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건설 시공 오포 물류센터, ‘재재하도급·면허대여·공사비 미지급’ 논란

시간과공간건축 “약 5억 7000만원 정산받지 못 해...SM건설산업, 일부만 지급한 뒤 계약 파기” 주장
신세계건설 “벽산과 정상 계약했다...당사와 협력사간 계약사항 외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어려워”
벽산 “저희는 공사대금 SM건설쪽에 완불”…SM건설산업 “관련부서 통해 연락주겠다” 이후 답변 없어

[KJtimes=견재수 기자] 신세계건설이 시공 중인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물류센터 신축공사가 불법 재하도급과 공사비 미지급 논란에 휩싸였다.


원청인 신세계건설은 벽산과 하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벽산은 SM건설산업과 재하도급 계약을, SM건설산업은 시간과공간건축과 재재하도급 계약을 맺었다.


SM건설산업과 재재하도급 계약을 체결한 시간과공간건축의 신모 대표는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기업 신세계건설, 벽산의 불법적인 재재하도급 묵인과 공사비 미지급을 고발합니다라는 청원글 글을 올리고 오포 물류센터공사현장의 각종 불법 실태를 폭로했다.


신 대표는 청원글을 통해 일개 개인이 대기업인 신세계건설과 벽산의 묵인하에 죽어가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와 국토교통부 그리고 중소기업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돌아온 답은 제게 고통만 안기고 있다고 호소했다.


물류센터 공사 진행 상황과 관련해 최초 계약당시 주자재인 샌트위치판넬은 벽산이 공급하기로 약속했고 저희는 시공만 진행하는 것으로 계약서에 명기돼 있던 상황이었다“(외벽공사 과정에서) 시공사인 신세계건설의 판넬입고 및 자재생산에 대한 의견청취는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SM건설산업은 지난해 713일 신세계건설 대표에게 (시간과공간건축) 모 부장이 전화를 했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공사계약해지를 통보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약상 하지작업을 위한 각 파이프 등의 부자재, 장비(크레인, 스카이장비 등), 인력은 저희 회사에서 책임지고 약속대로 진행했다설계 관련 직원 및 안전관리 직원, 공사를 책임지고 관리감독할 현장대리인을 저희 회사에서 채용해 공사를 수행하던 상황이었는데, 하루아침에 날벼락 같은 계약해지를 통보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지 당일 SM건설산업측에 실투입비에 대한 기본적인 상황을 알려줬고 하루 빨리 정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저희 업체만 빼고 공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했고 (공사대금을) 정산 해준다는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뤘다저는 SM건설산업 대표에게 최소금액의 정산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더니 지난해 추석 전까지 해결한다는 답을 듣고 기다렸지만 그들은 해결을 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신 대표는 문제는 제가 공사를 진행했던 지난해 4월부터 지난해 713일까지 약 8억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지만 (SM건설산업과의) 계약해지 당일 기준으로 지난해 6월까지 발생한 실투입비가 71000만원이었고 그들이 제공한 기성금은 지난해 716일까지 29000만원 정도였다저희 회사는 지난해 6월말 현재 약 45000만원 정도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고 계약해지 당일까지 헤아리면 약 57000만원 정도의 비용을 정산받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신 대표는 “SM건설산업은 약속한 7월분 조차 현장노무비, 장비비 등의 경비도 지급하지 않고 일부만 지급해놓고 지급 완료했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어서 지난해 11월 초까지 무작정 기다리던 중 SM건설산업 현장사무소에 이와같은 상황을 보고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없었다신세계건설 본사 감사팀과 벽산에 이 같은 내용의 문제를 제기했지만 신세계건설 본사에서는 저희 회사로 내방해서 해당 문제를 4시간 넘게 파악했다. 공사비 미지급, 불법재재하도급, 총 공사비 55억 중 안전관리 3000만원, SM건설산업과의 관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를 실시했지만 그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그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SM건설산업 직원들의 비위 사실만을 확인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벽산도 마찬가지다. 연간 매출 1조원에 가까운 벽산은 10년 동안 공사를 수주해서 직접 시공한 사례가 없다. 무조건 재하도급을 진행했고 그 재하도급 업체는 SM건설산업이었다벽산은 건설현장의 퇴직공제 의무가입도 하지 않았다. 4대보험도 허위로 가입했다. 저는 벽산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신세계건설과 협의해보겠다, 법무팀에서 노력중이다라는 말로 시간만 끌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세계건설은 불법 재재하도급인걸 인지하고도 공사를 강행하며 상생경영을 얘기한다. 벽산은 아무런 대답조차 없다몇 몇 중소 언론사에서 해당 내용을 취재하고 기사화했지만 오히려 벽산은 제게 법적 대응을 한다는 협박을 했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KJtimes>에 보내온 입장문을 통해 당사는 벽산건설(협력사)과 정상 계약했다당사와 협력사간 계약사항 외에는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벽산 관계자는 <KJtimes>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 사실은 서로 간에 오해 부분이 좀 있어서 SM건설산업, 시간과공간건축, 벽산 이렇게 3자가 현재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해결을 위해서 논의 중이다저희가 신세계로부터 최초 수주를 하기 위해서는 면허가 있어야 된다. 면허가 대여가 됐는지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 법무팀 쪽에서 그런 내용들을 확인을 좀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사비 미납금 부분에 대해서는 “SM건설 쪽에 다 지급을 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그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미납된 부분에 대해서 과연 계산이 어떻게 된 건지 등 하나하나 좀 확인을 해봐야 된다고 덧붙였다.


