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롯데쇼핑, 목표주가 ‘뚝’…이유 들어보니

“내년 신인 데뷔 절실”…“3분기 실적 부진”

[KJtimes=김승훈 기자]에스엠(SM)[041510]과 롯데쇼핑[023530]에 대해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등 증권사가 각각 목표주가를 하향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미래에셋대우는 에스엠의 목표주가를 59000원에서 43000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내년에 신인 데뷔가 절실한 상황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미래에셋대우는 동방신기 5대 돔 투어가 시작되고 엑소가 정규, 리패키지, 솔로 앨범을 발매하는 등 앨범과 공연 일정이 활발해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개선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은 실적 측면에서 적자 자회사들의 손익 개선, 밸류에이션(평가가치) 측면에서 신인 데뷔가 강하게 요구되는 시기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롯데쇼핑에 대한 목표주가를 21만원에서 165000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소매 경기 둔화와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으로 3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소매 경기 둔화와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 오프라인 유통의 구조적 하락 등으로 인해 기존 사업 부문들의 성장률이 부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정엽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올해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 증가한 1849억원, 영업이익은 32.3% 증가한 161억원을 예상한다소속 아티스트의 국내외 활동이 활발해 본업 변수가 견조하다고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내년에는 샤이니와 엑소 멤버 절반 이상이 군 입대로 공백을 갖는다면서 잔류 멤버의 솔로와 유닛 활동은 어느 정도 방어책이 되겠으나 공백 자체를 무시하기는 어려우며 NCT와 슈퍼M 등이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면 본업 체력은 다소 약화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롯데쇼핑의 3분기 연결기준 순매출은 4447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줄고 영업이익은 140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는 시장 기대치를 큰 폭으로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이라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모든 부문의 매출이 부진해 롯데쇼핑이 추진해온 수익성 개선에도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면서 백화점의 판관비 효율화도 쉽지 않고 대형마트와 슈퍼마켓도 수익성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