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마켓뉴스] ′CJ대한통운·LG화학·삼성전기′…결국 다시 오를까

SK증권 ″CJ대한통운, 하반기부터 택배 성장률 증가세로 전환 가능성 높다″
유진투자증권 ″LG화학, 수익성 부각과 지분 가치 주가 긍정적 영향 줄 것″
미래에셋증권 ″삼성전기, 중장기 경쟁력은 더욱 견고해지고 있는 추세다″

[KJtimes=김봄내 기자] CJ대한통운[000120]LG화학[051910], 삼성전기[009150] 등에 대해 SK증권과 유진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등 증권사가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이들 증권사가 각각의 종목에 주목하는 이유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14SK증권은 CJ대한통운에 대한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코로나19로 급격하게 성장한 이커머스 시장이 엔데믹으로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는 부분은 동의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CJ대한통운의 경우 대면 만남이 증가하면서 소비가서비스로 잠시 옮겨갔을 뿐 이커머스 소비 패턴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엔데믹 영향으로 영구적으로 이커머스를 이탈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유진투자증권은 LG화학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77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주가 하락을 이끌었던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실적발표 이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유진투자증권은 LG화학의 경우 하반기부터 배터리 셀 메이커들의 수익성 부각, 지분 가치도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며 또한 석유화학 사업의 비용부담 요인이었던 납사의 약세 전환과 하반기 화학 트레이더들의 구매 심리 회복 가능성을 고려하면 현재 주가에서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이날 미래에셋증권은 삼성전기에 대한 목표주가를 22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중저가 스마트폰 비중이 높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업황) 회복 시그널이 확인된다면 악재가 반영된 12M FWD P/E 10x 수준은 현저한 저평가 구간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삼성전기의 경우 전사 매출에서 중화권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이상으로 중국 락다운, 내수 경기 침체 등의 단기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2분기 컴포넌트 사업부 매출액 12000억원, 고부가가치제품 판매 확대에도 commodity 제품 중심의 수요 약세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의 2분기 매출액은 28472억원, 영업이익은 995억원으로 컨센서스인 1097억원을 9.3% 하회할 것으로 추정된다엔데믹 국면을 맞이하면서 소비 성향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갔고 상품보다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며 이커머스 시장의 전년 대비 성장률 둔화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유 연구원은 그나마 이 회사는 파업 영향이 줄어들며 지난 1분기 대비 시장점유율을 끌어 올릴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면서 이에 하반기부터는 택배 성장률이 증가세로 전환될 가능성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LG화학에 대해 중국 락다운의 점진적 해제 이후 수요 회복을 기대했으나 원재료 가격의 높은 상승세에도 트레이더들의 투기 수요가 창출되기는 어려운 환경이 지속됐다“1분기까지 타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좋았던 ABS, PVC, NBL 모두 낮아진 수요 레벨로 가격 모멘텀은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황 연구원은 이 회사의 첨단소재 영업이익은 2185억원(영업이익률 12.7%)로 전망되고 2차전지 양극재 물량, 판가 모두 긍정적으로 추정한다면서 메탈가격 상승 시차 영향으로 마진 스프레드 확대 예상되고 전지재료의 매출액 비중은 전 분기 대비 +4%p 늘어난 47%까지 확대됐을 것이라고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차유미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삼성전기는 쏟아지는 호재로 중장기 경쟁력이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IT 세트 수요 둔화 추이 지속 및 )스마트폰 세트 고객사의 재고 조정 등 전방 수요 회복 시점이 지연되며 단기 실적 회복 가시성은 아직 낮다고 진단했다.


차 연구원은 컴포넌트 사업부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전장/산업용 MLCC 비중이 매 분기 유의미하게 성장 하고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이는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이고 중장기 기판 산업 성장에 대한 동사의 방향성은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관전포인트] ′KCC오토′ 수상한 거래내역 포착한 국세청…′세무조사 착수′ 파장 어디까지
[KJtimes김지아 기자] 서울지방국세청이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KCC오토에 대한 탈세 의혹 등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일 한 언론의 보도를 시작으로 이같은 세무조사 절차에 대한 사실이 알려졌다. 수입차 업계와국세청에 따르면, KCC오토가 일부 리스·할부금융업체(캐피탈사)와 허위 용역 계약을 맺은 부분이 조사의 중점 내용. 자세히는국세청이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를 통해KCC오토 이상현 대표 가족이 주주로 있는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인 에프엠씨파트너즈가 용역비를 빼돌렸다는 제보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 이제보를 접수,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KCC오토와 에프엠씨파트너즈의 관계 및 캐피탈사와의 계약 구조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6월 기초 조사를 마친 서울국세청은 이를 과세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달아 사건을 관할 서초세무서로 이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국세청측은 이에 대해 "개별 사건에 대한 비밀 유지 의무가 있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문제는 KCC오토에 대한 세무조사가 단순히 행정적 목적의 세금추징을 진행하는 일반 세무조사에서 끝나지 않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가 불러온 예약의 시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두 예약
[KJtimes김지아 기자] "다음날 정말 중요한 미팅이 잡혀서 회사 근처의 미용실을 찾았지만 다섯군데 모두 예약을 미리 안해서 돌아와야 했다. 코로나19 이후 모든 업체들이 예약문화를 활용하고 있지만 너무 비인간적이다. 조금은 인간미가 있던 3년전이 그립다." 변호사로 근무중인 최씨는 최근 자신이 자주가는 카페에 이같은 하소연을 올렸다. '예약문화'가 좋은 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는 게 최씨의 주장이다.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많은 서비스 업체들이 너도나도 받아들인 문화 가운데 하나인 '예약문화'가 생활에 불편함을, 비인간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는 것. 인터넷에 슬그머니 거론된 '예약문화'에 대해 최씨와 반대의 입장을 가진 이들도 많다.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회사원 박씨는 "코로나19가 가져온 문화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문화가 바로 '예약제'가 아닐까 한다"며 "예약을 하면 순서를 가지고 다투는 일도 없고 분주하지 않으며 차분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즐기거나 받을수 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가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 심리 회복 등의 기대감이 고조되며 오프라인 매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서비스 업체들도 마찬가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