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GSOMIA 유지해야…"韓日관계 힘들지만 협력할 건 협력"

[KJtimes=김현수 기자]일본 정부가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에도 불구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은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갱신 문제와 관련 "2016년 체결 이후 매년 자동 연장돼 왔다"며 "양국간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안보 분야의 협력과 연대를 강화해 지역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 정부로서 한일관계가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협력해야 할 과제는 확실히 협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점을 감안해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리민족끼리'는 지난 28일 논평을 통해 "GSOMIA는 일본 군국주의 부활과 한반도 재침략의 발판을 제공하는 매국적인 협정"이라며 "한국 내에서 협정 파기 요구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GSOMIA 유효 기간은 1년이지만, 기한 만료 90일 전(8월 24일) 어느 쪽이라도 협정 종료 의사를 통보하면 종료된다. 

한국 내에서는 7월 초부터 시작된 일본 수출 규제 강화 조치 이후 이 협정을 파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일본정부가 수출규제 강화의 명분으로 '신뢰 상실'을 들고 있어 신뢰할 수 없는 나라끼리 민감한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모순이란 이유에서다.

하지만, 일본에선 GSOMIA의 유지를 원하는 정부 당국자들의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일본 주무 부처 수장인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도 지난 23일 이 협정의 파기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고려할 때 안전보장 면에서 미일, 한일, 한미일의 연대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에서 "지금은 유지하겠단 입장이나 상황에 따라 재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스가 장관은 부산시가 일본과 행정교류 사업을 관계가 개선될 때까지 중단키로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한일관계가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양국 관계의 장래를 위해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민 간 교류와 자치단체 간 교류는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부산시는 전날 '부산-나가사키 우호교류항목협의서 체결' 등 일본과의 행정교류 사업을 한·일 관계가 발전적으로 개선될 때까지 잠정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공무를 위한 일본방문도 제한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알리고, 이를 철회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국가적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문재인 정부와 함께 공동대응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전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