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립고교 입학원서 성별란 폐지 ‘확산 중’

47개 도도부현 중 16개 폐지 확정 또는 검토

[KJtimes=권찬숙 기자]일본에서 공립고교 입학원서 성별란 폐지가 확산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7일 아사히신문은 일본의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16곳이 공립고교의 입학원서에 있는 성별란을 폐지하는 방안을 확정했거나 폐지를 검토하고 있으며 아사히가 지난해 11~12월 전국 도도부현의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오사카부(大阪府)와 후쿠오카(福岡)현 등 2곳은 올해 봄 공립고교 입시부터 입학원서의 성별란을 폐지하기로 했다. 이들 지역은 학교 측이 만드는 조사서에 있는 호적상의 성별을 학급 편성 등에 참고로 하되 입학원서 성별란에 수험생이 직접 기입하지는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가나가와(神奈川), 구마모토(熊本), 도쿠시마(德島)현 등 3개 지역은 2020년도 봄 입시부터 성별란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홋카이도(北海道)와 교토(京都) 11개 지역은 시기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폐지를 위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보도를 통해 이러한 움직임은 해당 광역자치단체가 자신의 성별에 위화감을 갖는 트랜스젠더 등 성적 소수자에 대한 배려를 이유로 들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