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을 말한다

"수분양자는 신용불량자가 될 판인데..."대우건설 자회사 뭐하나?

불법분양 의혹에 서초경찰서 수사 진행… 송파구청도 수사의뢰 "30-40대 벼랑 끝 내몰려"

[KJtimes=김지아 기자] 백정완 대표이사가 이끄는 대우건설이 '비난의 대상'으로 지목받고 있다. 대우건설의 자회사 '대우에스티'와 시행사가 최고 15억원대에 달하는 잠실 오피스텔 '푸르지오빌라드' 수분양자들을 신용불량자로 내몰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이다.

문제는 책임준공으로 참여한 '대우에스티'가 당초 계약된 준공 날짜를 어겼고, 변경된 준공 날짜로 인해 입주 이후 중도금 대출 만기 상환 기일은 꼴랑 10일 남짓 남았다. 이런 상황에 사업자는 시행사가 대납해 온 중도금 대출 이자를 수분양자들이 부담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것. 여기에 은행은 대출 만기 경과 시 최고 7.50% 고율의 연체이자를 내야 한다고 통보한 상태다.   


지난 20일 이 문제를 처음 보도한 뉴스필드에 따르면, 잠실 노른자위 입지를 선점한 '푸르지오빌라드'는 지하 3층~17층 규모의 2개 동, 총 126실, 전용 18.84㎡~58.01㎡ 규모다. 분양권 매매가 3억원~15억 8240만원 대를 형성하고 있다. 

오피스텔의 시공사는 대우에스티, 동우공영이며 시행사는 성도홀딩스, 분양대행사는 케이에스디앤시다. 시공사 대우에스티는 2005년 1월4일자로 대우건설로부터 물적분할돼 설립됐으며, 2022년 말 기준 대우건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관리형토지신탁계약서에는 대우에스티의 책임준공의무 미이행으로 수분양자의 입주 지연 등으로 발생되는 공사지체상금 등의 손해배상은 대우에스티와 동우공영이 연대해 책임지는 것으로 돼 있다. 당초 분양계약서상 준공예정일은 2023년 7월이었으며, 입주예정일은 2023년 9월이었다.

그런데 올해 6월까지 공정률은 47%에 그쳤고, 공기가 지연되자 한 달에 5개 층을 타설하는 등 돌관공사를 시행했다. 결국 분양계약서상의 준공 예정일은 5개월을 넘겼고, 사업자는 12월 말 구청에 사용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문제는 사업자들이 공기지연으로 인한 중도금 대출 이자·대출 연체 이자 부담과 대출 만기 상환 등의 피해를 오롯이 수분양자들이 져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시행사는 최근 수분양자들에게 변경된 입주지정 기간인 2023년 12월 30일~2024년 2월 13일을 통보했다.

그리고 시행사가 대납 해 온 중도금 대출 무이자를 입주 개시일 이후부터 '계약자 부담'이라고 전했다.

또 은행은 수분양자들에게 2024년 1월 11일 대출금만기 안내문을 보내면서 약정만기일이 경과하면 대출금 잔액에 대해 최고 7.50%의 고율의 연체이자가 부담되고, 신용상태가 저하된다고 밝혔다.

당초 계약된 9월 입주했어야 될 실거주자도 피해를 봤지만, 전세 등을 목적으로 한 투자자들은 사실상 신용불량자에 처해질 위기다.

전용면적 58.01㎡를 분양받은 투자자 A씨는 시공사 책임준공을 믿고 14억 4009만원 상당의 호실을 계약했고, 이 중 중도금 대출 규모는 9억원 가량이다. 그런데 12월30일 입주부터 2014년 1월 11일 대출 상환 만기까지 기간은 10일이다. 이 10일 동안 집을 정리하고 전세 입주민도 구해야 하는 것.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특히 이 오피스텔에는 30세~40세 청년 수분양자들이 절반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자들은 이에 대해 "젊은 수분양자들은 혼란스러워 하고 있으며, 고소로 진행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당장 신용불량에 빠질 위기에 있다"며 "최소한 2개월은 줘야 집을 보여주고 전세도 놓던가 하는데, 지금은 아예 여유시간이 없다. 10일동안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사업장은 현재 건축물의분양에관한법률(이하 건분법) 위반 의혹도 받으며 서초경찰서 수사도 받고 있다.송파구청도 이런 내용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해 놓은 상태다.

시행자는 허가권자인 송파구청에 분양신고도 하기전에 부동산 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하여 법률지식이 없는 상당수의 수분양자로부터 특정호실의 선분양 조건으로 각 수천만 원의 금액을 예약금조로 받았다는 의혹이다. 

이 때문에 정식으로 사후분양받은 사람들은 공정한 기회를 박탈받아 인기 없는 호실만 분양받는 피해를 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216실 중 절반 이상의 특정호실을 사전분양한 분양사업자 등은 동법에서 규정한 공개적인 분양광고를 일간신문사에 하게 되면 그 광고를 보고 청약일에 청약자들이 몰려서 청약 및 공개추첨하면 사전분양이 응당 들킬 수밖에 없으니 이를 회피하고자 편법적으로 특정신문사에게 별도인쇄로 주문한 허위자료를 정식 분양광고자료인 것처럼 꾸며 송파구청에 제공한 의심도 받고 있다.

실제 분양일에는 청약자가 단 한명도 참석할 수 없게 되어 법에서 정한 공개추첨도 미시행됐다. 이런 내용은 송파구청으로부터 확인됐다. 서초경찰서는 이 달 말까지 건축물분양법의 위반 혐의 여부를 결론 내고 검찰 송치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시행사 측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준공 이후 대출 만기까지 시간이 빠듯한 건 알고 있다. 때문에 은행과 계속 소통했고 대출 만기 연장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중도금 대출 이자 수분양자 부담 통보는 형식적으로 보낸 서류이고, 수분양자들과 협의해 원만히 잘 해결되도록 하겠다"면서 "계약서상 지체상금은 대우건설 측이 부담하는 게 맞다"라고 강조했다.

대우건설 측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계약상 시공사가 지체상금 지급 대상으로 돼 있지만, 관례상 지체상금은 시행사가 수분양자들에게 지급하고, 시행사와 시공사간 공사비용을 조율한다. 문제 없이 협조할 계획이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탄소중립+] 韓 기업 ESG공시 법제화 '뒷짐'…기업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
[KJtimes=정소영 기자] ]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후공시의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세계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도입이 빠르게 준비되고 있다. 지난 6월 공표된 IFRS(국제회계기준)의 ISSB 표준안, 그리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유럽 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은 공통적으로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연차보고서에 기업의 기후 대응 정보를 담도록 규정했다. 일본은 ISSB 표준안과 별개로 이미 올해 3월 기업의 유가증권 보고서 등에 지속가능성 정보 공개 법제화를 마쳤다. 또한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의 국가에서는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기후 관련 정보에 대해 주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심의를 받는 절차인 'Say on climate(세이 온 클라이밋)'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여러 나라가 기후 금융이 경제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공시 제도를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반면, 한국은 아직도 기후공시와 관련한 자체 기준안은 물론, 어떤 일정으로 의무화를 해나갈 지에 대한 '로드맵' 조차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규제당국인 금융위원회가 기업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기후공시를 법정 공시가 아닌 한국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