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공유경제 어디로④]‘공유주방’ 코로나 늪에 빠진 자영업 살릴 ‘구원투수’ 될까

영영키친 조영환 대표 “1·2인가구 증가, 배달앱 진화 ‘공유주방’ 성장 요인”

[KJtimes=김승훈 기자]‘공유경제라는 새로운 경제방식의 등장은 산업 생태계를 뿌리째 흔들어 놓고 있다. 공유경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가 소비해야하는 형태가 아니라 다수가 서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대량소비로 대변되는 자본주의 경제와 대비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은 소유와 대량생산인데 결국은 자원이 고갈될 수밖에 없다. 이에 반해 공유경제는 환경오염 및 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 속에서 공유라는 합리적인 방식을 통해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자본주의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경쟁을 하지만 공유경제는 가치 창출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공유경제는 2010년 이후 연평균 8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메가트랜드 시장으로 발돋움했다.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의 50%가 공유경제를 대표하는 업체다. 물건과 교통, 장소, 지식공유로 범위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향후 공유경제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 오는 2025년 약 400((335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공유경제의 확산 배경으로는 환경 경제적 위기와 기술의 발달로 합리성과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층이 확대 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진화하는 공유주방 각양각색

 

이런 가운데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주방 공간을 공유하는 공유주방’(주방 설비와 기기가 갖춰진 조리 공간을 대여하는 서비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다른 공유경제 분야와 달리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급성장하며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자영업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로 꼽히고 있다.


공유주방의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식당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줄어들면서 배달 주문을 기반으로 한 공유주방업체가 급증, 새로운 외식업 창업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배달형 공유주방이 가장 빠른 확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공유경제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경기도 지사 유공 표창을 받아 주목 받고 있는 영영키친의 조영훈 대표는 최근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린 공유경제 온라인 포럼에 패널로 참석해 공유주방의 성장 배경과 비전을 제시했다.


조 대표는 공유주방이 확산하게 된 배경에는 소비자의 인식변화와 유통채널의 변화로 온라인 식품시장이 폭풍성장하게 된 이유도 있다요즘 HMR(Home Meal Replacement)이라는 가정간편식이 인기인데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되면서 HMR의 시장 속도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식품 온라인 시장이 커짐에 따라 공유주방이 생겨나기 시작했다저희 또한 배달형 공유주방과 식품제조형 공유주방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유통채널의 변화 및 성장은 온라인 식품시장 성장으로 이어져 무점포 소매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식품제조형 공유주방이 생겨나고 있다. 이 경우 시간과 과정의 간편성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신선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충족된 결과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그는 공유주방 확산 배경의 두 번째 요인에 대해 배달음식 시장의 성장과 배달음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긍정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이런 소비자들의 변화는 이 필요 없는 식당으로 이어졌고 배달형 공유주방이 생기게 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배달음식의 인식변화, 편리함, 다양한 음식 경험, 시간과 비용의 경제성이 복합적으로 작용, 배달음식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1~2인 가구의 증가와 배달앱의 진화는 배달음식 시장 성장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201711월 총 가구가 처음으로 2000만 가구를 돌파했다. 이 중 1인 가구는 약 562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8.6%에 달한다. 1인 가구는 꾸준히 증가해 올해 600만 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1인 가구의 외식과 배달 지출 비중은 식비의 55.1%로 조사됐다. 하루 약 170만 가구가 이용하는 배달앱 성장으로 대형프랜차이즈는 자체 앱 개발에 나서는 등 배달앱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조 대표는 배달앱의 진화로 공유주방이 많이 생겨났고 배달의 민족요기요등 정말 많은 (배달)앱들이 생기고 있다면서 전단지를 통한 주문이 아니라 플랫폼을 통한 간편 주문 급증이 공유주방이 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배경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3년 내 자영업자 폐업률은 90%. 10곳의 음식점이 창업을 하면 9곳은 폐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은퇴 이후 취업 대신에 택한 창업의 경우 외식업이 많고 제대로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창업하는 사례가 늘면서 폐업으로 인한 손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관련 조 대표는 공유주방은 보다 낮은 창업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폐업으로 인한 리스크를 많이 줄일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현재 공유주방을 통한 창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백화점 푸드코트공유주방 영영치킨의 차이점을 보면 영영키친의 경우 공간 공유를 통해 시설비를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공유주방에 입점한 사람들끼리 서로가 서로를 돕는 형태인 협업이 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1인 창업이 힘든 외식 시장에서 1인 창업이 가능한 환경을 공유주방이 만들어 주고 있다는 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공유주방 사업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게 그의 얘기다.


