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가 바라 본 금주 증시전망…들어보니

KTB투자증권 “코스피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대치 낮기 때문”
한국투자증권 “글로벌 기업 투자 사이클 4분기 반등 가능성”

[KJtimes=김승훈 기자]증권사들은 이번 주 증시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19KTB투자증권은 올해 2분기 코스피 기업들의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는 시장 기대치가 낮아졌기 때문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KTB투자증권은 올해 2분기 코스피 기업들의 어닝 서프라이즈 비율은 36%로 지난 10년간 분기 평균(31%)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이는 기업 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가 이미 시장 기대치에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날, 한국투자증권은 미국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투자 사이클이 4분기에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투자 사이클이 통상 3~5년 주기인 점을 고려하면 사이클의 저점은 올해 하반기에 확인될 공산이 크며 일반적인 투자 사이클을 고려한다면 올해 4분기에는 반등이 일어날 수 있는 타이밍이라고 진단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미국의 경우 신용공급 증가액을 명목GDP(국내총생산) 증가분으로 나눈 값인 신용자극(Credit Impulse)이 설비투자 사이클에 선행하는 흐름을 보이는데 올해 1분기에 플러스 영역에 진입했으며 신용자극이 일정 시차를 두고 설비투자 반등으로 이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3분기 이후에는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할 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훈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제 이번 분기 코스피 기업의 영업이익 합산은 직전 분기보다 0.1% 감소한 377000억원, 순이익은 15.0% 223000억원이라며 실적이 3개 분기 연속 역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미중 무역협상 및 한일 무역 갈등 등 정치·경제 이슈에서 근본적인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 길어질 경우 국내 증시에서는 과거 2011년과 유사한 박스피 장세가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 경우 내년 코스피 연간 실적은 과거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나타나기 전인 2016년 이전 수준으로 회귀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희성·김다경·박정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미국의 장단기 금리 차가 역전되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으나 비관 일색의 전망 속에서도 유동성이 확대되는 환경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최근 높아진 디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하면 하반기에도 주요국들의 공격적인 통화 완화 여건이 지속할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들 연구원은 이러한 유동성 확대와 낮아진 금리환경은 투자 사이클 회복 가능성을 높여준다면서 기업의 투자 여건은 결국 실질금리가 핵심인데 실질금리는 물가와 금리의 관계로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금리인하 사이클로 실질금리가 점차 하락하며 투자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