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공유숙박’] 도시.농어촌 ‘빈집’…공유경제의 블루칩이 될 수 있을까

정부, 도심 내국인 공유숙박·농어촌 빈집 등 공유숙박 활용 방안 논의
코로나발 위기 맞은 에어비앤비, 빈집 활용한 공유숙박 전환 적극 모색

[KJtimes=김승훈 기자]인구감소로 빈집이 늘면서 새로운 사회·경제적 고민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빈집과 공유경제를 접목한 공유숙박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빈집의 활용 방안으로 주차장, 주말농장, 저렴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이 논의 됐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공유숙박이 관광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4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도 빈집 문제가 주요 현안으로 논의됐다. 이날 ()사업 도입을 위한 사회적 타협 메커니즘 한걸음 모델 구축방안을 주제로 포스크 코로나이후 4차 산업혁명 흐름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전환이 확대되고 비대면 서비스 등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신산업·신사업 육성 정책이 주요 현안으로 논의됐다.


특히 도심 내국인 공유숙박, 농어촌 빈집 등의 공유숙박 활용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 향후 농촌 지역에 방치된 빈집 활용을 통해 신산업에 기반한 혁신성장을 도모하겠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유숙박 업계에서도 도시와 농촌에 즐비한 빈집의 활용 방안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글로벌 공유숙박기업 에어비앤비(Airbnb)가 최근 국내 언론인과 관광분야 학자 총 156명을 대상으로 집 주인이 거주하지 않는 빈 집을 숙박용으로 활용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동의 여부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빈집을 숙박용으로 쓸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지난 519일부터 29일까지 온라인 구글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80~90%의 응답자가 빈집을 활용한 공유숙박 제도에 찬성 입장을 보였다. 이번 설문은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을 구분해 이뤄졌는데 도시지역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78.8%가 찬성, 농촌지역에 대해서는 88.4%가 찬성 입장을 내놨다.


공유숙박이 방치된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71.2%가 동의한다고 했고 공유숙박이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85.9%가 동의 입장을 밝혔다.


공유숙박이 한국 사회에 가져다 줄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공유숙박 활성화가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이 80.2%에 달했다. 아울러 관광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도 86.5%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국내 빈집은 약 107만호에 달한다. 이는 전체 주택의 6.5%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서울시의 빈집 수는 79049호로 이는 전체 주택의 2.8% 정도를 차지하는데 아파트가 43302(54.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이동훈 교수는 지난 2017빈집을 활용한 도시재생을 전망하다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통해 서울의 빈집 현황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해당 리포트에 따르면 서울시가 상하수도사업본부와 협력해 6개월 이상 수도 기본요금만 고지된 주택을 조사한 결과 20168월 말 기준 빈집으로 추정되는 가구는 자치구별로 노원구(1192가구)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성북구(1153가구), 동대문구(1130가구), 서대문구(1073가구) 순으로 집계되어 강북권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음이 확인됐다.


도시든 농촌이든 빈집들이 방치되면 동네미관을 해치고 방치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건물 붕괴의 위험은 물론 치안의 사각지대가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도시의 경우 재개발이 해제된 구역에 빈집이 늘어나면서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빈집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관련 조례를 제정해 빈집에 대한 관리를 모색하고 있으며 정부도 도시재생을 정책의 화두로 내걸고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우리보다 앞서 빈집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일본의 경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빈집 조례를 제정해 지역적 현황에 따라 대응해 왔다. 2014년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정한 빈집 등 대책 추진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통해 개선 시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사업 시행의 비용을 보조하고 있다.


나라현의 작은 마을인 요시노의 경우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와 함께 현지 삼나무를 활용해 특색 있는 숙박시설을 지어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 공유숙박이 관광 산업 부흥에 일조한 케이스로 꼽힌다.


도쿄의 세타가야구(世田谷区)에서는 2005년부터 지역공생의 집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세타가야 마을만들기 재단인 세타가야트러스트마치 즈쿠리와 연계해 빈집, 빈방, 정원 등 집의 일부를 개방해 커뮤니티 시설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 사업을 통해 19개소(20163월 말 기준)의 주택 소유주의 참여를 이끌어 냈고 지역에 공익시설과 주민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마을카페, 커뮤니티센터, 아이들과 엄마를 위한 놀이방 등 다양한 시설로 개조해 지역 활성화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동훈 교수는 인구가 감소될수록 빈집이 늘어나는 현상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러한 현상은 우려스러운 상황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우선 빈집들이 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면 쓰레기가 무단 투기되거나 잡초가 무성해지는 등 생활환경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범죄 및 탈선을 유발하는 우범지대로 전락할 수 있다이러한 현상은 주민의 이탈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존립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에서는 빈집의 급격한 증가 현상이 사회 문제로 이어지자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해 개선해오고 있다면서 우선 빈집의 세부적 현황을 근접에서 파악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적 컨설팅과 재정 지원을 통해 빈집을 근린재생의 거점으로 전환하고 있다특히 지역사회에 필요한 시설들로 활용하는 사업이 다각적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빈집을 지역의 자산으로 활용하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빈집 활용 방안의 모델을 제시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