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식음료·유통업계, 수능 전후 마케팅 열전

[KJtimes=김봄내 기자]급격히 쌀쌀해진 날씨와 함께 대학수학능력평가(이하 수능)D-2일로 다가왔다. 코앞으로 다가온 수능에 수험생들은 걱정과 긴장감을 갖고 있을 테지만, 동시에 수능이 끝나고 주어질 자유시간에 대한 기대감도 안고 있다. 부담감이 컸던 만큼 수능 직후 찾아오는 홀가분한 마음은 더욱 달게 느껴질 것이다.

 

 

 

 

이에 식음료·유통업계에서는 수능 전후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펼치고 있다. 수능 전에는 수험생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수능이 끝난 후에는 가족·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에 특별함을 더할 수 있는 제품 등 품목도 다양하다.

 

 

시험에 철썩 붙기를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쫀득한 찹쌀떡과 엿이 대표 수능 선물로 자리를 잡은데 이어, 최근에는 트렌드와 젊은 층 타깃을 겨냥한 디저트도 수능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수능 시즌에 맞춰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투썸 치얼업키트를 출시했다. ‘투썸 치얼업키트는 달콤한 마카롱(마카롱 세트 6개입)’과 투썸 미니텀블러(200ml)’가 함께 구성된 제품으로 맛과 실용성 모두를 갖춘 제품이다. 특히 투썸 마카롱은 눈길을 사로잡는 생생한 컬러와 풍부한 크림의 비주얼로 맛으로 한번 눈으로 또 한번 즐기기 좋다.

 

떡 전문 프랜차이즈 '빚은'도 수능을 앞두고 '수능 선물세트' 14종을 출시했다. 대표 제품은 3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소담떡 세트', 전통 엿으로 구성된 '합격기원 전통엿세트', 통팥, , 딸기, 망고 등 4가지 맛 찹쌀떡으로 구성한 '합격기원 찹쌀떡세트', 전통엿과 다양한 떡이 혼합이 되어있는 '백발백중세트', '합격의문세트' 등이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요소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수능 선물도 다채롭다. 투썸플레이스가 수능을 맞아 선보인 '투썸 랑그드샤(Langue de chat)'는 커피나 차와 함께 어울려 먹기 좋은 치즈 풍미의 플레인 샌드형 과자다. ‘까망베르 랑그드샤티라미수 랑그드샤가 각 5개씩 총 10개가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플한 구성과 패키지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고 싶은 비주얼을 자랑한다.

 

 

 

 

또한, 투썸은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답게 케이크와 함께 구매 시 특별함을 배가 시키는 케이크 토퍼 3도 수능 시즌에 맞춰 출시했다. 케이크 토퍼 메시지는 너의 미래를 응원해", “언제나 너는 너로 빛나”, "Cheer up"으로 수능 후 고생한 수험생들에게 힘을 전하는 말을 담아 위트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만족시킨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수험생들을 향한 합격 응원 메시지를 담은 뻬뻬로 수능기획팩(3)보여줘 너의 수확능력’, ‘갑자기 분위기 수능떡상등 재치있는 응원 메시지가 적힌 찹쌀떡 2종을 판매한다. 또한, 1115일까지 빼빼로 수능기획팩(3)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재치있는 응원 문구가 적힌 컴퓨터용싸인펜을 무료 증정한다.

 

 

 

 

초콜릿 전문기업 허쉬(Hershey)’는 행운을 상징하는 말발굽, 네잎클로버, 무지개, 금괴, 프레첼, 허쉬 초콜릿 등의 패턴으로 디자인된 '럭키 허쉬 골드'를 선보였다. '럭키 허쉬 골드 수능 패키지(스페셜 패키지)'는 온라인(카카오 선물하기)에서만 판매하는 3종과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선보이는 1종이 있다.

 

 

식음료·유통업계에서는 수능이 끝난 후 누리는 여유의 즐거움을 배가 시켜줄 할인 이벤트도 알차게 마련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선물하기 10% 할인프로모션을 1117일까지 진행한다. 수험생의 스트레스를 날려줄 디저트 페어링 10종과 체력 보충할 수 있는 델리 페어링 5종을 10% 할인 판매한다. 모바일 쿠폰 선물로 디저트와 음료뿐만 아니라, 카페에서 즐기는 여유까지 선물할 수 있다.

 

 

패션·호텔업계는 수험표를 활용한 각종 할인 혜택이벤트를 선보였다. 화승의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 케이스위스, 르까프, 머렐은 1117일까지 수험증을 제시한 고객에 한해 19FW 신상 숏패딩을 최대 50~60% 할인 판매한다. 머큐어 서울 앰배서더 강남 쏘도베 호텔은 수험표를 지참한 수험생이 쏘도베 레스토랑을 이용할 경우 테이블 1개당 수험생 본인 1인 포함 최대 10명까지 15%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