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통에 배춧값까지∙∙∙ 올해 주부 54.9% 김장 포기

[KJtimes=김봄내 기자]많은 주부들이 고된 노동과 김장 스트레스로 인한 후유증을우려하며 김장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종가집이 1014()부터 20()까지 총 7일간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총 3,115명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4.9%가 김장 포기를 선언하며 지난해(56%)와 비슷한 수치를보였다.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들 중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입하겠다는답변은 58%, 2016(38%) 대비 20%p 상승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전 연령대에서 김장을 하는 것보다 포장김치를 사먹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형성됐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뒤늦게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김장 재료의 가격이 폭등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분석된다.

 

 

김장으로인해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한 비율, 58.7%로 가장 많아

 

실제 많은 주부들이 김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것으로 확인됐다. 김장 경험이 있는 주부들에게 김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느냐는 질문에, 75.1%고된 노동과 김장 후유증이 우려된다고 답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13%)’보다는 김장을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육체적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58.7%)’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김장으로 인한 작업과정 및 소요시간만 봐도 노동의강도는 상당하다. 배추절임을 포함한 김장 시간은 응답자의 21%24시간 이상, 20%15~18시간을 꼽아, 하루 혹은 이틀에 걸쳐 김장에 집중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힘든 과정으로는 김장 속, 배추를 버무리며 오래 앉아 있을 때(25.1%)’, ‘배추 절임, 무 썰기 등 재료 손질할 때(23.7%)’ 등을 꼽았다.

 

 

특히 김장을 경험해 본 주부 4명 중 1(24.8%)은김장 후유증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한 적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 뒤 후유증이 심한 신체부위로는 허리(44.4%)’, ’손목(23.3%)’, ‘어깨(15.8%)’, ‘무릎(15.5%)’ 등을 꼽았고, 컨디션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이틀 정도(33%)’라고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회복하는 방법으로는 잠을 자거나, 찜질방에가서 몸을 푸는 것을 선호했다.

 

 

이 밖에도 김장 피로도를 다른 가사 노동과 비교했을 때가장 비슷한 경우에 대한 질문에는 명절 음식 준비(53.4%)’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아, 명절 수준으로 김장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포장이사업체 없이 직접 이삿짐 싸기(21.9%)’, ‘집안대청소(16.2%)’ 등을 김장과 비슷한 수준의 가사 노동으로 꼽았다.

 

 

5060 김포족의 76%, 김장 대신 포장김치 구매의사 보여전년 대비 15% 증가

 

눈에 띄는 것은 5060 세대의 포장김치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50대 이상김포족 중 포장김치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는 76%로 지난해(61%)에비해 15%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포장김치 구매를 꺼리던 50대 이상의 주부들 또한 거부감이줄어들고 있으며, 고된 노동 대신 편리함을 추구하는 인식 전환을 엿볼 수 있는 답변으로 풀이된다.

 

 

이들이 김장 대용으로 포장김치를 구매한지는 길게는 ‘7년 이상(10%)’, 짧게는 작년 김장부터(31%)’인 것으로 나타났다. ‘1~3년 미만26%, ‘3~7년미만21%, ‘올해 처음 포장김치를 구매하겠다는 답변은 12%인 것으로 나타나 최근 3년 사이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선택한 비율은 57%, 올해부터 구매하겠다는 답변까지 포함하면 69%에 달했다.

 

 

50세 이상의주부들이 이처럼 빠르게 김장 대용으로 포장김치를 구입하고 있는 변화는 고된 노동과 그로 인한 후유증이 가장 큰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설문에 응답한 50대 이상의 주부 중 김장을 포기하게된 이유로 고된 노동과 스트레스로 인한 후유증을 답한 비율이 56%로 가장 높았다. 김장으로 인한 고된 노동을 김장 포기의 이유로꼽은 것은 3040 주부는 49%, 4050 주부는 51%로 전체 응답자의 모든 연령대에서 1순위로 작용했다. 이는 전년 고된 노동으로 김장을 포기한다고 응답한 38%에서 50.6%로 응답률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주부들에게 김장으로인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항목이다.

