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스토리

[녹조의 습격] 치매 유발 녹조 신경독소, 수돗물 이어 바다서도 검출

환경단체, 4대강사업 환경재난 가속화...사회재난으로 확산
국민의 생명과 안전 지켜야 할 정부는 고도정수처리만 외쳐
대규모 낙동강 녹조 창궐은 상수원 불안이라는 국민 우려 가중



[KJtimes=정소영 기자] 알츠하이머 치매 유발 녹조 신경독소(BMAA)가 다대포 해수욕장서 검출됐다. 


강과 농산물·수돗물에 이어 바다에서도 녹조 독소가 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대학하천학회·낙동강네트워크·환경운동연합 등은 25일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홀에서 낙동강 현장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녹조가 창궐한 상황에서 보 수문을 개방함에 따라 녹조는 다대포 해수욕장과 거제 지역 해수욕장 등에서 발견됐다”며 “다대포 해수욕장에선 남세균 신경독소인 BMAA가 검출됐다”고 했다.




이어 “앞서 지난달 말 대구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검출이 아니어도 녹조로 가득한 낙동강 상황은 수돗물 신뢰도를 급격히 떨어뜨리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정부는 오직 고도정수처리만 외치고 있다. 고도정수처리 시설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수돗물 녹조 독소 검출은 이 만병통치약이 부실하다는 걸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규모 녹조 창궐은 상수원 불안이라는 국민 우려를 가중하고 있고, 다른 수계 수돗물 신뢰도에도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낙동강에서 벌어지는 심각한 녹조 문제 해결 없이는 국민 불안은 해소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날 현장 조사의 조사단장인 박창근 대한하천학회 회장은 “우리나라의 환경정책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번 조사에서 검출된 마이크로시스틴은 최대 5000ppb인데 미국은 20ppb에도 물과 접촉할 수 있는 활동을 하지 말라고 권고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그런데 우리는 그에 200배가 넘는 수치에도 큰 문제 없다며 정수하면 괜찮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이러한 태도로 국민은 녹조 핀 물에서 버젓이 레저를 즐기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과 낙동강의 안전을 위해서는 이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강호열 낙동강네트워크 공동대표는 “그동안 낙동강 녹조에 대해 지속해서 문제를 제기해왔음에도 정부는 마땅한 해결방안을 실행하지 못했으며 시행하고 있는 조사나 분석 등은 신뢰성, 정확성도 부족하고 국민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밝혀주지 못해 결국 시민사회가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번 현장 조사도 그러한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전했다.


강 대표는 “부산 시민으로서 부산의 어민에게 증언을 들었는데 낙동강을 넘어 연안 해안까지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하는 등 실질적으로 피해를 봤다고 했다. 낙동강 문제는 이미 강을 넘어 바다로 이어졌다”면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정책을 기대한다”고 했다.


곽상수 대구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장은 “시민사회가 나서서 조류독성, 농작물 독소 검출 등의 결과를 발표했음에도 정부에서는 대책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며 “8월 조사 이전에도 지역 시민사회는 낙동강에 대해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었는데 현재 낙동강의 녹조문제는 정말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낙동강 유역에서 농사짓는 사람으로서 예전에는 깨끗한 물, 좋은 공기를 자랑으로 삼았는데 이제는 가장 위험한 곳에서 살아가는 당사자라고 얘기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최근에는 몇몇 농민들이 나서서 낙동강 보의 문을 열라고 요구하기도 하는 지경이다. 그만큼 녹조 문제는 생존의 문제가 됐다. 낙동강뿐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관심을 두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공동집행위원장은 “남세균 문제 꾸준하게 지적해왔음에도, 아직도 정부의 녹조 대책은 심각하게 부족하다. 특히 상세한 모니터링 자료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이라고 했다.


그는 “조류경보제, 채수 방법, 등의 개선이 필요하며 미국 등지에서 시행하는 토탈마이크로시스틴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며 “현 상황은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정부가 녹조의 위험성을 실험하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 지금의 정부 시스템으로는 국민 건강을 지키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녹조에 대한 철저한 사전 관리를 해야 하며 정기적이고 총체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서 “낙동강의 문제라고 지역만 관심 가질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중앙정부, 국회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앞서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이수진 의원은 지난 4~6일 낙동강 하굿둑부터 영주댐 상류까지 올여름 낙동강 상황을 진단하기 위한 현장 조사를 했다. 









[현장+] 메리츠증권, 불법 무차입 공매도 158억원대 자행 적발
[KJtimes김지아 기자]국내 자본시장법에서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공매도'를 무려 158억원대나 자행한 증권사가 주목받고 있다. 증권사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나, 개미들을 비롯한 주식시장 전반에서는 '몰매를 맞을 짓을 해놓고 적반하장'이라며 비난하는 여론이 대세다. 뿐만아니라 이 증권사는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도 증선위로부터 1억원이 넘는 과태료를 부과받았다.먼저 지난 2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등을 자행한 사실이 적발된 메리츠증권에게 1억9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메리츠증권은 이를 1분기 보고서에는 공시도 하지 않았다. 또 지난 5월3일 증선위는 메리츠증권에게 단독펀드 해지 회피 목적의 '집합투자증권 판매 금지 위반 및 부당한 재산상 이익의 수령 금지 위반' 등을 이유로과태료 1억4300만원을 부과했다. 증선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펀드의 해지 위험이 예상되자해당 펀드를 일부 사들이고 그 대가로 펀드 운용사로부터 수수료 명목으로 부당한 재산상 이익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났다.이같은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서는

[코로나 라이프] "또 코로나 양성?" 재감염 확산 이유를 찾아서 - ①종교단체의 연이은 행사
[KJtimes김지아 기자] "우리 아이는 여름 성경학교에서 코로나19에 걸렸다" "우리 교회 성도들은 성당에서 진행하는 여름수련회에 참석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성당에서 진행하는 9일기도에 갔다가 코로나에 걸렸다" "절에서 진행하는 천도제에 참석했다가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 최근 엔데믹 소식으로 용감해진 종교 단체들이 잇따라 교회 행사들을 기획, 진행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재감염의 주원인으로 등극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종교 단체들은 "그동안 교회들은 3년여의 거리두기 등의 방역 지침으로 신자들과의 소통이 부실해져 경영 악화, 도산 등의 악몽같은 시간을 보냈다"며"거리두기가 해제됐고, 정부도 자율방역 지침을 고수하고 있으니, 교회들은 다시 신자들을 모으는 '전도행사'를 하고, 기존 신자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동참을 호소하는 행사를 진행해 경영 회복을 노릴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고 전했다. 특히 8월 여름 방학 기간에 이루어진 다양한 종교 행사들은 최근 '재감염' 및 '코로나 확산'의 조용한 원인 제공을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교회 및 성당은 2-3년만에 진행하는 제대로 된 오프라인 모임이라는 이유와, 그동안 소흘했던 '신앙심 고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