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새마을금고, 권광석 대표직 내정 소식에 각종 우려 난무

자신 쳐낸 우리은행에 ‘지주사 전환’ 훼방 우려
갑작스런 중직 선임에 ‘지연(遲延)’ 논란
새마을금고 “확정 아니라 할 말 없다”

[KJtimes=장우호 기자]권광석 우리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가 오는 28일 주주총회를 통해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 대표에 선임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권 대표를 둘러싸고 각종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권 대표는 우리은행에서 대외협력단장, IB그룹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쳐 요직을 맡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손태승 우리은행장의 취임 직후 소규모 자회사인 우리PE로 밀려났다.

이에 대한 복수로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을 반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권 대표가 이번에 자리를 옮기는 새마을금고 신용공제 대표직은 50조원에 이르는 새마을금고의 자산 운용을 총괄하는 자리여서 입김이 막강하다.

게다가 우리은행 지분은 예금보험공사가 18.43%, 국민연금 9.29%, 7개 금융사(한화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IMM PE, 유진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가 27.19%를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IMM PE가 투자한 4500억원 중 1500억원이 새마을금고에서 나온 것이다. 손 행장에 의해 좌천당한 권 대표가 2개월 만에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의 캐스팅보트가 돼 돌아온 셈이다.

권 대표가 복수를 위한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을 반대할 경우 IMM PE는 물론 다른 주주들에게도 반대할 명분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자회사의 배당금에 붙는 과세를 피하기 위해서는 3월까지 지주사 전환을 결정해야 하는 우리은행에서는 이 같은 업계 분위기 자체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은행에서 좌천(?)된 권 대표를 새마을금고에서 중직에 영입한 것을 두고 같은 울산 출신인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이 동향 후배를 이끈 것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우리PE는 1대 대표이사를 지낸 이인영 전 대표를 제외하고는 임기를 제대로 마친 대표가 없는 특이한 회사다. 역대 대표 가운데 PE 전문가도 없었던 탓에 국내 투자자들은 우리PE에 대해 언급하는 것조차 꺼리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PE 대표에 오른 지 2개월밖에 지나지 않은 권 대표를 50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중직에 앉힌다는 건 이해하기 힘들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본지>는 이와 관련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취재를 요청했지만 “(권광석 대표는) 아직 내정일 뿐이지 확정된 건 아니다”며 “주주총회를 거쳐 확정된 뒤에나 답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권 대표는 단독후보로 내정돼 무난하게 대표직에 선임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권 대표를 둘러싸고 의혹과 우려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지 않은 채 주주총회를 열어 50조원을 굴리는 대표직에 앉힐 인물을 정하는 셈이다.

한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오는 28일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MG인재개발원에서 총회를 열고 권 대표의 선임을 확정할 계획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