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을 말한다

박원순 성추행 의혹 진상조사 필요성, ‘조사 필요’ 64.4%

정치권도 뜨거운 공방 예상 진상규명에 특검 목소리도...

[KJtimes=견재수 기자]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은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정치권에서도 여야간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래통합당은 진상규명과 함께 특검까지 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고 박원순 전 시장 영결식이 치러진 13일 오후, 성추행을 당했다고 고소한 여성 측의 기자회견이 있었던 가운데, <오마이뉴스>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필요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조사 필요64.4%로 절반 이상이었고, ‘조사 불필요’ 29.1%로 집계됐다. ‘잘 모름6.5%.
 
진상조사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권역별로 모든 지역에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경기·인천에서 조사 필요응답이 69.2%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대구·경북 (67.0%), 서울(64.9%), 대전·세종·충청(62.5%), 부산·울산·경남(62.0%), 광주·전라(51.3%) 순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도 조사 필요응답이 20(76.1%)30(70.8%)에서 전체 평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40(63.4%), 60(60.5%), 70세 이상(58.7%), 50(56.1%) 순이었다. 특히 20·30대에서는 성별 차이 없이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70%대로 많았다.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층에서 77.8%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중도층(68.3%)과 진보층(53.2%)에서도 조사 필요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는 미래통합당 지지층(86.7%)과 무당층(74.2%), 정의당 지지층(71.4%), 국민의당 지지층(66.4%)에서는 조사 필요응답이 많았지만,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조사 불필요응답이 50.8%로 나타나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열린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조사 필요’ 42.9% vs. ‘조사 불필요’ 45.2%로 두 응답이 비등하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20714()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16,579명에게 접촉해 최종 1,000명이 응답을 완료, 6.1%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80%)·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20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대,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가열될 조짐이다. 미래통합당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과 사전에 고소 사실을 입수한 경로 파악을 위한 특검을 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박 시장의 성추행 전모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피해여성의 성추행 사실 보고를 묵살하거나 다른 부서로의 전보 요청 거부한 상급자들은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을 정면으로 위배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여당 내에서도 당 차원의 진상 파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될 시간이 아닌가 한다"며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라이프] "엔데믹와도 병원가는 건 글쎄" 병원 기피현상 계속
[KJtime김지아 기자]대구시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아직도 병원만 보면 심장이 두근거린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해 초 늦은밤 7살된 딸아이가 열이 나고 하반신에 반점이 생기는 등의 현상이 보여 다급한 마음에 인근 병원 응급실에 향했지만 병원안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비일비재한 코로나19 병원담들 '냉담해진 병원시선' 김씨는 "아이가 열이 38도 넘기 때문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 확인이 되어야 들어올 수 있다는 게 병원측 입장이었다. 저는 늦은밤 코로나 검사를 받을수 없는데 아픈 애는 어떻게 하냐고 토로했다"며 "병원은 아침에 다시 와서 코로나 검사를 받은 다음 오후에 검사 결과를 가지고 오라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고, 저와 아이가 딱해 보였는지 전문의 한 명이 뒤늦게 나와 열이 나는 이유가 피부 반점과 관계가 있는 것 같으니, 해열제와 열이 떨어질수 있는 민간 요법을 쓰면서 밤에 지켜보고 다음날 일찍 병원에 와서 검사를 받고 음성 판정을 받아 병원에 오라는 조언을 해줬다"고 회상했다. 그는 "아픈것도 서러운데 코로나19에 걸렸을 까봐 환자를 기피하는 병원이 너무 원망스러웠다"며 "지인 중에는 다리를 다쳤는데 열이 높다는 이유로 들어가지 못한 경

[현장+] 포스코건설, 광주 더샵 오포센트리체 ‘붕괴사고’ 쉬쉬(?)… HDC 붕괴사고 얼마나 지났다고
[kjtimes=견재수 기자] 포스코건설의 아파트 시공 현장(경기도 광주 더샵 오포센트리체)에서 작업 도중 천장이 내려앉는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1월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아이파크(HDC현대산업개발) 붕괴사고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발생한 터라 더샵 오포센트리체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은 좀처럼 가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해당 사고 현장을 취재한 언론사들의 기사가 삭제되고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어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이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사고를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6일 <본지> 취재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20일 포스코건설이 시공 중인 경기도 광주시 오포 고산1지구 C2블록 ‘더샵 오포센트리체’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지하2층 천장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아파트 209동의 지하2층 슬라브 콘크리트 양생 작업 중 하중을 견디지 못한 거푸집이 휘면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행히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최고 25층까지 올라가는 아파트의 지하 천장이 내려앉은 사고라는 점에서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

[탄소중립+] 한국 주도 ‘국제 수소협회 연합체’ 출범…韓, 초대 의장국
[KJtimes=정소영 기자]한국이 주도하는 ‘국제 수소협회 연합체’의 출범으로 글로벌 민간 수소협력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GHIAA) 포럼’에 18개국의 수소협회 대표가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해 수소협회 간 연합체인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를 발족했다.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는 민간 분야 수소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주도로 출범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9월 수소모빌리티 쇼 계기에 14개국이 공동의향서를 체결하고, 이번에 공식 발족하게 됐다. 또 이날 창립총회를 통해 초대 의장국으로 한국을 추대했다. 이에 따라 H2KOREA에 사무국을 설치해 한국 주도로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를 끌어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얼라이언스는 민간 중심의 산업협력 강화를 위해 정기 회의를 개최해 수소 분야 네트워크·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정부와 민간의 가교역할을 하며 글로벌 공동 정책·규제 및 기술개발·실증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럼에 참여한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한국의 수소경제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글로벌 민간 수소협


[증권가풍향계] ‘유틸리티/철강·제약/바이오·조선’ 업종…반등 기회 찾을까
[KJtimes=김봄내 기자]주식시장에 ‘인플레 & 긴축정책 정점’ 기대감으로 인해 숏커버를 동반한 단기 반등이 나타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이미 인플레 관련 지표들은 고점을 찍고 다소 완화된 상황으로 업종에서도 단기적으로 숏커버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면 어떤 업종이 반등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 30일 KB증권은 유틸리티와 철강업종에 대해 시장 기대를 하나씩 점검해 나가는 시점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유틸리티의 경우 한국은행이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기존 3.1%에서 4.5%로 1.4%포인트 상향 조정함에 따라 물가상승률 부담이 확대되면서 정부가 공공요금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하고 최우선주로 한국가스공사와 두산퓨얼셀을 꼽았다. KB증권은 또 철강의 경우 지난 23일 중국 정부는 26조6000억원 규모의 ‘33종 패키지 정책’ 발표했는데 이는 경기부양 위한 감세 등의 조치 포함한 부양책이었으나 시장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면서 이달 말까지 구체적 이행계획 제시 발표할 예정이라며 최우선주로 포스코홀딩스와 현대제철을 지목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제약/바이오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