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물정보]이화경 오리온그룹 부회장

[KJtimes=장우호 기자]이화경 오리온그룹 부회장이 남편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과 함께 조경민 오리온 전 사장으로부터 200억원대의 민사 소송을 당하면서 다시 한번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됐다.

 

이화경 부회장은 동양그룹 창업주인 故 이양구 회장의 차녀다. 이화여대 사회학과를 나와 고교 재학시절부터 알고 지냈던 담철곤 회장과 10여년의 열애 끝에 결혼했다. 남편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과는 슬하에 1 1녀를 뒀다.

 

언니 이혜경 동양매직 고문과 달리 이 부회장은 동양제과 인턴사원부터 시작해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동양그룹은 2세대로 넘어오면서 동양그룹과 오리온그룹으로 분리됐다. 오리온그룹은 사위경영으로 유명하지만 이 부회장 역시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동양제과 부사장을 역임할 때부터 실질적으로 모든 내부의 결제업무를 주도해 왔기 때문에 2000년 동양제과 사장직에 선임되고 나서도 회사 내부적으로 조직상 큰 변화는 겪지 않았다.

 

또한 오리온이 지난해부터 초코파이의 중국 현지화 전략에 나섰을 때도 전 세계에서 균일한 품질을 고집하며 초코파이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에 힘을 보탰다.

 

이화경 부회장은 평소전 세계 모든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한국과 똑같이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초코파이의 품질에 대해서도 결코 타협이 없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이 부회장은 현재 쇼박스 경영을 총괄하며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영화배급사인 쇼박스는 승승장구하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쇼박스는 지난해 3월 중국 최대 영화사 화이브라더스 미디어와 독점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쇼박스가 시나리오, 화이가 중국 감독과 배우를 캐스팅하는 역할을 맡는 방식이다.

 

지난해 국내에 선보인 영화사도내부자들이 각각 600만과 700만 관객을 동원한 데 이어 올해 검사외전이 관객수 970만으로 ‘1000만 관객 영화대열에는 아쉽게 합류하지 못했다.

 

이 부회장은 검사외전의 경우 영화 상영 전부터 사석에서 지인들에게검사외전은 1000만명을 돌파할 것 같은 기대감이 드는 작품"이라고 말한 일화가 있을 만큼 많은 공을 들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이 부회장은 외식업체 롸이즈온을 설립해 경영하고 있다. 1995년 국내 1세대 패밀리 레스토랑 베니건스를 들여와 히트를 친 다음 2010년 베니건스 부채 전액을 떠안는 조건으로 바른손에 매각했다.

 

20152월부터는 내추럴 키친(Natural Kitchen)’을 표방하는 유기농 전문 외식 브랜드 마켓오를 운영하면서 외식사업에 다시 한 번 도전하고 있다.

 

 

기본정보

 

생년월일: 1956

직업: 기업인

직함: 오리온그룹 부회장


  

가족정보

 

관계

이름

생년월일

비고

이양구

19161014

동양그룹 창업주

배우자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학력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 학사

 

경력정보

 

동양제과 입사(1975)

동양제과 전무이사(1994)

동양제과 부사장(1997)

동양제과 사장(2000)

오리온그룹 외식 및 엔터테인먼트 담당 CEO(2001)

미디어플렉스 사장(2001)

오리온 사장(2001)

롸이즈온 대표이사(2002)

오리온그룹 부회장

 

지분정보

 

㈜오리온 14.48%(865204)

미디어플렉스 0.003%(1800)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