조 대표는 수도권 인구 비중은 50%로 음식서비스 중 배달서비스는 세계 1위이고 배달음식의 시장 순위는 세계 4라며 성인의 95%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배달음식 규모는 202390억 달러{한화 108000억원)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국내외 기업 공유주방시장 선점 경쟁

 

공유주방은 조리 설비, 공간 대여로 시작해 부가되는 서비스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을 없애 비용을 줄이고 배달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음식점들에게 독립된 주방 공감을 제공하는 형태의 배달 전문 공유주방을 비롯해 주방이 포함된 유휴 공간을 예약제로 제공하는 형태로 친구나 지인들끼리 모여 요리하고 저녁시간을 즐기고 싶을 때 예약하는 주방이 포함된 공간 대여가 있다.


또 미국의 대표적 공유주방업체인 키친 유나이티드’, ‘키친 타운의 형태로 외식업 창업자들에게 시간대별로 공간과 도구를 제공하는 형태인 타임형 공유주방’, 창업을 하고자 하는 입점주에게 주방을 대여하는 것은 물론 음식 사업에 필요한 기본 교육을 제공하는 제조형 공유주방이 있다.


공유주방의 시초는 미국의 유니온키친’(Union Kitchen)이다. 이 업체는 1980년대부터 구전으로 유명해지다 2010년대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급성장했다. 미국에서 시작된 공유주방은 해외에선 이미 유망사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유니온키친의 경우 쿠키 전문점의 주방 공유로 사업을 시작해 현재는 유통센터까지 갖춰 300여개 업체의 창업을 지원해왔다.


승차 공유로 유명한 우버의 창업자 트레비스 캘러닉은 2018년 한국을 방문해 자신의 신규 사업인 클라우드키친비공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클라우드키친이란 인도에서 먼저 등장한 서비스로 공유 가능한 주방을 사용하며 배달을 하지 않는 레스토랑이 그 레스토랑이 입점하지 않은 지역에서 가상의 지점을 내고 배달 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캘러닉은 클라우드키친을 2의 우버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로 지난해 한국에 진출했다. 캘러닉은 클라우드키친 자체 브랜드로 한국 시장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한국의 공유 주방 스타트업인 '심플키친'을 인수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캘러닉의 이러한 공격적인 투자는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국내 공유주방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위쿡이라는 브랜드로 2015공유주방이라는 개념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위쿡은 주방 설비와 기기 등이 갖춰진 공간을 여러 요식업 스타트업·사업자들에게 구역과 시간을 나눠 공유하거나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위쿡은 201510월 서울 삼성동에 첫 오픈했으며 이후 국내에 공유주방이 확산됐다.



같은 해 공공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청소년키움식당을 도입했다.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인 청년키움식당은 외식분야 예비 창업자들에게 사전에 매장 전반에 대한 운영 기회를 제공해 창업에 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실패 부담을 줄여주고자 2017년부터 농식품부와 aT가 추진해온 사업이다.


한편 조 대표는 지난 2009년을 시작으로 여러 외식사업을 시작했고 2018년도에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포인트 적립 프로그램을 런칭해서 전국적으로 사용 중에 있다. 그리고 20193주식회사 영영키친이라고 배달형 공유주방을 설립했다. 2019년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에서 경기도 우수 공유기업으로 선정됐고 현재까지 후속지원을 받고 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