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라이프] "탈마스크 시대 언제쯤?" 마스크 안쓰긴 아직 부담

아직 마스크 미착용자 시선 부담…"건강 위해 마스크 계속 쓰겠다" 성인 80% 응답


[KJtimes=김지아 기자] 지난 5월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마스크'는 쉽게 놓아버릴 코로나 여파중 하나가 아니다. 한 설문조사에서는 성인 80%가 "마스크는 계속 착용하겠다"고 답할 정도다. 마스크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부분하다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마스크는 그동안 오랜시간 전염병의 시대에서 살아남았던 '비상 수단'이었음에 분명하다. 
 
◆ 직장인들 아직도 마스크 쓰고 출근  

지난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월2일부터 야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없애고, 밀집도 높고 사람들의 함성 등으로 침방울이 퍼질 위험이 높은 50명 이상 집회, 행사, 공연, 스포츠 경기 관람 등에서만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중대본의 이같은 발표는 최근 확진자 감소세가 지속되고, 백신과 자연감염으로 면역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내가 실외보다 전파 위험도가 18.7배 높다는 연구 보고 등을 토대로 했다. 정은경 청장은 야외 마스크 해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실외에서는 지속적인 자연 환기가 이뤄지기 때문에 공기 중 전파 위험이 실내에 비해서 크게 낮다"면서 "재유행을 불러올 비과학적 조치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마스크 없는 출근길이 아직은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지만,  감염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 

직장인 이모씨는 "출근길에 마을버스도 타고, 지하철도 탄다. 마스크를 안쓰면 시선이 좋지 않다"며 "정부는 그렇게 결정했지만 실생활에서는 아직 마스크를 벗을 수 없다. 거리에서도 마스크를 써야 마음이 편하다"고 전했다. 

신조어 '마기꾼'(마스크+사기꾼)도 일상 속에 "마기꾼 소리 듣기 싫어"  

마스크를 쓰는 이유가 비단 '불안함' 때문만도 아니다. 급격히 는 체중을 감추려는 사람도 많을 뿐만 아니라 피부를 비롯해 이목구비를 갑자기 노출하는 데 따르는 부담감도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마스크를 벗은 모습이 마스크를 썼을 때보다 너무 다르다 실망스럽다는 뜻으로 신조어 '마기꾼'(마스크+사기꾼)도 등장했다. 

고등학생 장모군은 "여드름이 볼과 턱에 많이 나서, 마스크를 쓰면서 마음이 편했었다. 마스크를 벗으면 여동생이 마기꾼이라고 말해 속상했다"고 말했다. 

'외모 관리'에 부담을 느껴 마스크를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마스크 외부착용 해제가 시작되고 화장품 매출이 증가했다. 

대학생 최모씨(여, 22)는 "식사를 하거나 커피를 마실때는 마스크를 내려야 하고, 화장을 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자주 바꿔줘야 한다"며 "코로나로 집에서 수업 듣고 생활하는 동안 살이 9키로나 쪘다. 그나마 마스크를 써야 살찐게 표시가 덜난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직장인 김모(여,28)씨는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면서 화장도 덜했다. 어짜피 마스크로 가려지는 덕을 좀 봤다"며 "마스크를 벗고 생활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니 화장품도 다시 주문해야 하고, 마스크를 쓰는 사람이 한명도 없어질때까지 계속 마스크를 쓰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헬스장이나 요가·필라테스 등 실내 체육시설에도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데 이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없어지자 문의전화가 많아졌고, 이에 개별 PT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등 회원 모집에도 적극적이다. 

수원시 한 헬스클럽 지점장은 "하루에도 문의전화가 두 배 이상 오고 있고, 직접 방문해서 회원권을 끊겠다는 회원도 많이 늘었다. 마스크 해제된 5월 초부터는 회원이 두배로 증가해 수업시간을 새로 짜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부분 다이어트로 오신 사람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대기업 직장인 2년 차 김연수(26)씨는 "과거 여드름으로 치료를 받아왔는데 코로나 시기에는 가리고 다니니 피부과를 거의 안 갔었다"며 "마스크 착용 지침이 완화된 후로는 신경이 쓰여서 다시 예약할 병원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 자연스런 기다림이 가져올 탈마스크 시대 올 것

전문가들은 "오랜시간 동안 마스크를 착용했던 얼굴을 다시 노출하기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 혹은 개인주의적인 문화가 코로나로 인해 심해졌다"며 "아직도 만연한 '외모지상주의'가 새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시 떠오르는 시대가 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마스크를 더 착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것에 대해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코로나가 완전히 없어지고, 감염에 대한 불안함이 차츰 사라지면 자연스럽게 마스크에 대한 사람들의 집착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s=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29일 주총서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다시 시도
[KJtimes=김지아 기자]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를 다시 시도한다. 이번이 여덟번째다.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일곱번에 걸쳐 자신의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모두 실패했다 . 지난 6월24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9일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자신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동생인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의 해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이 담긴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서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롯데홀딩스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 거액의 손실이 더해져 작년에는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경영자로서 좋은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며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신동빈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 및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