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집중분석②] 미국 인플레이션과 정책당국의 금리정책…들여다보니

바이든 행정부 ‘인플레이션감축법’은 법안 이름과 그 내용 상이
실제 세수 늘리고 그 세수로 주로 복지 지출 늘리는 게 주된 내용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입안해 통과시킨 4330억 달러 규모의 인플레이션감축법은 실제로는 법안 이름과 달리 세수를 늘리고 그 세수로 주로 복지 지출을 늘리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해 풀린 자금으로 인해 2020년 초부터 2021년 말까지 달러 통화량이 2014년 대비 2배인 22000억 달러로 늘어난 것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원인이라고 보고 금리를 올려 통화량을 줄이겠다는 연준의 의지와 상충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연준이 행정부가 주도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한 통화량 증가를 억누르기 위해 더 높은 강도의 금리정책을 들고나올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상 논란의 원인이 되는 최근 20여 년의 글로벌 금리통화량 변동요인, 과거 금리 인상 사례,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과 고용지표, 한국의 외환무역 상황을 하나씩 짚어보자.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리게 된 핵심 원인은 인플레이션이다. 2021년 초 1%대였던 물가상승률은 2021년 말 7%까지 수직으로 상승했고, 2022년 들어 계속 상승하면서 6월에 9.1%를 찍고 7~8월 연속 하락 중인 모습이다.


미국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통해 올해 기준금리를 4차례 인상했고, 금리 상승 폭은 ‘0.25%2.50%’225bp였다.



문제는 3차례 남은 FOMC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이 크며, 인상 폭은 최소 0.25%x3=0.75%, 최대 1.00%x3=3.00%까지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최고 스텝(금리 1.00% 인상)은 아직 한 번도 나온 적이 없음을 생각해 연내에 약 1.5% 내외 추가 상승(0.25%2.50%4.00%, 375bp)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올 연말과 내년 초 인플레이션/통화량 상황을 보고 추가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지을 예상인데 내년에도 50bp 이상 올리게 되면 역대 최대 인상 폭인 425bp(20046~20066)를 넘어서게 된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해법 중 미-중 무역 갈등 해소를 통해 중국산에 부과된 25%의 추가 관세를 없애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러한 시각은 미국의 중국제재가 일반적 에너지수출입에서 물류하이테크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것에는 고율 관세에 의한 인플레이션 요소를 최소화하려는 의중도 반영된 것 아니냐는 분석에 기인한다.



미국 실업률의 경우 미국 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 환자가 나오기 전까지 호황을 누렸다. 그러다가 확진자가 나오자마자 202013.5%에서 2020414.8%로 급증했다. 이후 백신접종 시작 등으로 규제들이 풀리면서 호전되기 시작해 20221월에는 3.9%, 20227월에는 3.5%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추세다.


미국은 이처럼 실업률이 완연하게 회복되면서 연준으로서는 고민해야 할 포인트가 하나 줄은 셈이다. 금리가 높아지면 통화량이 줄어들므로 성장률-인플레이션두 요소만 컨트롤 하면 되는 상황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얘기다.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도 그렇지만 향후에도 금리물가에 영향을 미칠 요소다. 이 같은 요소를 꼽아보면 코로나19 팬데믹 진행 상황 : 물류체인과 공급망(주로 중국 등)에 영향 -우 전쟁 상황에 따른 곡물/에너지 가격 등락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 여파 : 원화 약세, 수입물가 상승, 무역수지 빨간 불, 외환보유고 -중 갈등의 변이 : 하이테크 제품의 부품/원자재 수급과 수출/수입 지장 하락세가 뚜렷한 해운운임 등이다.



이중 선행지표로 눈여겨볼 것이 물류체인공급망과 관련이 깊은 상하이컨테이너지수(SCFI)로 대표되는 해운운임이다. 지난 7~8월에 SCFI4000 미만을 보인 것은 2021793932.35를 기록한 이후 처음이다.


20217월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절정을 기록하며 언택트가 대세이던 시절이고, 공급자들은 환자 속출로 인한 공장가동 축소 및 중단과 사업장과 지역별 봉쇄로 물류체인과 공급망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던 시기이기도 하다.


코로나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위드 코로나시대가 오면서 물류망이 잠시 활기를 띠었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위기와 실제 전쟁의 발발로 곡물과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물가를 상승시키며 인플레이션이 심화했고, 미주와 유럽 등은 물동량 축소로 해운운임도 하락하게 됐다.


