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스캔들' 풍자 日영화 '신문기자', 이례적 인기

적은 스크린 수에도 개봉 첫주 박스오피스 '톱10' 올라

[KJtimes=김현수 기자]일본 극장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가 연루됐다는 의혹의 초대형 사학 스캔들 '가케학원 사건'을 모티브로한 영화가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4일 고교(興行)통신에 따르면 영화 '신문기자'(감독 후지이 미치히토·藤井道人)는 지난 28일 개봉한 이후 29~30일 주말 박스오피스에서 10위에 올랐다. 이 영화는 스크린수가 단 143개뿐이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신문기자'는 적은 스크린수에도 28~30일 사흘간 관객 4만9800명을 모아 6232만엔(약 6억7648만원) 흥행 수입을 올렸다. 이 영화가 일본 사회에서 특히 주목을 받는 것은 영화의 설정과 등장인물이 아베 총리가 연루된 사학 스캔들을 모티브로 했기 때문이다.

영화 줄거리는 정권의 비리를 파헤치는 여성 신문기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신문사에 '대학의 신설'이라는 제목의 익명 제보를 담은 문서가 도착하면서 시작한다.

이는 아베 총리를 둘러싼 사학스캔들 중 하나인 '가게(加計)학원 스캔들'과 비슷한데, 이 스캔들은 아베 총리가 자신의 오랜 친구인 가케 고타로(加計孝太郞) 씨가 이사장인 가케학원이 수의학부 신설을 허가받는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아베 총리는 연루된 정황이 여러차례 드러났지만 계속 부인하고 있다.

영화의 남자주인공이 내각 정보조사실에 근무하는 인물로 정부에 반대하는 인사의 스캔들을 만드는 일을 하는 것도 흥미롭다. 가케학원 스캔들은 마에카와 기헤이(前川喜平) 전 문부과학성 사무차관의 폭로로 점화됐는데, 폭로 후 그가 '즉석 만남'이 행해지는 카페에 자주 드나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영화 원작을 쓴 작가는 도쿄신문 사회부 여성 기자인 모치즈키 이소코(望月衣塑子·44)다. 기자회견 등에서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자 차기 총리 물망에 오르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끈질기게 괴롭힌 인물로 잘 알려졌다. 

모치즈키 기자는 통상 10분 정도 진행되는 정례 기자회견에서 가케학원 의혹에 대해 질문했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성의 없는 대답으로 일관하자 23회나 비슷한 질문을 반복했다. 그러는 사이 기자회견은 40여분으로 길어졌다.

질문 공세가 연일 지속되자 관방장관은 도쿄신문에 '추측에 근거한 부적절한 질문을 반복한다'며 기자회견에 보내지 말 것을 요구했고, 이로 인해 모치즈키 기자는 더 유명세를 올렸다.

모치즈키 기자 역에 해당하는 이 영화의 여주인공은 한국 배우 심은경이 맡았다. 심은경은 일본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를 둔 여주인공 '요시오카 에리카' 역을 맡아 일본어로 연기했다.

영화 기획자 겸 프로듀서인 가와무라 미쓰노부(河村光庸) 씨는 아사히신문에 "제작사 2곳으로부터 '(정치 비판 영화라서) 배제될 것'이라는 지적을 받고 제작을 거절당했다"며 "정치색이 있는 영화는 출연 배우가 동료들로부터 공격을 당하기도 하는 풍토"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영화 '신문기자'의 히트가 한국 등과 달리 정치 영화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 일본 영화가 변화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단독]‘사라진 엄마들의 돈’… 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 그 후
[편집자주] 지난 2017년 6월 유아용 매트를 사용하던 아이가 잔기침을 하고 두드러기가 생겼다는 글이 인터넷 맘카페를 통해 확산되면서 대한민국 엄마들의 공분을 샀던 일이 있었다. 바로 ‘보니코리아의 아웃라스트 사태(이하 보니 사태)’다. 당시 한국기술표준원(www.kats.go.kr)은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자 ‘리콜’을 권고했다. 하지만 보니코리아 홍성우 대표는 ‘재고 소진 후 환불하겠다’는 대응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유해성 의혹을 받고 있는 제품을 끝까지 팔아치우려는 비양심적 기업이라는 비난이 들불처럼 번진 탓이다. 결국 소비자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이에 홍 대표는 ‘제품의 환불 및 리콜과 관련해 법적 절차에 따라 모두 처리할테니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홍 대표의 사과 이후 4년째, 기회를 달라던 홍 대표와 그의 환불 약속은 세월과 함께 종적을 감췄다. <kjtimes>는 월매출 수십억원을 올리며 급성장하던 회사가 보니 사태 직후 선량한 소비자들을 왜 피해자 상태로 방치하게 됐는지,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그리고 종적을 감췄던 홍성우 전 대표와 최근 혜성처럼 나타난 유아용품 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