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빌라왕 사건 실체해부①] 어떻게 '전세사기' 당했나

건축주와 분양팀의 수요를 노리면서 시스템의 허점을 파고들어
자기 자본 거의 없이 마구잡이로 빌라 구매…세입자 내막 몰라
제2, 제3의 빌라왕 속출, "나도 빌라왕 피해자 될 수 있다" 우려 팽배

지난 10월, 주택 1139채 보유한 임대업자 김모씨가 갑자기 사망하면서 '빌라왕' 사건이 수면 위로 올랐다. 한 명이 1000채 넘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40대 초반인 그가 모텔에서 급작스럽게 숨졌다는 것 등은 차치하고서라도 수백 명에 달하는 임차인들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없는 현실은 비단 남의 일 만은 아닐 수도 있다. 죽은 빌라왕 김모씨의 사건이 불거지자, 수도권에서만 빌라를 1000채 정도 가진 사람만 4명, 300채 이상은 16명에 이른다는 보도가 나왔고, 이는 추후 더 많은 피해자들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급증시켰다. 이에 지금도 깊은 한숨으로 잠 못 이룰 빌라왕 세입자들과 앞으로도 있을지 모를 제2, 제3의 빌라왕 피해자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전세사기 수법부터 정부대책에 이르기까지 <KJTimes>가 꼼꼼하게 짚어보기로 한다.<편집자 주>

[KJtimes=신현희 기자] 빌라왕은 소위 '부동산 갭 투자'를 통해 주택 1139채를 보유할 수 있었다. 갭 투자란 실제 매매가 되는 부동산의 가격과 전세 가격과의 차이가 적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을 전세를 끼고 매입해 그 시세차익을 얻는 부동산 투자방식을 말한다. 


실제 빌라왕 피해자인 A씨는 인천시 미추홀구의 한 오피스텔을 전세계약했다. 74㎡에 전세보증금 2억1500만원인 이 오피스텔은 전세와 매매가 동시에 이뤄졌고, 집을 매입한 사람이 빌라왕 김씨였다. 김씨는 전세금 2억15000만원으로 이 오피스텔을 샀다. 자기 돈 한 푼 없이 집을 산 셈이다. 

◆ 이들은 왜 ‘전세사기’를 당했나

김씨는 이런 수법으로 지난 2019년부터 2년여 동안 1139채의 빌라를 사들였다. 신축 빌라를 파는데 집주인 명의가 필요했던 건축주와 분양팀의 수요를 노리면서, 시스템의 허점을 파고든 것이다.

하지만 2년여 뒤 계약을 종료하거나 연장하려는 세입자들이 속출하자 사기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세입자들의 독촉이 이어지자 김씨는 그때야 '종합부동산세(종부세)가 너무 많이 나와 신용불량자가 됐고 그 집도 압류될 것'이라는 청천벽력같은 문자를 남겼다.

자기 자본 거의 없이 마구잡이로 집을 사들였지만 그는 결국 종부세 62억원 체납으로 집은 압류상태였고, 자신은 모텔에서 짧은 생을 마감했다.  



김씨가 숨지면서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한 피해자들조차 당장 보증금을 돌려받기가 어려워졌다. 보증이 이행되려면 임차인들이 김씨에게 계약 해지를 통보해야 한다. 그런데 이미 김씨는 사망한 상태로, 상속인이 결정되어야 계약 해지 통보가 가능하다. 

부동산업계 한 전 문가는 "현재 김씨는 62억원의 종부세 체납으로 인해 소유한 많은 주택이 압류된 상태로 이에 따라 이들 주택을 모두 처분한다고 해도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과연 상속자라고 나설 사람이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전했다. 

보도에 의하면, 김씨의 아버지도 “아들이 진 다른 빚 때문에 살고 있는 집도 결국 경매에 넘어갔다”고 한다.

◆ 피해자 중 보증보험 가입자 54%, 나머지는?

지난 12월 22일, 국토교통부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대한법률구조공단 등과 함께 '빌라왕 피해 임차인 설명회'를 열었다. 피해자 100여 명이 현장에 참석했고 비대면 중계에도 270여 명이 모였다.

국토부는 이날 전세자금대출을 8~12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전세 보증금 미반환 사고 발생 시 기존 HUG는 2개월, 주금공은 6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던 것에 6개월을 추가 연장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러한 대책은 미봉책에 불과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유는 지난 2021년 8월 18일부터 모든 주택임대사업자들의 임대차보증보험 의무 가입이 시행됐지만 빌라왕 피해자 중 HUG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614명(54%)에 불과하다는데 있다. 
 
김씨는 '자신이 등록 주택임대사업자이기 때문에 보증보험에 의무 가입한다'는 말과 특약시항에 기입하는 식으로 세입자들을 안심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보증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대위변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서 "반면 보증보험 미가입자는 직접 경매를 통해 피해를 구제해야 하는 상황이고 특히 김씨의 사망으로 경매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들 피해자는 대부분 20~30대의 사회초년생이거나 어린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라고 알려지고 있는데 이들이 보내야 할 막연한 기다림의 시간 뿐만 아니다"며 "따라서 지금도 어디선가 불거지고 있는 제2, 제3의 빌라왕 사건에 대해 정부와 HUG, 그리고 관련 은행권의 발 빠른 대처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다음 편에는 'HUG와 정부대책.'이 이어집니다>








[코로나 라이프] "자연인구·감기·암발생률도 감소" 코로나가 가져온 희소식도 있나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격리되는 동안 '입원격리자'에게 지급되던 생활지원비 및 유급 휴가비는 2023년에도 계속 지원될 예정이다.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내년도 생활지원비를 올해와 같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게 지원, 소득기준 충족 여부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28일 밝혔다. 중대본은 "하지만 새해부터 격리자는 2023년도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표를 적용하게 되며, '유급휴가비'도 전년과 동일하게 근로자 30인 미만 사업장에 한해 일 4만5000원씩, 최대 5일간 지급한다"고 전했다.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 지원제외 대상은 새해부터 일부 조정된다.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는 모두 격리종료 다음 날부터 9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생활지원비는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이처럼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지원은 비슷하지만, 코로나에 대한 인식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격리' '마스크착용' '방역' 등의 문화가 만들어낸 부작용도 있지만 긍정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다는 것. <KJTimes>가 최근 코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