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증권사의 ‘엇갈린 분석’…이유 들어보니

키움 “광고 성장 기대” vs KB “4분기 비용 증가”

[KJtimes=김승훈 기자]카카오[035720]에 대해 키움증권과 KB증권이 상반된 분석을 내놨다.


9일 키움증권은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125천원에서 13만원으로 올렸다. 이는 이 회사의 광고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키움증권은 카카오의 3분기 매출액의 경우 직전 분기보다 1.8% 증가한 5993억원, 영업이익은 11.1% 늘어난 307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했다고 진단했다.


반면 이날 KB증권은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155000원에서 135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가 올해 4분기에 게임 관련 마케팅 비용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률이 낮게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에 기인한다

 

KB증권은 카카오의 3분기 실적의 경우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으며 영업비용 측면에서는 광고선전비가 전 분기보다 20% 감소하면서 2분기에 이어 수익성 개선 트렌드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김학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비용확대 기조는 여전했으나 카카오플랫폼 광고가 전 분기보다 21% 성장하면서 긍정적 성과를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특히 카카오 광고의 성장은 플러스친구와 알림톡 등의 메신저형 광고가 크게 확대된 데 따른 것이라며 웹툰 가입자와 콘텐츠의 확대로 개인당 웹툰 콘텐츠 구매 건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고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동륜 KB증권 연구원은 카카오는 신기술과 신사업 관련 투자 확대로 인건비와 마케팅 비용이 큰 폭으로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이는 4분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4분기에는 프렌즈레이싱, 창세기전 등 대작 게임 출시와 카카오 드라이버 관련 마케팅비용이 집중돼 영업이익이 3분기와 유사한 308억원에 그칠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핵심 사업 성장, 전략적 사업의 수익화, 비용절감 효과로 이익이 개선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카카오는 전날 공시를 통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0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줄고 매출액은 5993억원으로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