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네이버, 증권사가 호평가 내놓은 이유

“2차전지 소재 급성장 기대”…“자회사 성장성 높아”

[KJtimes=김승훈 기자]포스코케미칼[003670]과 네이버(NAVER[035420])에 대해 증권사가 호평가를 내놓으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3NH투자증권은 포스코케미칼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8000원을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원재료 가격 상승 등 악재에도 2차전지 소재 사업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포스코케미칼의 2차전지 소재 사업의 이익 기여도가 올해 16%에 불과하지만 202145%, 202255%로 커질 것이며 양극재와 음극재 모두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이 회사 주가에 심리적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는 단기적 이슈보다 2차전지 소재 사업의 장기 성장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신영증권은 네이버의 목표주가를 종전 15만원에서 185000원으로 올렸다. 그러면서 포털 주요사업의 가치(166000억원)와 라인 지분가치(64000억원)에 네이버웹툰 지분가치 2조원, 네이버파이낸셜 지분가치 25천억원을 합산해 적정 주가를 산출하면 현재 주가 대비 23.3%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진단했다.


신영증권은 네이버의 자회사 성장성이 높으며 그간 이 회사의 기업가치는 포털 본업과 자회사 라인의 가치만 합산해 산출해 왔으나 자회사들의 가치를 재평가해 반영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네이버파이낸셜과 네이버웹툰 등 주요 사업부 분사에 따라 독립적인 가치평가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변종만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차전지 양극재 소재의 제조에서 원가 비중이 가장 큰 니켈 가격이 최근 급등해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그러나 포스코케미칼의 이익에서 2차전지 양극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3.8%, 내년 11.6%에 그치는 만큼 아직 원가 변동성을 걱정할 시기가 아니다고 분석했다.


변 연구원은 지난달 30일 충남 예산의 에너지 저장장치(ESS)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포스코케미칼의 기업가치를 훼손할 사건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포스코케미칼의 2차전지 음극재 25%가량이 ESS에 판매되지만, 이번 화재가 음극재의 문제로 발생했을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윤을정 신영증권 연구원은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사업부를 분할한 법인으로 111일 신규 출범한다분할 이후 미래에셋대우로부터 5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할 예정이고 간편결제·송금 외에도 다양한 금융 분야로의 사업 확장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윤 연구원은 “20175월 독립 분사한 네이버웹툰은 일간 이용자가 1500만명에 달하는 글로벌 1위 웹툰 서비스로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11.8% 성장했다면서 올해도 30% 이상의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