벽산 관계자는 추후 연락을 통해 시간과공간건축의 면허 대여 부분은 저희와 관계가 없고 SM건설산업은 면허가 있다불법 재재하도급 부분의 경우 시간과공간건축은 저희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공사비 미지급과 관련해서는 저희쪽에선 SM건설산업에 (공사대금을) 정상적으로 돈을 다 지불했다. 일정 부분 저희가 SM건설산업에 확인을 해야 할 필요는 있겠지만 지금 SM건설산업에서 별도로 현재 문제가 제기된 부분에 대해 공식적으로 대응을 하려고 생각 중인 것 같다고 말했다.


벽산 측의 입장과 관련해서 시간과공간건축 신 대표는 “(SM건설산업은) 지금 시설 관리 면허와 도장 면허가 있지만 외장 공사와 관련돼 있는 면허는 없다제가 대전에서 신세계 백화점 공사도 (SM건설산업과) 같이 했지만 면허가 없었다. (공사비 미지급 부분은) 전혀 처리 안 됐다고 반박했다.


이어 “SM건설산업이 면허가, 그러니까 작년까지 시설 면허가 있으면 그 시설 면허를 국가에 반납을 하고 기존에 다른 전문 면허를 발부 한다고 정부에서 고지를 했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외장 면허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작년까지 제가 공사를 할 때까지만 해도 외장 면허 자체가 없었다. 그러니까 거기서부터 얘기가 틀린 얘기다고 덧붙였다.


신 대표는 또 원래 대기업 건설 현장은 퇴직공제를 의무 가입으로 들어야 되는데 그것도 안 했고 4대 보험도 가입을 해야 되는데 제가 투입한 인력들은 1명도 4대 보험을 가입한 적이 없다그런데 제가 신세계건설에 확인을 해보니 벽산에서 4대 보험을 가입했다며 (보험료를) 일부 수령했다 라는 얘기를 제가 들었다. 그렇다면 4대 보험도 허위로 가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것을(퇴직공제·4대보험 미가입) 제가 대전에서부터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전혀 해결이 안 됐다. 그것 자체가 어쨌든 탈법, 불법이 되는 거다. 그런데 그것을 벽산은 공사를 수주하면 4.5%를 가져가고 SM건설산업은 5.5%를 가져간다. 그거 자체가 면허 대여다통상적으로 자기네들이 공사를 수주하면 제가 말씀드렸 듯이 퇴직공제와 4대 보험도 가입을 하는 식으로 정리가 돼야 되는데 그것은 안 한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수수료만 계산서 끊고 수수료만 가져가는 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세계건설 감사팀에서 저희 사무실을 내방을 해서 장장 4~5시간 조사를 했다. 그래서 제가 사실관계를 다 얘기를 했고 불법 재재하도급인 사실까지 다 얘기를 했는데 그것을 인지했으면 바로 제재가 들어갔어야 한다현장에서 작업하는 업체 자체를 빼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공사를 지금 현재까지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벽산 관계자는 저희도 문제를 좀 선의적으로 해결을 해보려고 했는데 그게 잘 안 돼서 앞으로 법적인 부분들을 검토해서 SM건설산업이 공식적으로 대응을 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 부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고 저희가 추가적으로 좀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SM건설산업과 시간과공간건축간 문제들은 앞으로 공식적인 법적 대응 과정에서 아마 다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퇴직 공제와 4대 보험 미가입 부분은 일단 그동안 언론 기사에서 다 문제 제기가 됐던 부분이어서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에 입장 정리를 해서 말씀을 좀 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저희 쪽보다는 SM건설산업쪽에서 아마 공식적으로 언론을 통해서 말씀을 드리지 않을까 싶다. 왜냐하면 저희가 사실은 어떤 보험 미가입이나 저희와 SM건설산업과는 그런 문제점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실은 저희가 직접적으로 시간과공간건축쪽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SM건설산업과 시간과공간건축간 문제는 한번 검증 과정이 좀 필요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한편, SM건설산업 관계 부서에 시간과공간건축과 계약 파기 이유와 공사대금 미지급 여부에 대한 입장을 질의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