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는 지금] ′한미약품‧현대제철‧삼성카드′에 증권사들 관심 ′쑥′

SK증권 ″한미약품, 2분기 실적은 북경한미의 고성장세가 견인“
미래에셋증권 ″현대제철, 판매가격 인상 영향 호실적 기록했다″
키움증권 ″삼성카드, 금융업종 내 위기에 가장 강한 회사로 평가″

[Kjtimes=김봄내 기자] 증권가에서 한미약품[128940]과 현대제철[004020], 삼성카드[029780] 등에 대해 높은 관심과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SK증권과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등 증권사는 각각 이들 종목에 대한 청신호를 담은 보고서를 내놨다. 그러면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27SK증권은 한미약품에 대한 목표주가를 37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실적은 과거 R&D 비용 집행으로 이익이 저조했으나 2022년부터는 국내 실적 턴어라운드 및 북경 한미 고성장세로 호실적을 기록 중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한미약품의 경우 하반기에도 이러한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며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R&D 투자에 대한 결실을 맺는 시기인 것으로 판단되어 전통 제약사 중에서 가장 선호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미래에셋증권은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를 6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경우 견조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 주가는 4월 이후 25% 하락했으나 이는 선행성이 큰 중국 철강 가격의 하락 영향으로 주가는 이익 감소를 이미 선반영했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미래에셋증권은 현대제철의 경우 2분기 매출 74000억원, 영업이익 8000억원으로 예상에 부합하는 호실적 기록했으며 화물연대 파업으로 판매량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기록한 배경은 판매가격 인상이 컸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전날 키움증권은 삼성카드에 대한 목표주가를 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한편투자의견 매수와 함게 금융주 중 최우선주로 꼽았다. 이는 이 회사의 조정 자본비율이 29.6%로 업계 최고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면서 위기 대응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키움증권은 카드채 스프레드 급등, 가계 부채 문제 심화 등 카드업계의 제반 여건은 예상했던 대로 크게 악화되고 있으나 그럼에도 삼성카드의 경우 우려했던 것과 달리 위기 국면에서도 안정적인 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금융업종 내에서 위기에 가장 강한 회사로 평가된가고 강조했다.



이달미 SK증권 연구원은 한미약품의 경우 하반기 다양한 R&D 모멘텀이 기대된다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가 지난 3BLA 재신청 들어갔고 7월초에 FDA 실사가 마무리되어 99일 허가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포지오티닙은 치료 이력이 있는 HER2Exon20 환자 대상 NDA 신청 들어갔고 1124일 조건부허가 예정이라면서 MSDL/O 됐던 듀얼 아고니스트의 임상2상 중간결과 데이터 오픈이 올해 연말에 예정되어 있어 긍정적인 결과 도출 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재광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의 경우 중국 열연 수출 가격이 지난 4월 이후 약 34% 하락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영향이라며 실제 중국 열연 수출 가격은 코로나 이전인 19년 평균 489달러에서 1년 만에 2배 이상 급등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상반기 자동차강판 15만원, 조선용후판 10만원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현재 가격은 코로나 이전인 19년 평균가격 대비 약 20% 높은 수준으로 수요업체 입장에서 소화 가능한 가격 수준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카드의 레버리지 배수는 3.7배로 업계 최저 수준이고 장기 조달 비중이 82.1%로 가장 높은 회사라며 금리 상승 국면에서 장기 조달 비중이 높다는 점은 이익의 안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서 연구원은 이 회사는 뛰어난 영업력으로 카드 신판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림으로써 수익 기반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면서 이 같은 요인들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안정적 이익을 달성,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장+] 횡령 오명 ‘NH농협은행’, 경영혁신 고삐 죄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발목 잡나
[KJtimes김지아 기자] # "NH농협은행은 말 그대로 은행 업무만 보는 계열사구요. 농협중앙회는 은행말고도 여러 사업들을 많이 합니다. 지역농협도 많구요. 그 중심을 잡아 큰 계획을 세우고 정책적인 업무를 하는 곳이 농협중앙회입니다. 지역농협 업무 후선지원업무도 하구요." "농협중앙회는 은행이 아니에요.농협중앙회 밑에 금융지주, 경제지주 두 개 부분으로 나눠지고금융지주 밑에 많은 금융회사 중 하나가 NH농협은행입니다. 농협중앙회는 여러 농협 계열사를 관리하는 최정점에 있는 그룹지주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신경분리전까진 모두 같은 회사였어요. 신경분리하면서 하나의 농협중앙회가 8대 법인으로 분리가 됩니다. 농협중앙회, NH농협은행, 농협생명, 농협양곡, 경제지주 등으로요. 옛날에는 다 농협중앙회 직원이었지만, 지금은 채용을 따로하는 법인이 된거지요.그러나 급여테이블도 똑같고, 노조도 같아요." "중앙회에서 분리되어 나온 게 NH농협은행입니다" "신경분리는 신용, 경제 업무를 말합니다.한 덩어리로 있던 게 나누어졌다고 보시면 되요~일반 사기업으로 보면 같은 oo그룹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지원 같은 경우 공채도 그렇고 대부분이 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는 교


[현장분석④] 중국의 북한 개입 ‘남vs북 또는 남vs북-중 연합’ 전쟁 가능성 있나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현재로서는 북한 내 급변 시 중국의 북한 개입 후 ‘남-북’ 간 또는 ‘한-중’ 간 한반도 전쟁으로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중국의 북한 개입이 영토의 상실(조차, 할양 등)로 이어진 후 중국의 한반도 장악 야심에 따라 소규모 도발이 국지전으로, 국지전이 전면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존재한다. 따라서 한국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북한 개입과 영토 상실의 경우 중국의 북한 지배를 인정할 것인지, 아니면 이를 부정하고 우리 권리를 강력히 주장할 것인지 여부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로서는 ‘대한민국 헌법 제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로 한다’에 위배가 되는 점과 중국의 북한 개입 내용들의 부당한 부분을 들어 명분을 세운 후 ‘한-중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중국 북해함대는 한국 해군 총배수량의 3배 넘는다” 중국은 지난 2016년 2월 군 체계를 기존 7개 전구에서 ▲북부전구(동북 삼성, 내몽골, 산둥성) ▲동부 전구(남경-영파-복수) ▲서부 전구(신장웨이우얼) ▲남부 전구(중국 남부-해남도) ▲중부전기(베이징 중심)의 5개 전구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