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급락 코멘트]출렁이는 증시…조정장세 나타날까

NH투자증권 “네 가지 악재의 콜라보…기댈 곳은 수출주”
KB증권 “절대적 비교와 상대적 비교가 필요하다”
유진투자증권 “국제 유가 박스권 지속 전망…투자매력 감소”

[KJtimes=김봄내 기자]증권가가 출렁이고 있다. 국내 기관투자자가 지난 1월 이후 가장 큰 규모로 주식을 팔아치우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간 내다 판 규모는 10조원을 넘고 있다. 시장에서는 기관들이 펀드 환매 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주식을 매각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면 증권사들은 전망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23NH투자증권은 경기민감주에 부정적 요인(미국 추가부양책 불발 우려)과 성장주에 부정적 요인(니콜라 사기 의혹)이 함께 나타남에 따라 증시 조정 폭이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NH투자증권은 유럽 봉쇄령 우려는 유로화 약세-달러화 강세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흥국 증시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는데 다만 미국 부양책과 니콜라 이슈 등은 투심에는 부정적인 요인들이나 주식시장의 방향성을 꺾어놓을 만한 이슈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같은 날, KB증권은 국내 증시의 경우 변동성 확대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을 제시했다. 다만 지지선에 대한 고민과 함께 왜 하락했는지, 어디까지 하락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KB증권은 베스트 케이스의 경우 P/E 단기 저점인 2300 초반에서 기술적 반등이 가능할 수 있으나 변동성 구간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적극적인 매수 대응을 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국제 유가가 박스권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며 투자매력은 감소할 것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이는 국제유가(WTI)는 리비아의 생산 재개 우려로 다시 40달러/배럴을 하회했는데 리비아 국영석유회사는 자국 내전의 휴전으로 1개월간 불가항력 해제를 발표했다는데 기인한다.


유진투자증권은 리비아의 생산능력은 기존 120b/d에서 10b/d까지 감소했었으며 최근 30b/d까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는 반면 미국 허리케인 Sally의 영향도 소멸됨에 따라 미국 공급차질 물량은 15b/d 수준에 불과해 리비아의 생산 재개는 국제 유가에 공급 부담으로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증시의 단기 추가 조정 가능성은 상존한다다만 나타날 수 있는 조정폭은 제한적인 악재가 나타난 경우인 5% 수준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 판단되고 코스피 기준 2200pt 초반 수준에서는 저가 매수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연구원은 저가매수 시에는 악재를 피해갈 수 있는 업종 선별이 중요하다면서 미국 경제 회복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고 강달러 시 제품 경쟁력이 높아지는 대미 수출 분야를 긍정적으로 판단하는데 조정 시 핸드셋, 반도체, 자동차 업종에 주목할 만 하다고 강조했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건강관리 업종의 낙폭이 컸다그런데 건강관리 업종의 경우 올해에만 시가총액 비중이 코스피에서 4.0%포인트, 코스닥에서 7.4% 증가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고 설명했다.


하 연구원은 건강관리 업종은 특정 기업의 이슈가 업종 전반의 주가 변동으로 이어진다는 점과 그러한 불확실성이 단기간 내 해소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중소형주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COVID 재확산 우려로 항공과 산업용 수요 개선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국제 유가도 현재 수준의 박스권 등락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황 연구원은 수요 개선이 급격히 나타나지는 않고 있으므로 정유사들의 정제 마진도 반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석유화학 업종은 원재료 나프타의 가격 상승세가 후행적으로 주춤해지며 현재 수준의 수익성(7~10% 영업이익률)10월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