 만드는 것 못지 않게, 개별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도 가치소비 시대의 또다른 성공 공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 중인 대표적인 식음료 브랜드다. 써브웨이의 포털사이트 연관 검색어로 써브웨이 꿀조합이 빠지지 않고, 각종 속재료와 빵, 소스, 치즈 등의 조합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것도 바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때문. 써브웨이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면 각종 토핑과 채소는 물론, 빵과 소스까지도 입맛에 맞게 선택해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인기 걸그룹 마마무의 멤버 화사를 광고모델로 발탁해 화제가 된 시그니처 메뉴 로티세리 치킨 샌드위치의 경우, 시즌 한정 리치시저 소스에 베이컨 토핑을 추가하는 조합이 인기다. 손으로 찢어 담백하고 부드러운 치킨과 바삭한 베이컨이 깊고 진한 소스를 만나 연출하는 업그레이드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평. ,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면 밀가루빵 대신 곡물빵을 고르거나 채소나 육류 등의 속재료를 추가하는 식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영양을 조절한 맞춤형 샌드위치를 주문할 수도 있다.

 

 

(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는 론칭 초기부터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활용한 맞춤형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린티, 우롱티, 블랙티, 얼그레이티 등 4가지 티(Tea) 베이스에 우유, 과일, 밀크폼 등 차와 궁합이 좋은 각종 토핑을 더한 뒤, 당도와 얼음량을 취향에 맞게 조절하는 식이다. 이론상으로는 차와 토핑의 종류부터 당도와 얼음량까지 600가지가 넘는 조합이 가능하다. 예컨대, 한여름인 요즘에는 얼그레이티에 공차 특유의 달콤 짭조름한 부드러운 밀크폼을 올리고, 여기에 쫄깃쫄깃한 코코넛 토핑까지 더한 밀크폼 얼그레이티+코코넛조합으로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공차에서 매년 발표하는 베스트 콤비네이션를 참고해 볼만하다.

 

 

모던 럭셔리 브랜드 코치(COACH)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진행 중이던 코치 크리에이트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롯데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및 동대구점에서 확대 실시한다. 고객이 자신의 취향대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뉴욕 본사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스폐셜리스트와 11 컨설팅을 통해 진행된다. 신제품을 포함해 핸드백과 클러치와 지갑, 스니커즈 등에 시그니처 장식 핀을 배치하는 방식이며, 디자인이 완료되면 장인의 섬세한 손길로 직접 제작한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가능한 코치 시그니처 장식핀은 티 로즈와 수브니어 핀이다. 티 로즈는 커팅과 엠보스, 엣지 페인팅 등이 모두 장인의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수브니어 핀은 반향적이고 시크한 매력이 포인트로 로켓, 해골, 별 등 다양한 모양으로 구성됐다.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춘 신개념 커스터마이징 에센스 아포테커리 맞춤 에센스를 내놨다. 커스터마이징의 첫 단계는 소비자 피부 진단이다. 전문 상담원이 스킨 아틀라스라는 피부 상태 체크용 북을 사용해 1:1로 피부 고민을 상담한다. 상담을 통해 주름, 모공, 피부결, 미백, 수딩 중 가장 두드러지는 피부 고민을 두 가지를 찾아 이에 맞는 앰플을 피부 강화 에센스에 섞어 제품을 완성한다. 즉석에서 배합해 제조하는 신개념 커스터마이징 에센스로 제품 보틀과 패키지에 본인의 이름과 상담 정보, 제조 날짜가 적혀 있는 맞춤 라벨이 부착된다. 키엘은 스타필드 코엑스몰 부티크 내 수분크림 체험 공간을 새롭게 오픈하며 나만의 한정판 수분크림과 에코백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내가 만드는 키엘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키엘을 상징하는 아이콘과 원하는 문구를 삽입하면 현장에서 프린트해 제작한 제품을 바로 수령할 수 있다. 수분 크림 라벨 디자인은 울트라 훼이셜 크림또는 쿨링 수분 젤 크림’ 125ml 제품 구매 시, 에코백은 15만원 이상 구매 시 참여 가능하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