防災部新設、竹島対策室も 4月からの組織改編 島根県

島根県は18日、4月からの組織改編の概要を発表した。危機管理を強化するため「防災部」を新設。韓国が不法占拠する同県隠岐の島町竹島の広報啓発などのため、総務課に竹島対策室を設置する。

防災部には、総務部から消防防災課と原子力安全対策課を移管。消防防災課の機能は消防や保安の「消防総務課」と防災・危機管理の「防災危機管理課」に分割し、原子力安全対策課は増員する。

竹島対策室は、政府が内閣官房に「領土・主権対策企画調整室」を設けたことなどを受けての設置。現行の総務課竹島担当を組織化するとともに、県竹島資料室の運営や調査研究の態勢を整備する。

このほか、「しまね和牛」の振興強化のため、農畜産振興課に畜産振興室を設置。いじめ問題に対応して、県教委義務教育課の生徒指導推進室を子ども安全支援室に改組する。

 

産経新聞 2月19日(火)7時55分配信

 

================================================ 

 

방재 신설, 독도 대책실 4월부터 조직 개편. 시마네현

시마네현은 18일, 4월부터 조직 개편 개요 발표했다. 위기 관리 강화하기 위해 "방재" 신설. 한국이 불법 점거하는 시마네현 오키노시마쵸 다케시마 홍보 계발 등을 위해 총무과 다케시마 대책실 설치한다.

방재부에는 총무부에서 소방 방재과 원자력 안전 대책과 이관. 소방 방재과 기능 소방 보안 "소방 총무과" 와 방재 · 위기 관리 "방재 위기 관리과" 로 분할하고 원자력 안전 대책과 증원한다.

독도 대책실은, 정부가 내각 관방 "영토 주권 대책 기획 조정실" 마련한 것 등과 관련하여 설치. 현재 총무과 다케시마 담당 조직화하고, 다케시마 자료실 운영 연구 태세를 정비한다.

이 밖에 "시마네 와규" 진흥 강화를 위해 농축산 진흥과 축산 진흥실을 설치. 왕따 문제 대응하고, 현 교육위원회 의무 교육과 학생지도 추진실 어린이 안전 지원실로 개편한다.

 

산케이신문 2월19일(화)7시55분 배신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