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종목점검]‘대우건설·CJ·기아’…시장 컨센서스 충족 가능할까

KB증권 “대우건설, 업종 주가 부진 속 상대적인 투자포인트 부각”
NH투자증권 “CJ, 사업 포트폴리오와 지주회사 현금흐름 개선 주목”
유진투자증권 “기아, 차질 없이 생산 회복 진행 중에 있다”

[KJtimes=김봄내 기자]증권사들이 대우건설[047040] CJ[001040], 기아[000270] 등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KB증권과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은 이들 종목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분석보고서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 KB증권은 대우건설에 대한 목표주가를 9000원으로,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불확실한 매크로 상황과 원자재 가격 상승發 실적 부진 우려로 건설업종 주가는 부진하나 다만 부진한 업종 주가 속에서도 이 회사의 상대적인 투자포인트가 부각될 수 있는 상황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대우건설의 경우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원전 및 LNG 설비에 대한 트랙레코드가 많고, 해외수주에 있어 현대건설과 더불어 플랜트와 인프라 부문 사업을 균형 있게 추진해오고 있기 때문에 주택관련 정부의 정책방향과 효과가 본격적으로 확인되는 시점 전까지 업종 내에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CJ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95000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96534억원과 5897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시킬 것이라는 추정에 기인한다.


NH투자증권은 CJ의 경우 자회사 CJ ENM의 물적분할 계획 철회 해프닝과 미국 제작사 엔데버 인수 이후 실적 부진, CJ CGV의 유동성 이슈 지속 등으로 주가 약세 지속되고 있으나 자회사 CJ제일제당이 주도하는 실적모멘텀을 CJ올리브영과 CJ올리브네트웍스가 강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기아에 대한 목표주가를 125000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2분기 실적 호조로 다시 한번 주가는 상승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유진투자증권은 기아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205000억원, 영업이익 18000억원, 당기순이익 16000억원을 기록해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이며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기말 환율 상승에 따른 판매보증충당금 상승 요인 있으나 볼륨/ASP 효과로 다시 한번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갱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대우건설의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BVPS 0.94, EPS 7.2배 수준이라며 2022 2분기 이 회사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00억조원, 영업이익은 1695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주택/건축 부문 원가율 상승이 2022년 실적에 지속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건축자재의 불안정한 수급과 가격 이슈는 다소 진정되는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재개발/재건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건축비 인상 움직임이 확인되고 있어 중장기 수익성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J제일제당 분기배당 실시, CJ올리브영 및 CJ올리브네트웍스 고성장에 따른 배당지급 확대 가능성은 지주회사 현금흐름에 긍정적이라며 CJ올리브영의 IPO는 주식시장 부진으로 시기나 밸류에이션 관련 불확실성 있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CJ올리브영과 CJ올리브네트웍스는 각각 온라인 비중 확대, 대외사업 확대로 고성장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CJ제일제당은 원가부담을 상쇄하는 바이오와 가공식품 가격 인상, CJ대한통운은 글로벌사업 성장 및 파업 종료 후 택배사업 회복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의 가파른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친환경차의 원가 부담이 높지만 상품성을 바탕으로 고가격 정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글로벌 신차 시장의 메인스트림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친환경차 경쟁력 높아 장기 점유율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금리 인상에 따른 하반기 경기 둔화 리스크 대두되고 있지만 낮은 재고와 높은 대기 수요, 반도체 수급 차질 해소에 따른 볼륨 증가로 단기적인 실적 리스크는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코로나 라이프] "소비자물가 계속 오른다" 도미노 현상 계속 "다시 소비위축?"
[KJtimes=김지아 기자]코로나19 발생 기간 중 높아진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75% 이상이 수입물가, 생산자물가 및 기대인플레이션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수입물가가 크게 하락하고 이에 직접 영향을 받는 생산자물가도 하락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낮았지만, 2021년 3월 이후 수입물가와 생산자물가 상승세가 빨라지면서 소비자물가 상승세를 견인했다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세의 대부분이 수입물가와 생산자물가,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 결과다. 이에 대해보험연구원측은 소비자물가에 대한 거시변수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내고,소비자물가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 수입물가와 생산자물가의 기여도 부침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장기 추세는 기대 인플레이션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7월 전기요금 인상 "물가 상승도 도미노" 7월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물가 상승세가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물가 상승률이 이미 5%대에 이르는 상황인데다, 전기요금의 인상은 기업의 생산과 가계 생활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쳐 오름폭을 키울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 29일 주총서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 다시 시도
[KJtimes=김지아 기자]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경영 복귀를 다시 시도한다. 이번이 여덟번째다.신동주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일곱번에 걸쳐 자신의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모두 실패했다 . 지난 6월24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9일 예정된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자신의 이사 선임을 비롯해, 동생인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의 해임, 정관 변경 등의 안건이 담긴 주주제안서와 사전 질의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서 신동주 회장은 "신동빈 회장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롯데홀딩스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 거액의 손실이 더해져 작년에는 설립 이래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경영자로서 좋은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며 "한국 자회사에서는 인력감축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신동빈 회장은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자회사에서 배당 및 임원 보수 명목으로 거액의 보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정농단·경영비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선

[탄소중립+] “버려지던 유출지하수, 재생에너지로 활용한다”
[KJtimes=정소영 기자] 버리는 물로 인식된 유출 지하수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도시 물순환 체계에 이바지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한다. 유출 지하수는 지하철과 터널, 대형건축물 등 지하 공간 개발 시 자연스럽게 밖으로 흘러나오는 지하수를 말한다. 2020년 기준 전국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연간 1억 4000만t에 달한다. 이는 팔당댐 저수용량(2억 4000만t)의 6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 가운데 11%만 도로 살수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나머지는 하수나 하천유지용수로 방류된다. 환경부가 유출 지하수를 미래가치 창출의 새로운 사업 유형으로 제시하는 ‘유출 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내놨다. 환경부는 2020년부터 2년간 지하 역사 등 4곳을 대상으로 유출 지하수를 도로 살수, 냉난방 등에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그리고 지난해 1월 유출 지하수 발생단계부터 지자체에 신고토록 ‘지하수법’을 개정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그동안의 시범사업 성과 등을 토대로 탄소중립 실천, 유출 지하수의 관리체계 개선, 다용도 복합 활용 사례 구축 등 유출 지하수의 적극적인 활용과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유출 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