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마켓뉴스] '삼성전자‧SK텔레콤‧지니언스'…역발상 '투자 기회'일까

KB증권 "삼성전자, 1분기부터 주가 반등 본격화될 것"
SK증권 "SK텔레콤, 2023년에도 부각될 실적 안정감"
NH투자증권 "지니언스, 고도화되는 정보보안 시장 내 핵심"

[KJtimes=김봄내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SK텔레콤[017670], 지니언스[263860] 등에 대해 KB증권과 SK증권, NH투자증권 등이 주목하고 있다. 그러면 이들 증권사가 각 종목을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9일 KB증권은 삼성전자에 대한 목표주가로 8만원을,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메모리 반도체 중심의 4분기 실적 부진이 2023년 삼성전자 반도체 투자축소와 생산라인 재배치를 통한 간접적인 감산 가능성을 한층 높일 것이라는 예상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삼성전자의 경우 D램, 낸드 수급은 2분기 재고정점 이후 3분기부터 서버, 스마트 폰 업체들의 재고 축적이 시작되며 개선 추세를 보일 전망이며 이에 따라 2023년 하반기부터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공급축소 효과가 나타나고 D램과 낸드 ASP는 상승반전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같은 날, SK텔레콤은 SK증권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8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높은 배당수익률에도 마케팅 비용, CAPEX 등 이익추정의 변수가 적어 불확실한 시장상황에서 확실한 대안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 

SK텔레콤은 SK증권의 경우 이프랜드의 글로벌 진출, 구독서비스 가입자 증가 등 중장기 성장 가능성도 차별화된 투자포인트이며 5G 가입자 증가와 마케팅 비용 안정화 기조로 이 회사의 영업이익은 3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날 NH투자증권은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업인 지니언스에 대해 투자회수기 진입에 따른 본격적인 이익 성장이 전망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는 현재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사이버 위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보안사고 발생에 따른 파급력 또한 점차 커지는 추세로 이에 이 회사의 보안 솔루션 부문 수혜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정보보호산업은 진화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며 사이버 위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보안사고 발생에 따른 파급력 또한 점차 커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경우 1분기 현재 북미 4대 데이터센터 업체와 중국 3대 스마트 폰 업체들의 메모리 반도체 재고는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할 때 30~40% 감소하며 정상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고객사의 재고조정이 통상 1년인 점을 감안했을 때 2023년 2분기 후 고객사의 반도체 재고축적 수요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 반도체 재고 정점은 2023년 2분기로 보여 3분기부터 D램, 낸드 출하는 크게 증가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특히 과거 20년간 주가는 재고정점을 기록한 시점 의 직전 분기부터 주가 반등이 시작됐고 재고정점 후 9개월간 +25~80% 주가 상승을 기록한 점을 고려하면 2023년 1분기부터 주가 반등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관순 SK텔레콤 연구원은 "SK증권의 경우 2023년에도 비용 변수가 적고 기조적인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실적의 안정감이 부각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모멘텀은 약하지만 실적과 배당의 안정감이 높은 만큼 최근 주가 하락은 과도하다"고 평가했다.

최 연구원은 "SK텔레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액 4조4334억원, 영업이익 2974억원으로 예상한다"며 "전년 동기 일회성 인건비 750억원이 반영된 것이 정상화되면서 영업이익도 정상화될 예정이고 마케팅 안정화 기조 속에서 5G 가입자 증가에 따른 이동통신 ARPU가 상승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심의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니언스의 주력 제품 Genian NAC는 국내 표준 솔루션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국내 시장 점유율 독보적 1위 제품"이라며 "네트워크 보안 시장 성장과 더불어 PC,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 IoT 기기 등 네트워크망 접속 단말기 대수가 점차 확대, 증가함에 따라 매출 지속 성장 중"이라고 강조했다.

심 연구원은 "NAC의 안정적인 성장에 더해 차세대 단말 보안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EDR 사업 성과 또한 기대된다"면서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EDR 솔루션을 개발, 최다 고객사 확보하며 개화하는 초기 시장을 빠르게 선점했고 EDR 도입이 점차 확산되며 투자 회수기 및 본격적인 이익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코로나 라이프]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 움직여야 고친다
[KJtimes=김지아 기자]최근 MZ세대, 젊은 층의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젊어진 당뇨병 환자들. 의학계에서는 발병 원인에 대해 "코로나19가 불러온 도미노 현상"이라고 진단하고 있다.코로나19로 신체활동이 줄어든데다, 배달음식 등 섭취량이 늘어난 것은 기본적인 원인으로 꼽는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소아청소년의 당뇨병 위험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의 모 내분비내과 관계자는 "비만은 인슐린저항성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한국인은 유전적으로 외국인보다 췌장 기능이 떨어져서, 탄수화물과 단순당이 많은 음식을 과다섭취하고 운동은 안 하면 당뇨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조언했다. 유전적인 원인에 코로나19라는 시대적 흐름이 겹치면서 젊은 층, 어린 아이들의 당뇨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무서운 2형 당뇨명의 실체 "활동량을 인위적으로 늘리자" 2형 당뇨병의 경우, 20대 젊은이는 물론이고 청소년들도 조심해야 한다. 의학계가 이들의 당뇨병 증가를 위중한 사안으로 바라보고 있다. 최근 건국대병원·순천향대병원·일산병원·숭실대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02~2016년 30세 미만 자료를 분석

[현장+] "악재로 몸살, 오스템임플란트" 집단소송 피소에·중국에선 제품 리콜까지
[KJtimes=김지아 기자] 오스템임플란트가 주주 집단소송 공시, 중국 리콜 보도 등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6일 주가도 4% 하락해 마감한 오스템임플란트는 5일 보다 4.02% 내린 12만6500원에 거래가 종료됐다. 지난 5일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대표적 행동주의 펀드인 강성부 펀드(KCGI)가 지분을 추가로 매집했다는 소식에 코스닥시장 시작부문에서는 상승했다. 하지만, 곧 반전이 일어났다. 장중 증권 관련 집단소송이 제기됐다는 공시와 함께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연이어 중국에서 제품 리콜 명령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장을 마감했다. 회사 공시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 주주 김모 씨는 지난 12월 30일 서울남부지법에 소장과 소송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증권 관련 집단소송은 증권 거래 과정에서 생긴 집단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제도다.소송에서 원고가 이기면 대표성을 인정해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관련 피해자들의 권리까지 구제된다.이에 따라 일반 소송과 달리 법원의 심사를 통해 소송 개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소송을 제기한(원고) 김모씨 측은 "오스템임플란트의 지난 2020년 사업보고서와 내부 회계 관리제도 관련 서류에투자자의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