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정시장

법원, 트러스톤 BYC 내부거래 의혹 관련 의사록 열람 허가 "지배구조 개선 압박"


[KJtimes김지아 기자] 법원이 18일 트러스톤자산운용(이하 트러스톤)이 BYC의 내부거래와 관련된 이사회 의사록을 열람·등사하도록 허가했다. 이는 법원이 행동주의 펀드 손을 들어준 셈으로, 이같은 '판정승'은 BYC의 지배구조 개선 압박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 BYC의 2대 주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행동주의 펀드다. 전신은 IMM투자자문. 1998년 설립된 IMM투자자문은 2008년 자산운용사로 전환, 사명도 변경했다. 특히 2013년 만도의 부실 계열사 지원을 적극 저지하고 지배구조 개선을 이끌어 내면서 국내 기관투자자로서는 첫 주주행동 사례를 남긴 바 있다. 

트러스톤은 지난해 2월 BYC의 보유 지분이 5%를 넘기면서 공시의무가 발생, 지속적으로 지분을 확대하더니 2021년 12월엔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참가로 전격 변경했다. 트러스톤은 당시 "보유한 부동산 가치만 현 시세로 1조원이 훌쩍 넘어갈 정도로 자산가치가 큰 기업임에도 불구, 고질적인 특수관계인 간의 내부거래와 자산의 비효율적 운용이 실적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입장문을 통해 지적한 바 있다. 이후 트러스톤은 지속적으로 BYC 이사회의 투명성 및 주주가치 제고 등의 개선책을 제시해 왔다. 

결국 트러스톤은 지난 4월25일 이사회의사록 열람 및 등사 청구권을 행사했다. 이사회의사록 열람 및 등사 청구권은 상법상 모든 주주에게 보장된 권리다. 트러스톤이 열람을 요청한 이사회의사록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치다. 이를 통해 의구심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BYC 본사 사옥 관리용역 계약 건 등을 면밀하게 들여다 볼 계획이다. 

특히 트러스톤은 BYC 본사 등의 관리용역을 맡고 있는 '제원기업'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계약을 맺었는지 물음표를 붙이고 있다. 제원기업은 고(故) 한영대 BYC 창업주의 손녀인 한지원씨가 지분 100%를 보유 중인 곳이다.

트러스톤은 "BYC가 대주주 일가의 개인 회사(제원기업)에 일감을 몰아주면서 회사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이사회 의사록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고, 법원이 최근 트러스톤측 손을 들어준 것.  

지난 16일 서울남부지법은 BYC와 이 회사 대주주 일가 및 특수관계기업 사이에 이뤄진 거래와 관련한 약 7년 치의 이사회 의사록 열람 및 등사를 허가해 달라는 트러스톤의 신청을 전부 인용했다. 

이같은 소식으로 9월19일 오전 9시 43분 BYC는 전 거래일보다 2만원(5.16%) 오른 40만7500원에 거래됐으며, 한때 41만95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법원이 이같이 결정함에 따라 트러스톤은 조만간 BYC 본사를 방문, 이사회 의사록을 열람하고 해당 거래가 상법상 적법한 절차를 거쳤는 지를 면밀히 따져볼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내부거래와 관련한 각종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회계장부 열람청구 및 주주 대표소송 등 경영진의 책임 규명을 위한 법적 조치 등의 일도 검토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앞서 트러스톤은 2020년 10월부터 BYC 주식에 투자해 왔으며 이날 기준 BYC의 주식 8.13%(5만780주)를 보유한 2대 주주다. BYC의 지난해말 기준 5%이상 주주로는 (주)신한에디피스 18.43%(11만5140주), 한승홀딩스 10.55%(6만5873주), 한석범 7.42%(4만6328주), 조문원 5.87%(3만6683주) 다. 









