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IT/게임

KT SAT, 위성과 5G 연결 성공 '세계 최초'

[KJtimes=이지훈 기자]KT SATKT 5G 네트워크와 적도 상공 약 36km 우주에 있는 무궁화 위성 6호를 연동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위성 5G 기술 시험'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KT SATKT 융합기술원과 협업해 5G 네트워크 없이 무궁화 위성 6호만으로 5G 서비스를 유지하는 '위성 5G 하이브리드 전송'을 시연했다.

 

양사가 개발한 '위성 5G 하이브리드 라우터'에 단말을 연결하면 각종 데이터를 5G 네트워크와 위성으로부터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다.

 

KT SAT이 시연에서 5G 단말로 유튜브 영상을 보는 도중 5G 네트워크를 강제로 끊자 바로 위성으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아 끊김 없이 연결됐다.

 

KT SAT"이 기술은 5G 기반의 자동화된 농기계나 차량이 이동 중 5G 커버리지가 닿지 않거나 재해 재난이 발생해 네트워크가 끊겼을 때 네트워크 연결을 지속해서 확보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위성 LTE가 산간·해양 지역에서 LTE 네트워크를 서비스하고 있지만, 자율주행차 등 5G 기반의 '초저지연'이 중요한 서비스에서는 백업망으로서 위성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리라는 설명이다.

 

KT SAT은 이와 함께 위성 통신을 이용한 '5G 엣지 클라우드 미디어 전송' 구현에도 성공했다.

 

5G 엣지 클라우드는 이용자 단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처리해주는 가상의 데이터센터다. 일반 위성 통신 기술로는 일정 주파수 대역폭으로 HD급 영상을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전송할 수 있지만, 이 기술을 이용하면 같은 대역폭으로도 5G 엣지 클라우드에 접속한 모든 단말에 콘텐츠를 동시 전송할 수 있다.

 

KT SAT은 금산 위성센터의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와 카메라 중계영상을 무궁화 위성 6호로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의 5G 엣지 클라우드에 전송해 5G 단말 여러 대에 송출하는 데 성공했다.

 

KT SAT은 이번 시험 결과를 KT융합기술원과 함께 내년 상반기 중 국제민간표준화기구(3GPP)에 개진하고, 상용화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KT SAT 양상진 기술협력TF 본부장은 "내년 상반기 이 기술이 상용화하면 산간·도서지역이나 해상에서도 5G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KT와 앞으로 국가 재난망 구축에도 위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