따라서 이처럼 금리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단기간에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현재의 글로벌 불황은 일정 기간 이상 지속될 우려가 크다고 본다








법원, 트러스톤 BYC 내부거래 의혹 관련 의사록 열람 허가 "지배구조 개선 압박"
[KJtimes김지아 기자] 법원이 18일 트러스톤자산운용(이하 트러스톤)이 BYC의 내부거래와 관련된 이사회 의사록을 열람·등사하도록 허가했다. 이는 법원이 행동주의 펀드 손을 들어준 셈으로, 이같은 '판정승'은 BYC의 지배구조 개선 압박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BYC의 2대 주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행동주의 펀드다. 전신은IMM투자자문. 1998년 설립된 IMM투자자문은 2008년 자산운용사로 전환, 사명도 변경했다. 특히 2013년 만도의 부실 계열사 지원을 적극 저지하고 지배구조 개선을 이끌어 내면서 국내 기관투자자로서는 첫 주주행동 사례를 남긴 바 있다. 트러스톤은 지난해 2월 BYC의 보유 지분이 5%를 넘기면서 공시의무가 발생, 지속적으로 지분을 확대하더니 2021년12월엔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참가로 전격 변경했다.트러스톤은 당시 "보유한 부동산 가치만 현 시세로 1조원이 훌쩍 넘어갈 정도로 자산가치가 큰 기업임에도 불구,고질적인 특수관계인 간의 내부거래와 자산의 비효율적 운용이 실적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입장문을 통해 지적한 바 있다. 이후트러스톤은 지속적으로 BYC 이사회의 투명성 및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 지원금도 제각각 "천차만별 지원금 규모에 허탈한 시민들"
[KJtimes김지아 기자] "저희 집은 세 식구예요. 그래서 코로나 지원금을 1인당 10만원씩 받았죠. 그런데 지원금도 결국 우리가 낸 세금 아닌가요? 우리가 낸 돈을 우리가 받는 건데, 이것도 지역마다 다르다니 참 씁쓸하네요"(경기도 거주, 회사원 A씨) "피해는 영세업자들이 더 많이 입었는데, 코로나 지원금은 돈 잘버는 큰 회사들이 더 많이 받았어요. 매출액 기준으로 지원금을 준다는 게 참 말이 안되는 겁니다" (서울시 거주, 자영업자 B씨) 코로나19 지원금, 재난지원금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은 다양하다. 여전히 정부는 없는 살림에도 국민들을 위해 지원금을 마련중이고, 지원 예정이라고 알리고 있다. 실제로 지원금을 고맙게 받아 도움을 받은 국민들도 있고, 매출이 줄었던 중소기업들도 지원금으로 폐업을 면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원금이 지역마다 다르게 지급되고, 지원금을 적용해 주는 업종도 천차만별로 달라 '형평성' 논란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지원금 호칭 제각각…지자체별 1인당 100만원부터 10만원까지 천차만별 최근 2분기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안이 발표됐다.2분기 손실보상은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시행된 지난 4월1일부터 17일까


[탄소중립+] 유럽의회 총회, 산림 바이오매스 감축...재생에너지 비중↑
[KJtimes=정소영 기자] 유럽연합(EU)이 기후변화와 산림파괴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국제적인 반발에 직면한 산림 바이오매스 발전을 감축하기로 했다. 유럽의회는 지난 14일 산림 바이오매스에 대한 보조금을 제한하고, 단계적 감축을 단행하는 내용이 포함된 재생에너지지침 개정안(RED III)을 총회에서 최종 통과시켰다. 2030년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는 45%로 올렸다. 사단법인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RED III의 바이오매스 관련 변화는 지난 5월 유럽의회 환경위원회가 채택한 권고안을 기초로 한다. 환경위는 유럽 내 바이오매스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1차 목질계 바이오매스(PWB)’에 대한 정의를 신설해 이것의 사용을 제한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PWB는 벌채나 자연적인 이유로 숲에서 수확·수집한 산림 바이오매스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원목과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가 유사한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국내 산림이 공공연하게 벌채돼 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번 개정 지침은 ▲PWB를 EU의 재생에너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 ▲2017년에서 2022년 사이 평균 이용량에 상한을 둬 단계적 감축 ▲단계적 사용 원칙에 따라 고부가가치의 장수명 상품으로 사용될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