법원, 트러스톤 BYC 내부거래 의혹 관련 의사록 열람 허가 "지배구조 개선 압박"
[KJtimes김지아 기자] 법원이 18일 트러스톤자산운용(이하 트러스톤)이 BYC의 내부거래와 관련된 이사회 의사록을 열람·등사하도록 허가했다. 이는 법원이 행동주의 펀드 손을 들어준 셈으로, 이같은 '판정승'은 BYC의 지배구조 개선 압박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BYC의 2대 주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행동주의 펀드다. 전신은IMM투자자문. 1998년 설립된 IMM투자자문은 2008년 자산운용사로 전환, 사명도 변경했다. 특히 2013년 만도의 부실 계열사 지원을 적극 저지하고 지배구조 개선을 이끌어 내면서 국내 기관투자자로서는 첫 주주행동 사례를 남긴 바 있다. 트러스톤은 지난해 2월 BYC의 보유 지분이 5%를 넘기면서 공시의무가 발생, 지속적으로 지분을 확대하더니 2021년12월엔 보유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참가로 전격 변경했다.트러스톤은 당시 "보유한 부동산 가치만 현 시세로 1조원이 훌쩍 넘어갈 정도로 자산가치가 큰 기업임에도 불구,고질적인 특수관계인 간의 내부거래와 자산의 비효율적 운용이 실적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입장문을 통해 지적한 바 있다. 이후트러스톤은 지속적으로 BYC 이사회의 투명성 및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일보다 행복이 먼저 가치관 변화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가 끝나면 회사를 1년간 쉬고 가족과 함께 해외여행을 갈 계획이다. 집은 전세를 주고 그동안 모아놓은 돈으로 식구 4명이 각각 가고 싶었던 나라를 하나씩 정해서 가볼 생각이다" - 용인거주, 50대 대기업 부장 최씨 "코로나로 가족 모두 많이 아팠다. 아프면서 새삼스럽게 우리 가족의 소중함을 느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더이상 미루지 않고 경치좋은 곳으로 여행을 다닐 계획이다. 캠핑카를 알아보고 있다. 아이들도 저마다 여행준비에 설레는 중이다" - 서울 거주, 48세 대학교 재학중인 교수 "낮에는 직장을 다니고, 밤에는 아르바이트까지 하면서 열심히 살았다. 그런데 병들고 아프니까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깨닳았다. 지금 가장 소중한 사람들과 가장 행복하게 사는 게 최고다." -경기도 거주 30대 직장인 코로나 전염으로 전세계가 팬데믹에 빠졌다. 금방 끝날것 같았던 대유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매일 7만명에서 10만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사망자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다. '전염병'에 생소했던 대한민국의 많은 직장인들이 다니던 회사에서 집으로 서류와 노트북을 가져왔고, 장기간의 재택근무를 했다. 온라인으로 회의를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량 절반으로 줄여야 슈퍼태풍 막을 수 있다”
[KJtimes=정소영 기자]최근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를 강타했다. 문제는 앞으로 기후위기로 이러한 슈퍼태풍은 더 잦아질 것이라고 점이다. 태풍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고속열차 속도인 시속 250㎞로 질주하는 바람과 치명적인 산사태를 일으키는 폭우, 바닷가 마을을 집어삼킬 수 있는 폭풍 해일 등이다. 모두 인간의 목숨을 앗아갈 만큼 파괴적이다. 정상훈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가 슈퍼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와 이를 막기 위해 우리가 나서서 취해야 할 행동을 소개했다. 정상훈 캠페이너는 “기후과학 입장에서 강력한 태풍이 늘어나는 원인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하지만 많은 과학자는 기후변화가 해양 온도를 높이는 부분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977~2013년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주변 대양의 해수 표면 온도가 급증했다. 그에 비해 태평양 한가운데서 해수면 온도의 상승 폭은 훨씬 작았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태풍이 눈에 띄게 강력해졌지만 먼 바다에서는 변화가 적었다”며 “간단히 설명하면, 따뜻해진 물은 더 큰 에너지를 갖는다. 그래서 따뜻한 바다 위에서 태풍이 형성되면, 그 태풍은 추가적인 에너지를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