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시대 '당신의 육아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부보가 되어 '엔데믹시대' 육아도 감당할수 있도록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집콕 육아 시대'가 드디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아직도 신규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은 하지만 엔데믹을 향한 변화는 계속되고 있다. 주변의 작은 생활속에서, 기업의 거대한 영업 계획 속에서도 엔데믹 영향은 꾸준히 받고 있다.  

◆게임과 인터넷에만 흥미를 느끼는 아이들 

"코로나로 아이들 세 명이 전부 학교를 가지 못하고 집에서만 생활했다. 아이들이 한 명씩 차례로 코로나에 걸리고 남편과 나까지 코로나에 걸려서 가족들이 두 달 간 집에서 생활한 적도 있다" 수원시 인계동에 거주하는 전씨(43세)는 코로나19에 걸렸던 때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전씨의 막내는 올해 6살이다. 어린이집을 3년전인 2019년 3살 겨울에 등록했지만, 코로나19 시대가 도래하면서 거의 다니지 못했다. 2020년 4살, 2021년 5살을 그렇게 집에서 보냈다. 

엔데믹시대가 오고 있는 2022년 현재 6살이 된 막내는 이제야 쭈볏쭈볏 어린이집을 다니고 친구를 사귀고 있다. 한창 어린이집을 다니고 활동하고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놀아야 할 시기에 집에서 형누나와 함께 핸드폰과 인터넷, 텔레비젼을 친구 삼아 거의 3년째 생활한 셈이다.  


전씨는 "아이가 핸드폰이 없으면 불안해 할 정도로 핸드폰 게임에 빠졌다. 책도 보게하고 EBS에서 아이들을 위한 방송을 보게도 했지만 맞벌이 부부나 다름없는 엄마 아빠의 입장에서 24시간 아이를 제대로 교육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며 "형과 누나가 있지만 핸드폰을 하고 컴퓨터를 자주 보는 것은 다른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보습학원을 운영하는 K씨는 "코로나19로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고 인터넷을 필수적으로 배우다보니 컴퓨터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을 외면할 수 없는 환경에 놓였다"며 "게임과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친구들 사이에서 외면당하는 시대가 왔다. 무턱대고 못하게 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경기도의 오조이미술심리치료센터 오영주 박사는 "강제적으로 나쁜 것이라는 개념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게임과 인터넷보다 더 흥미를 가질수 있는 소재를 발굴해 부모가 함께 시간을 보내주어야 한다"며 "아이들이 핸드폰을 하고 인터넷을 할수밖에 없는 마음을 읽어주고 이를 바라보는 부모님의 마음도 '나 전달법'으로 알려주어 문제를 같이 함께 해결하려는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감정이 울컥" 육아에 지친 부모들에게 필요한 건?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은 곧 이 아이들의 육아를 책임진 부모들도 집에서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얘기다. 

"정말 아이를 돌보는 시간이 길어졌다. 아내와 번갈아서 아이를 봐도 아이들의 에너지를 따라갈 수가 없다. 아이들이 잠자는 순간만 예뻐보인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상도동에 거주하는 김씨는 파트타임 아내의 빈자리를 자주 메우면서 아빠육아를 충실히 하고 있다. 김씨가 느끼는 육아의 고충은 말그대로 '지쳤다'는 것이다. 

"마음이 지치기도 하고, 감정이 울컥 솟아 오르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별것 아닌 걸로 짜증을 내게 되고 화를 낼때도 있다. 아이들이 인터넷을 보는 것을 보면 못하게 해야하지만 반면으로는 쉬고 싶다는 유혹에 사로잡혀 잔소리를 멈췄다." 세종시에서 홈스쿨링을 하는 두 아이를 키우는 박씨부부는 최근 정신과 상담을 받고 있다. 아이들을 더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데 부부가 2년간의 생활속에서 몸과 마음이 지쳤기 때문이다. 

아내 박씨는 "아이들에게 밝은 표정의 엄마가 되고 싶고, 미리 공부해서 함께 공부할수 있는 부지런한 엄마가 되고 싶은데 마음처럼 안된다"며 "지쳐가는 부부에게 활력소가 필요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고 판단해서 병원상담 예약을 했다"고 말했다. 

한 정신의학과 전문가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우울감을 인정하고, 혼자서는 완벽하게 아이를 돌볼 수 없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면서 "아이를 잘 키우려면 순간순간 아이 관찰을 꾸준히 잘해야 한다. 특히, 아이가 여럿이면 아이들끼리 놀기도 하지만 엄마는 힘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초등 대안학교에서 부장선생님을 하고 있는 정모씨는 "이상적인 육아는 더할 것이 없는 육아가 아니라 더이상 뺄 게 없는 육아라고 한다. 엄마로서 꼭 해야 할 최소한의 것들만 하고 나머지는 아이들에게 맡기는 것도 좋다. 아이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고 전했다.

