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분석]기업은행·롯데칠성·NHN…“불안하다”

KB증권 “기업은행 순이자마진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 증가”
대신증권 “롯데칠성 단기적으로 투자 매력도 떨어지는 상황”
NH투자증권 “NHN 올해 게임 사업 매출 하락 불가피하다”

[KJtimes=김봄내 기자]기업은행[024110]과 롯데칠성[005300], NHN[181710] 등에 대해 KB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이 투자의견이나 목표주가를 내렸다. 그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KB증권은 기업은행의 목표주가를 14000원에서 12700원으로 9.3% 내렸다. 이는 그간 이 은행의 상대적 강점이었던 순이자마진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증가했고 수익성이 떨어지는 추세인 만큼 중소기업 대출에서의 경쟁 심화에 따른 우려를 감안해야 할 시기라고 진단했다.


KB증권은 다만 현재 주가는 올해 말 기준 주당순자산 대비 0.28배에 불과하고 업종 내 최고 수준의 높은 배당수익률(올해 예상 배당수익률 7.1%)을 보유하고 있어 주가에 하방 경직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같은 날, 대신증권은 롯데칠성에 대한 목표주가를 종전 18만원에서 13만원으로 내리고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시장수익률로 하향조정했다. 이는 이 회사가 단기적으로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대신증권은 지금은 경쟁 상황 악화에 따른 부담으로 단기 투자 매력이 떨어지는 상황으로 주류 사업부의 시장 점유율이 다시 상승 구간에 진입하거나 비용 효율화 작업이 이뤄질 때까지 기다려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날, NH투자증권은 NHN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하고 목표주가는 75000원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모바일 게임의 실적 부진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다만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의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삼성페이와의 제휴와 가맹점 증가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출이 늘고 있고 신규 투자 유치 가능성도 있어 기업 가치에 긍정적이라고 강조했다.



유승창·이남석 KB증권 연구원은 기업은행의 연결기준 4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2572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인 3254억원을 20.9% 하회했다순이자마진은 1.74%로 전 분기 대비 7bp(1bp=0.01%포인트) 하락해 예상보다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들 연구원은 올해 순이자마진 추정치를 1.76%에서 1.74%로 내리고 지배주주 순이익 추정치를 17097억원으로 3.9% 하향 조정한다면서 향후 순이자마진 회복 및 일반 주주에 대한 배당성향 확대 등이 주가 상승의 전제 조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유정 대신증권 연구원은 롯데칠성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52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 감소했다영업손실은 69억원으로 적자 전환하면서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을 크게 밑돌았다고 분석했다.

한 연구원은 주류 부문에서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맥주·소주 매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8% 감소했고 비용 투입 확대로 수익성도 크게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 상반기까지는 주류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하락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NHN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77억원으로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를 밑돌았다커머스(상거래) 매출은 양호했으나 모바일 게임 매출이 둔화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안 연구원은 “NHN의 주력 모바일 게임 라인 디즈니 쯔무쯔무가 출시 6년을 지나면서 매출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고 지난해 출시한 게임들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올해 게임 사업의 매출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관측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