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핫클릭

네이버, 스몰비즈니스 창업성장프로그램 'D-커머스 프로그램' 론칭

[KJtimes=최태우 기자]네이버는 온라인 커머스 스몰비즈니스가 자신의 다양성과 개성을 사업 고유 역량으로 개발하고,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링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으로 설계한 창업성장프로그램인 ‘D-커머스(Data commerce) 프로그램을 공개한다.

 

 

네이버의 ‘D-커머스프로그램은 사업자의 매출 증대만을 목표로 하는 매출일변도가 아니라 사업자의 다양한 기량이 비즈니스 강점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역량다변화에 초점을 맞췄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를 중심으로 업종, 거래액, 지역, 유형, 연령 등 다양한 요소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체계화된 교육과 맞춤 컨설팅을 설계한 점이 네이버 ‘D-커머스프로그램의 핵심이다.

 

 

‘D-커머스프로그램은 월 거래액 200만원을 기준으로, 월 거래액 200만원 미만의 사업자가 창업 이후에도 사업 지속율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 월 거래액 200만원 이상, 800만원 미만의 사업자 대상으로 다양한 역량을 통해 고유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컨설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출 증대를 통한 사업 확장을 꾀하는 월 거래액800만원 이상의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프로그램은 9월 이후 공개될 예정이다.

 

 

사업 초기 안정화를 통해 사업 지속율을 높일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제공하는 캠퍼스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스몰비즈니스의 월 거래액이 클수록, 사업 지속율 역시 높아진다. 특히 창업을 시작한 스몰비즈니스가 월 거래액 200만원 이상 도달하면, 월 거래액 200만원 미만일 경우보다 사업 지속율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사업 초기 스몰비즈니스가 월 거래액 200만원에 도달해,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업 지속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 로드맵을 제공하는 '캠퍼스'를 운영한다. 캠퍼스는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 파트너스퀘어를 통해서도 관련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대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1년에 약 2.4만의 신규 온라인 창업자들이 사업 지속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스몰비즈니스 고유의 사업역량을 비즈니스모델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컨설팅'

사업 안정성이 확보된 월 거래액 200만원 이상, 800만원 미만의 스몰비즈니스를 대상으로는, 사업 환경 및 방향성,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해당 거래액 구간의 스몰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굴해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데 초점을 맞췄다.

 

 

네이버는 ‘D-커머스프로그램의 컨설팅을 통해 연간 250개의 다양한 업종, 연령, 지역별 스몰비즈니스의 경험을 비즈니스 모델링할 예정이다. 추후 사업자별 모델링 사례는 온라인 을 통해서 소개될 예정이다.

 

 

네이버 최인혁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은 네이버는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자가 고객을 이해하고, 사업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비즈 어드바이저' 등 다양한 도구형 툴을 마련한데 이어서, 창업성장 프로그램까지 확립했다" 올해, 파트너스퀘어 전국 구축과 더불어 ‘D-커머스프로그램을 통해서 스몰비즈니스의 다양성이 비즈니스 모델로 구체화되고, 이를 통해 온라인 커머스 생태계 역시 다양화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D-커머스프로그램 구축과 설계에 활용된 빅데이터에 기반한 온라인 창업 성장 리포트를 차주 중 공개할 예정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