 

 

김장은 ‘20포기 이하 소량이 대세, 포장김치는 중용량(3~5kg)’ 인기

 

직접 김장을 하는 주부들은 소량 김장을 택하는 비율이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김장 계획이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예상하는 김장 배추의양을 물었을 때, ‘20포기 이하라고 답한 비율은 56%, 지난해(47%)보다 9%p 증가했다. 특히 ‘10포기이하라고 답한 비율도 지난해 18%에서 올해 25%7%p 증가해 김장 소량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반면 포장김치는 소용량보다 비교적 저렴한 중용량 제품을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인 주부들에게 포장김치 구매 단위를물었을 때, ‘3~5kg 중용량 제품을 수시로 구입한다는응답이 5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1.7kg 이하 소포장 제품을 수시로 구입한다는 응답은 27%, ‘10kg 이상 대용량 제품을 구입한다는 응답은 21%로 나타났다.

 

 

올해 김장을 할 계획인 주부들에게 김장을 하는 방식에대해 조사한 결과 과반수가 절임배추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절임배추 구입 후 양념 속만 직접 만든다'는 답변이 50.7%, '절임배추와 양념 속 모두 구입한다'는 답변은 11.9%, 김장에서편리함을 추구하는 추세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중순부터 김장 집중 예상, 함께 김장하고 싶은 연예인에김수미, 박보검 꼽아

 

'김장예상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11월 중순(33.2%)’‘11월 말(26.9%)’, ‘12월 초(20.7%)’ 순으로 답했다. 지난해와 비슷하게 11월 중순부터 12월 초 사이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을 것으로예상되는 부분이다.

 

 

한편, '함께김장을 하고 싶은 연예인'으로는 지난해 1, 2위였던 연예인 순서가 뒤바뀌어, 올해는 김수미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박보검, 3위는 백종원, 4위는 공유, 5위는 박나래가이름을 올렸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

[단독]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 그 후'…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주)태린
[kjtimes=견재수 기자]지난 2017년 6월 ‘보니코리아 아웃라스트 사태(보니 사태)’ 이후 유아용품업계는 거대한 폭풍이 휩쓸고 간 듯했다. 베이비페어가 열릴 때마다 발 디들 틈조차 없었던 행사장의 모습을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요원한 일이었다. 보니 사태가 유아용품업계에 준 영향력이 그만큼 컸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특히 홍성우 보니코리아 전 대표의 환불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을 두고 유아용품업계 전반에 걸쳐 신뢰도를 추락시킨 사건이라는 지적도 많았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한 소비자는 “당시 인기가 많았던 회사가 그런 식으로 대처하니 엄마들 사이에서는 아기 제품을 파는 다른 회사까지 불신하는 분위기가 확산된 것 같다”고 말했다. 유아용품업계 한 관계자도 “최근 5년간 베이비페어 분위기는 보니 사태 전과 후로 구분된다”면서, “보니 사태 전까지 베이비페어에 고객들이 북적거렸는데, 아웃라스트 문제가 터진 후 유아용품 행사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침체된 것 같다”고 전했다. 혜성처럼 나타난 ‘돗투돗’과 ‘㈜태린’ 이 같은 상황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혜성처럼 나타난 회사가 있다. 바로 돗투돗(대표 송영환), ㈜태린(대표 김태린)

나문희, 윤여정, 강부자···MZ세대까지 사로잡아 유통업계 다시 부는 ‘시니어 모델’ 열풍
[KJtimes=김봄내 기자]최근 유통업계에서 시니어 모델 열풍이 불고 있다.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이 발상의 전환으로 시니어 모델을 기용,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과 OB맥주, 지그재그 등 주요 유통·식음료 기업들은 최근 시니어 모델을 기용한 광고로 MZ세대들로부터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MZ세대 대표 간편식인 햇반컵반의 새 모델로 배우 나문희를 발탁하고 탐정이 된 나문희가 햇반컵반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추리형 콘텐츠 '명탐정 컵반즈'를 선보였다. 1020 여성 쇼핑플랫폼 지그재그는 한예슬의 후속 모델로 윤여정을 모델로 발탁하며 화제를 모았다. 지난 12일 공개한 티저 영상 속 윤여정이 '근데 나한테 이런 역할이 들어왔다. 젊고 이쁜 애들도 많은데. 근데 잘못 들어온거 아니니?'라고 말하는 모습이 공개되며 소비자 이목을 사로잡았다. 어린 여성들이 쓰는 쇼핑 앱도 나이 많은 사람이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광고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기존의 모델 공식을 깨뜨린 것. 뒤이어 공개된 광고 본편 영상에서는 '옷 입는데 남 눈치 볼 거 뭐 있니? 네 맘대로 사세요'라고 시원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