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현대중공업지주, 증권사가 주목하는 까닭

“산업 신뢰회복에 기여”…“내년 자회사 업황 회복”

[KJtimes=김승훈 기자]삼성SDI[006400]와 현대중공업지주[267250]에 대해 증권사가 주목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15KB증권은 삼성SDI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29만원과 매수로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발표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이 국내 ESS 산업 신뢰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감소한 1981억원으로 시장 전망치(2240억원)를 하회할 것이며 소형전지 부문의 전동공구 수요가 둔화하고 중대형 전지는 REC 현물가격 하락 지속에 따른 투자 회수 우려로 ESS 수요가 하회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같은 날, 대신증권은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4만원을 각각 제시햇다. 이는 이 회사가 내년까지 주력 자회사의 업황 회복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대신증권은 내년부터는 국제해사기구(IMO) 2020의 시행으로 현대오일뱅크의 정제마진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고 현대글로벌서비스도 수주 증가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또 내년에는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완료되면서 불확실성도 해소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4분기에 ESS 특수 소화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일회성 비용이 최대 2000억원 반영되고 3분기 실적은 시장 전망치를 하회할 것이라며 하지만 ESS 소화시스템 구축은 리콜 개념이 아닌 삼성SDI의 자발적 선제 조치로 보여 내년 국내 ESS 산업 생태계 복원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지주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8000억원이고 영업이익은 2256억원으로 낮아진 시장 기대치에 부합했을 것이라면서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이 5.2%에 달하는 점도 연말로 갈수록 부각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