유치원에서 11년차 경력의 한 안 모 교사는 "엄마로 살다 보면 선택할 일이 참 많다. 하루 세끼 메뉴를 생각해야 하고, 아이의 장난감과 책은 어떤 것으로 고를지, 여행은 어디로 가야 할지 등 아이를 위한 수많은 선택지 앞에 놓인다. 이런 때는 혼자서 느긋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이어 "부모가 가지는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스스로를 똑바로 마주하고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다 보면 나를 먼저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는 내아이와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진다"고 덧붙였다. 

육아사이트에서는 "부모에게 필요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게 쉽지 않다면 일상에서 분단위처럼 작은 시간을 따로 떼어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거나, 아이가 잠든 이후 30분을 혼자만의 시간으로 채워보라"며 "엄마만의 고요한 셀프 힐링 시간을 사수하다 보면 아이에게 더 건강한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육아의 근본적인 해답이다"고 전했다. 


육아 자신감 기르기 "빨리 보다는 조금 느리게"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는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을 '자기 효능감'이라고 했다. 자기 효능감이 높으면 성취 수준을 높일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상도 형성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한 의학 전문의는 "자기 효능감을 육아에 적용한 '양육 효능감'을 높여야 한다"며 "육아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양육효능감이 높은 부모는 양육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적절하게 대처한다. 아이의 행동에 대해 수용적인 양육 행동을 보이게 된다. 육아에는 자신감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빠르게 시간이 흘러가는 요즘, 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엄마들에게 코로나 시대는 '잠시 쉬어가는 시간' 이었을지도 모른다. 다가오는 엔데믹 시대, 성급하지 않게 '빨리' 보다는 '천천히 확실하게' 나의 아이들에게 무한의 칭찬을 해줄 수 있으려면 우선 엄마와 아빠가 건강한 마음과 자신감으로 무장해야 한다. 








[코로나 라이프] 엔데믹 시대 등산객 급증 "산악구조 훈련" "등산로 정비 필수"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 창궐시대가 끝나가고 있다. 엔데믹을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늘고, 침체됐던 경기도 살아나는 국면이다. 비대면 여가 활동으로 굳었던 일상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 시점이다. 해외여행이나 거창한 휴가도 준비하고 있겠지만 소소한 일상 속 행복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을 하는 사람들의 표정도 밝아지고 있다. 특히 가벼운 등산은 이제 작은 문화로 이어지면서 산림 휴양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추세에 있다. 이용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실례로 제주도 한라산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이후 산의 비경을 만끽하려는 탐방객이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함에 따라쓰레기 수거와 탐방로 안전정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지난 7월1일 50여 명의 직원들이 나선 가운데 백록담 일대에서 대대적인 환경 정비 작업을 실시했고,이날 5ℓ 쓰레기종량제 비닐봉지 400여개, 마대 3개 등 5t 정도의 쓰레기를 수거하기도 했다. 관리소에 따르면 쓰레기의 대부분이 페트병과 사탕 및 초콜릿 봉지 등 등산객들이 버린 쓰레기가 상당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등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29일 주총서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다시 시도
[KJtimes=김지아 기자]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를 다시 시도한다. 이번이 여덟번째다.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일곱번에 걸쳐 자신의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모두 실패했다 . 지난 6월24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9일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자신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동생인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의 해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이 담긴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서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롯데홀딩스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 거액의 손실이 더해져 작년에는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경영자로서 좋은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며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신동빈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 및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

[탄소중립+] “버려지던 유출지하수, 재생에너지로 활용한다”
[KJtimes=정소영 기자] 버리는 물로 인식된 유출 지하수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도시 물순환 체계에 이바지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한다. 유출 지하수는 지하철과 터널, 대형건축물 등 지하 공간 개발 시 자연스럽게 밖으로 흘러나오는 지하수를 말한다. 2020년 기준 전국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연간 1억 4000만t에 달한다. 이는 팔당댐 저수용량(2억 4000만t)의 6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 가운데 11%만 도로 살수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나머지는 하수나 하천유지용수로 방류된다. 환경부가 유출 지하수를 미래가치 창출의 새로운 사업 유형으로 제시하는 ‘유출 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내놨다. 환경부는 2020년부터 2년간 지하 역사 등 4곳을 대상으로 유출 지하수를 도로 살수, 냉난방 등에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그리고 지난해 1월 유출 지하수 발생단계부터 지자체에 신고토록 ‘지하수법’을 개정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그동안의 시범사업 성과 등을 토대로 탄소중립 실천, 유출 지하수의 관리체계 개선, 다용도 복합 활용 사례 구축 등 유출 지하수의 적극적인 활용과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유출 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